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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1-6] 사회조사의 유형과 절차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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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정리 ]

 

1. 사회조사의 절차

 

1) 연구문제의 형성(formulation of research problems)

⦁연구문제의 형성은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인 연구주제를 선정하는 것

⦁연구문제를 형성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회현상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출발함

⦁연구문제는 창의적인 것이어야 하며, 실제로 연구자가 조사를 통해 가능한 것이어야 함

⦁연구문제를 설정할 때는 그것을 해결하는 데 소용되는 비용이나 시간, 윤리적인 측면 등을 고려해야 함

 

※ 사회복지조사에서 문제가 도출되는 경로

① 기존지식의 한계가 확인될 때

- 때때로 사회복지현상이나 형태가 기존의 이론이나 지식과 관련이 없거나 불충분함이 확인될 때 연구자는 의문을 갖게 됨

② 조사문제나 해답이 실천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경우

- 사회복지조사에서 중요한 질문들은 실천현장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음

③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연구문제가 형성될 수 있음

- 연구자의 경험과 축적된 지식은 연구문제를 형성하는 근원이 될 수 있음

 

2) 가설설정(hypothesis formation)

⦁가설(hypothesis)이란

-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

- 선정된 연구문제에 대해 이론에 근거하여 경험적으로 규정된 변수들 간의 관계가 어떻게 나타날 것이라는 일종의 가정이라고 할 수 있음

- 여기서는 연구주제에 관한 개념들이 구체화 되며, 가설, 분석단위, 변수, 조작적 정의 등이 이루어짐

⦁연역법에 기초한 양적조사에서 가설을 설정하며, 질적조사에서는 설정하지 않음

⦁가설은 문제해결성, 상호연관성, 검증가능성, 명확성과 확률적 표현, 구체성을 전제로 함

 

3) 조사설계(research design)

⦁가설을 설정하고 나며, 자신의 가설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사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이를 조사설계라고 함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실제로 어떠한 연구방법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조사설계에서 결정하는 사항들

- 전수조사를 할 것인지 표본조사를 할 것인지

- 표본조사를 할 것이라면 표본 수는 얼마로 할 것인지

- 어떤 표집방법(확률적&비확률적 표집)을 사용할 것인지

- 조사기간은 어떻게 잡을 것인지

-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질문지)로 할 것인지 면접이나 관찰 등으로 할 것인지

-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쓸 것인지

 

4) 자료수집(data collection)

⦁자료수집은 조사대상자로부터 조사문제에 대한 해답과 가설 검증의 원천이 되는 구체적 정보를 모으는 것

⦁자료에는 1차 자료와 2차 자료가 있음

- 1차 자료

* 조사자가 자신의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하는 자료

- 2차 자료

* 기존에 이미 누군가가 다른 목적을 위해 수집해놓은 자료

* 예) 행정자료, 사회지표, 정부산하 연구소에서 구축한 각종 패널데이터들, 다양한 기록물들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가 있음

- 양적자료는 수량화된 자료이며, 질적자료는 기록이나 텍스트 자료

⦁자료는 관찰, 면접, 설문지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수집되는데, 문제의 성격과 연구 범위에 따라 최대한 객관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함

⦁자료수집의 방법 : 설문조사법, 면접조사법과 관찰법, 2차 자료수집 등이 있음

 

5) 자료분석 및 해석(data analysis)

⦁수집된 자료를 종합하고 정리하여 분석함으로써 조사문제나 가설과 관련된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

⦁수집된 자료들은 분류화, 부호화 등을 거쳐서 입력(cording)되고, 입력된 자료들은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분석의 단계를 거침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 역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조사설계 과정에서 수집할 자료의 성격을 일관성 있게 결정하여야 함

⦁양적연구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통한 자료 분석을 중시하며, 따라서 각종 통계치들에 대한 해석 능력을 필요로 함

⦁자료분석이 끝나면 결과에 대해 의미 있는 해석이 이루어져야 함

 

6) 조사보고서작성(report write)

⦁마지막 단계에서는 조사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공식적으로 보고하거나 발표함

⦁조사보고서는 조사의 시작부터 경험적 결론의 제시까지 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함

⦁조사보고서에 담겨져야 하는 내용

-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서론)

- 조사설계, 변수구성, 측정도구, 자료수집 방법 등 전반적인 조사방법에 대한 설명

- 연구결과

- 결과에 대한 논의 및 제언, 연구의 제한점

- 참고문헌

 

 

2. 사회조사의 분석단위

 

1) 분석단위의 개념

⦁자료를 수집하는 모든 분야에서는 ‘누구를 대상으로 또는 무엇을 연구 하는가’에 대한 견해차이기 존재함

- 누구를 대상으로 하며 무엇을 연구하는 가는 분석단위가 됨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회과학 연구에서는 개인을 분석단위로 함

⦁분석단위란 어떤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하고 기술되어야 하는 단위

 

2) 분석단위의 유형

 

(1) 개인

⦁사회복지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석단위는 개인으로, 개인들의 정보를 분석대상으로 함

⦁개인을 분석단위한 예시

- 성별에 따라 우울감에 차이가 있는가?

- 직장인의 근무연수는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집단

⦁사회조사의 분석단위가 되는 집단에는 가족, 부부, 부모-자녀, 지역사회, 학교 등이 있음

⦁이때는 개개인의 정보가 아니라 집단 자체가 정보의 분석대상이 됨

⦁집단을 분석단위로 한 예시 - 빈곤가족의 가족 응집력은 중산층가족의 가족 응집력 보다 강한가?→분석단위: 가족 - 사회복지기관의 자원동원능력은 기관의 업무 자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단위 : 사회복지기관(조직)

 

(3) 사회적 가공물(인공물)

⦁사회적 가공물은 인간이 만들어낸 가식적인 자료를 말함

⦁사회조사에서는 책, 시, 일기, 소설, 신문기사, 그림 등과 같은 사회적 가공물을 분석단위로 삼기도 함

 

 

3. 사회조사 분석단위 오류

 

1) 생태학적 오류

⦁집단을 단위로 조사한 것을 근거로 하여 개별단위에 적용하여 해석하는 것을 말함

⦁생태학적 오류 예시

- ‘노령화 비율이 높은 특정지역에서 그렇지 않은 지역에 비해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비율이 높다’ → ‘노인의 특정 정당 지지정도가 젊은 사람에 비해 높다’라고 해석하는 경우 실제 분석단위는 ‘특정지역’이라는 집단인데 해석의 과정에서 ‘노인과 젊은 사람’이라는 개인들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음

 

2) 개인별주의적 오류

⦁생태학적 오류와는 반대로 ‘개인’을 단위로 분석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그 개인 단위가 속한 ‘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오류를 말함

⦁개인주의적 오류 예시

- A대학교 재학생들에 대한 조사에서 분석단위는 개인임 - 조사결과를 분석한 후 ‘A 대학교는 OO하다’라고 결론을 내린다면 이것은 개인주의적 오류에 해당함

 

3) 환원주의적 오류

⦁환원주의적 오류는 어떤 현상의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개념이나 변수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한두 가지로 환원(축소)하는 오류를 말함

⦁지나치게 단순화하는 데서 오는 오류임

⦁환원주의적 오류 예시

- 빈곤이라는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빈곤 원인을 경제적 요인으로만 축소하여 설명하려고 한다거나, 반대로 심리적인 요인으로만 귀결 지어 설명하려고 하는 경우

 

[ 빈칸채우기 ]

 

1. 사회조사의 절차

 

1) 연구문제의 형성(formulation of research problems)

⦁연구문제의 형성은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인 (   )를 선정하는 것

⦁연구문제를 형성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회현상에 대한 (   )으로부터 출발함

⦁연구문제는 창의적인 것이어야 하며, 실제로 연구자가 (   )를 통해 가능한 것이어야 함

⦁연구문제를 설정할 때는 그것을 해결하는 데 소용되는 (   )이나 (   ), (   )적인 측면 등을 고려해야 함

 

※ 사회복지조사에서 문제가 도출되는 경로

① 기존지식의 (   )가 확인될 때

- 때때로 사회복지현상이나 형태가 기존의 이론이나 지식과 관련이 없거나 불충분함이 확인될 때 연구자는 의문을 갖게 됨

② 조사문제나 해답이 (   )에서 활용될 수 있는 경우

- 사회복지조사에서 중요한 질문들은 실천현장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음

③ 개인적인 (   )에 의해 연구문제가 형성될 수 있음

- 연구자의 경험과 축적된 지식은 연구문제를 형성하는 근원이 될 수 있음

 

2) 가설설정(hypothesis formation)

⦁가설(hypothesis)이란

-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   )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

- 선정된 연구문제에 대해 이론에 근거하여 (   )적으로 규정된 변수들 간의 관계가 어떻게 나타날 것이라는 일종의 (   )이라고 할 수 있음

- 여기서는 연구주제에 관한 개념들이 (   ) 되며, (   ), (   ), (   ), (   ) 등이 이루어짐

⦁(   )에 기초한 양적조사에서 (   )을 설정하며, (   )적조사에서는 설정하지 않음

⦁가설은 (   ), (   ), (   ), (   )과 (   ), (   )을 전제로 함

 

3) 조사설계(research design)

⦁가설을 설정하고 나며, 자신의 가설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사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이를 조사설계라고 함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실제로 어떠한 (   )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조사설계에서 결정하는 사항들

- (   )조사를 할 것인지 (   )조사를 할 것인지

- 표본조사를 할 것이라면 (   )는 얼마로 할 것인지

- 어떤 (   )을 사용할 것인지

- 조사(   )은 어떻게 잡을 것인지

- 자료수집 방법은 (   )로 할 것인지 (   )이나 (   ) 등으로 할 것인지

- 자료를 (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쓸 것인지

 

4) 자료수집(data collection)

⦁자료수집은 조사대상자로부터 조사문제에 대한 (   )과 가설 검증의 원천이 되는 (   )를 모으는 것

⦁자료에는 (   ) 자료와 (   ) 자료가 있음

- (   ) 자료

* 조사자가 자신의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하는 자료

- (   ) 자료

* 기존에 이미 누군가가 다른 목적을 위해 수집해놓은 자료

* 예) 행정자료, 사회지표, 정부산하 연구소에서 구축한 각종 패널데이터들, 다양한 기록물들

⦁(   ) 자료와 (   ) 자료가 있음

- (   )자료는 수량화된 자료이며, (   )자료는 기록이나 텍스트 자료

⦁자료는 관찰, 면접, 설문지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수집되는데, 문제의 성격과 연구 범위에 따라 최대한 (   )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함

⦁자료수집의 방법 : (   ), (   )과 (   ), (   ) 등이 있음

 

5) 자료분석 및 해석(data analysis)

⦁수집된 자료를 종합하고 정리하여 분석함으로써 조사문제나 가설과 관련된 (   )를 부여하는 단계

⦁수집된 자료들은 (   ), (   ) 등을 거쳐서 입력(cording)되고, 입력된 자료들은 (   )을 활용하여 분석의 단계를 거침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 역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조사설계 과정에서 수집할 자료의 성격을 (   ) 있게 결정하여야 함

⦁양적연구에서는 (   ) 기법을 통한 자료 분석을 중시하며, 따라서 각종 통계치들에 대한 (   ) 능력을 필요로 함

⦁자료분석이 끝나면 결과에 대해 의미 있는 (   )이 이루어져야 함

 

6) 조사보고서작성(report write)

⦁마지막 단계에서는 조사결과를 (   )로 작성하여 공식적으로 보고하거나 발표함

⦁조사보고서는 조사의 시작부터 (   )적 결론의 제시까지 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함

⦁조사보고서에 담겨져야 하는 내용

- (   )와 연구의 필요성(서론)

- (   ), 변수구성, 측정도구, 자료수집 방법 등 전반적인 조사방법에 대한 설명

- (   )

- 결과에 대한 논의 및 제언, 연구의 제한점

- 참고문헌

 

 

2. 사회조사의 분석단위

 

1) 분석단위의 개념

⦁자료를 수집하는 모든 분야에서는 ‘누구를 대상으로 또는 무엇을 연구 하는가’에 대한 견해차이기 존재함

- 누구를 대상으로 하며 무엇을 연구하는가는 분석단위가 됨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회과학 연구에서는 (   )을 분석단위로 함

⦁분석단위란 어떤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   ) 고려하고 기술되어야 하는 단위

 

2) 분석단위의 유형

 

(1) (   )

⦁사회복지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석단위는 개인으로, 개인들의 정보를 분석대상으로 함

⦁개인을 분석단위한 예시

- 성별에 따라 우울감에 차이가 있는가?

- 직장인의 근무연수는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   )

⦁사회조사의 분석단위가 되는 집단에는 가족, 부부, 부모-자녀, 지역사회, 학교 등이 있음

⦁이때는 개개인의 정보가 아니라 집단 자체가 정보의 분석대상이 됨

⦁집단을 분석단위로 한 예시 - 빈곤가족의 가족 응집력은 중산층가족의 가족 응집력 보다 강한가?→분석단위: 가족 - 사회복지기관의 자원동원능력은 기관의 업무 자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단위 : 사회복지기관(조직)

 

(3) (   )

⦁사회적 가공물은 인간이 만들어낸 가식적인 자료를 말함

⦁사회조사에서는 책, 시, 일기, 소설, 신문기사, 그림 등과 같은 사회적 가공물을 분석단위로 삼기도 함

 

 

3. 사회조사 분석단위 오류

 

1) (   )학적 오류

⦁(   )을 단위로 조사한 것을 근거로 하여 개별단위에 적용하여 해석하는 것을 말함

⦁생태학적 오류 예시

- ‘노령화 비율이 높은 특정지역에서 그렇지 않은 지역에 비해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비율이 높다’ → ‘노인의 특정 정당 지지정도가 젊은 사람에 비해 높다’라고 해석하는 경우 실제 분석단위는 ‘특정지역’이라는 집단인데 해석의 과정에서 ‘노인과 젊은 사람’이라는 개인들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음

 

2) (   )주의적 오류

⦁생태학적 오류와는 반대로 ‘개인’을 단위로 분석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그 개인 단위가 속한 (   )의 특성을 추론하는 오류를 말함

⦁개인주의적 오류 예시

- A대학교 재학생들에 대한 조사에서 분석단위는 개인임 - 조사결과를 분석한 후 ‘A 대학교는 OO하다’라고 결론을 내린다면 이것은 개인주의적 오류에 해당함

 

3) (   )주의적 오류

⦁(   )주의적 오류는 어떤 현상의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개념이나 변수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한두 가지로 환원(축소)하는 오류를 말함

⦁지나치게 단순화하는 데서 오는 오류임

⦁환원주의적 오류 예시

- 빈곤이라는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빈곤 원인을 경제적 요인으로만 축소하여 설명하려고 한다거나, 반대로 심리적인 요인으로만 귀결 지어 설명하려고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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