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정리 ]
1. 가설의 개념 정의
1) 가설의 정의
⦁어떤 현상을 설명하거나 그 현상과 관계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가정적으로 설명하는 것
⦁가설은 두 개 이상의 변수나 현상 간의 특별한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가정 혹은 예측하는 진술이나 문장
⦁가설은 실증적인 확인을 위해 구체적이어야 하고, 현상과 관련성을 가져야 하며, 아직 진실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
(1) 과학적 조사방법의 단계
① 조사문제의 선정
② 가설을 설정하여 조사문제를 구체화
③ 가설의 실증적인 검증(참인지, 거짓인지)
2) 가설 설정의 필요성
⦁조사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답을 얻기 위해, 조사문제를 보다 확실하게 논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함
⦁가설을 설정함으로써 조사문제의 초점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고, 가설에 포함된 변수간 관계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변수나 개념들 간의 논리적 연관성을 찾게 됨
⦁이는 과학적 이론의 개발과 형성에 기여함
3) 가설 구성의 과정
⦁첫째, 연구주제와 관련된 이론, 연구논문을 많이 읽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그러나 무작정 많은 논문을 읽는 것보다 가설의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자신의 연구주제와 관련 있는 논문을 찾아서 읽는 것이 중요함
⦁둘째, 다른 사람의 논문을 읽는 과정에 그 논문과 비슷한 관점에서 또는 다른 관점에서 연구주제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음 - 독창적인 가설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은 논문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많은 훈련을 통해서 형성됨
⦁셋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현실을 관찰,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함 - 많은 경우 현실을 관찰, 분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주제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음
2. 가설의 작성과 유형
1) 가설의 작성방법
⦁가설 형식은 두 가지의 문장을 하나의 조건문 형태의 복문으로 결합한 형태를 취하며, 선정된 변수들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냄
(1) 만약 A이면, B이다.
⦁A : 가설의 선행 조건
⦁B : 가설의 결과 조건
⦁만일 A가 진실이면 B도 진실이다.
(2) ~할수록 ~하다.
⦁A할수록 B하다.
⦁예) 청소년이 학교 결석횟수가 증가할수록 학업성취도는 낮을 것이다.
2) 가설은 어떻게 서술해야 하는가?
(1) 가설은 둘 이상의 변수들이 어떤 형태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명확하게 서술해야 함
⦁‘A가 변하면 B도 변한다.’라든지 혹은 더 구체적으로 ‘A가 증가할 때, B는 감소한다.’의 서술처럼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음
(2) 가설에 포함된 변수들은 조작적 정의와 측정이 가능해야 함
⦁실증적 조사를 통해 가설의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려면, 가설에 포함되는 개념
- 예: 소득, 학업성취, OO만족도 등이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조작화 될 수 있어야 함
⦁조작화(조작적 정의)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은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변수’가 됨
(3) 확률적 속성을 지녀야 함
⦁조사를 통해 가설의 진위여부를 100% 증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함
⦁다만 조사를 통해 가설이 참일 가능성을 확률적으로 높여야 함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가설을 의심하게 만드는 다른 변수들의 개입 가능성을 통제해야 함
(4) 조사자의 편견을 배제하고 가치중립적으로 서술해야 함
⦁가설은 조사자의 단순한 주관에 의해서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선행이론이나 연구에 토대를 두고 논리적으로 도출되어야 함
(5) 가설은 단순명료해야 함
⦁종속변수를 설명하기 위해 설정하는 가설은 최대한 간결하게 서술해야 함
⦁가설에 포함되는 변수 또한 최소한의 변수만 포함하여(독립변수와 종속변수, 필요하다면 조절, 매개변수 정도만 포함하는 선에서) 간결하게 서술함
⦁독립변수가 둘 이상인 것은 좋지 않음(필요하다면 간단한 가설로 분리하는 것이 좋음)
(6) 가정적 형태의 서술, 선언적 형태의 서술 모두 가능함
⦁가설은 가정적인 형태(‘~일 것이다’)로 서술할 수도 있고, 선언적인 형태(‘~이다’)로 서술할 수도 있음
(7) 측정 가능한 것으로 서술되어야 함
⦁변수들 간의 관계는 경험적인 검증이 필수적이기 때문
※ 가설 구성은 연구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함※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는 결국은 가설을 어떻게 적절히 구성하였느냐에 달려있음
3) 가설은 어떻게 서술해야 하는가?
(1) 연구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함
⦁가설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답을 얻기 위해서 구성함
⦁그러므로 가설은 연구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고 검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2) 가설은 연구 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 함
⦁가설은 연구주제를 조사가능한 구체적인 형태로 조작화한 것이므로 관련이 있는 다른 가설과 이론들에 바탕을 두고 있어야 함
(3)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함
⦁가설은 실증적인 조사를 통해 검증할 수 있어야 함
⦁가설에 포함된 변수들이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들 변수들을 잘 대변하면서 측정 가능한 대체개념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검증해야 함
(4) 가설의 표현은 간단명료해야 함
⦁가설을 구성하는 문구에 설명이나 수식어구가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으며,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만을 간단히 기술하는 것이 좋음
(5) 가설은 가능한 하나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로 기술함
⦁예를 들어 “IQ가 높고 부유한 학생들은 학교 성적이 높다”라고 가설을 설정하는 것은 독립변수(IQ, 부유함)가 두 개 있어서 좋지 않음
⦁이 경우에는 “IQ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교 성적이 높다.”와 “부유한 학생일수록 학교 성적이 높다.”로 가설을 나누는 것이 좋음
(6) 가설은 가능하면 광범위한 적용범위를 가지고 있어야 함
⦁가설이 적용되는 범위가 매우 좁다면 가설검증결과가 유용하게 쓰이지 못하고, 지식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지 못할 것임
⦁예를 들어 “IQ 110 이상의 학생들이 학교 성적 상위 10%에 속하는 비율이 높을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우는 것보다 “IQ가 높을수록 학교 성적이 높을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우는 게 더 좋음
(7) 너무 당연한 관계를 가설로 세우는 것은 좋지 않음
⦁예를 들어 “대학생들의 평균 연령은 고등학생들의 평균연령보다 많을 것이다”와 같이 당연한 사실은 가설로서는 적합하지 못함
4) 가설의 유형
(1) 연구가설(=실험가설)
⦁과학적 가설, 작업가설, 실험가설이라고 불리며, 영가설을 통해 간접적으로 검증됨
⦁연구가설은 영가설과 반대로 가설을 설정하는 것을 말함
⦁연구가설은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 간에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예측하는 것을 의미함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로서 검증될 때 까지는 조사문제에 대한 잠정적 해답으로 간주되는 가설
⦁연구가설의 예) 일하는 노인이 일하지 않는 노인보다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2) 영가설(=귀무가설, H0)
⦁연구가설을 부정하거나 기각(반증)하기 위해 설정하는 가설
⦁변수간의 차이가 없다거나 관계가 없다는 내용으로 서술됨
⦁영가설은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간의 차이가 없음을 예측하는 것을 말함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을 의미함
⦁가설검증의 경우에는 영가설이 많이 사용되며, 통계학적 분석에서 연구가설에 대한 반증의 목적으로 활용됨
⦁분석결과에 따라 영가설 채택 → 연구가설 기각/영가설 기각 → 연구가설 채택
⦁영가설의 예) 일하는 노인은 일하지 않는 노인과 생활만족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3) 대립가설(대안가설, H1)
⦁영가설에 대립되는 가설, 즉 영가설이 거짓일 때 채택하기 위해 설정되는 가설
⦁대립가설은 두 변수간의 ‘관계가 있다’거나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다’는 내용으로 서술함
⦁대립가설의 예) 일하는 노인은 일하지 않는 노인과 생활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3. 연역적 이론과 귀납적 이론
1) 연역적 이론체계
⦁연역적 방법은 일반적(general)인 것으로부터 특수한(specific)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
⦁실증주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며, 삼단논법은 연역법의 대표적인 예
⦁삼단논법의 예
⦁연구주제를 ‘가설’의 형태로 세워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함
⦁기존의 이론이나 명제를 토대로 변수 간 관계를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이 가설을 현실에서도 검증될 수 있는지 관찰하여 확인하는 절차를 취함
⦁가설검증을 위한 측정가능한 형태로 정의(조작화 또는 조작적 정의)해야 하며, 자료수집을 할 때는 서베이, 실험, 면접이나 관찰 등을 실시할 수도 있음
2) 귀납적 이론체계
⦁귀납적 방법은 어떤 구체적 현실을 관찰하여 그 속에 내재해 있는 일반화된 논리를 끌어내어 이론화하는 방법
⦁경험세계에서 관찰된 개별적 사실들 속에 내재하는 공통된 패턴이나 유형을 발견하여 그것을 이론으로 정립하는 과정을 밟음
⦁연역법과 달리 가설을 미리 설정하지 않음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현상의 분석절차와 방법이 계량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 통계적 분석이 필요함
⦁귀납적 방법은 특수한(specific) 사실을 전제로 하여 일반적(general) 원리로서 결론을 내리는 방법임
3)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의 관계
⦁논리적으로는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구별할 수 있지만, 실제 연구과정에서는 두 방법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는 순환과정을 거침
⦁연역법과 귀납법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상호보완적임 - 어느 한편이 상대적으로 더 우월한 관계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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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설의 개념 정의
1) 가설의 정의
⦁어떤 현상을 설명하거나 그 현상과 관계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 )적으로 설명하는 것
⦁가설은 두 개 이상의 변수나 현상 간의 특별한 관계를 ( ) 가능한 형태로 서술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 ) 혹은 ( )하는 진술이나 문장
⦁가설은 ( )적인 확인을 위해 ( )이어야 하고, 현상과 관련성을 가져야 하며, 아직 ( )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
(1) 과학적 조사방법의 단계
① ( )의 선정
② ( )을 설정하여 조사문제를 ( )
③ 가설의 실증적인 ( )
2) 가설 설정의 필요성
⦁조사문제에 대한 정확한 ( )을 얻기 위해, 조사문제를 보다 확실하게 논리적으로 ( )하기 위함
⦁가설을 설정함으로써 조사문제의 초점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고, 가설에 포함된 변수간 관계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변수나 개념들 간의 ( )을 찾게 됨
⦁이는 ( )적 이론의 개발과 형성에 기여함
3) 가설 구성의 과정
⦁첫째, 연구주제와 관련된 ( )을 많이 읽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그러나 무작정 많은 ( )을 읽는 것보다 가설의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자신의 연구주제와 관련 있는 ( )을 찾아서 읽는 것이 중요함
⦁둘째, 다른 사람의 논문을 읽는 과정에 그 논문과 비슷한 관점에서 또는 다른 관점에서 연구주제를 ( )해 볼 필요가 있음 - 독창적인 가설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은 논문을 ( ) 관점에서 분석하는 많은 훈련을 통해서 형성됨
⦁셋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 )을 관찰,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함 - 많은 경우 현실을 관찰, 분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주제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음
2. 가설의 작성과 유형
1) 가설의 작성방법
⦁가설 형식은 두 가지의 문장을 하나의 ( ) 형태의 복문으로 결합한 형태를 취하며, 선정된 변수들과 이들 사이의 ( )를 나타냄
(1) 만약 A이면, B이다.
⦁A : 가설의 ( ) 조건
⦁B : 가설의 ( ) 조건
⦁만일 A가 진실이면 B도 진실이다.
(2) ~할수록 ~하다.
⦁A할수록 B하다.
⦁예) 청소년이 학교 결석횟수가 증가할수록 학업성취도는 낮을 것이다.
2) 가설은 어떻게 서술해야 하는가?
(1) 가설은 ( ) 이상의 변수들이 어떤 형태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명확하게 서술해야 함
⦁‘A가 변하면 B도 변한다.’라든지 혹은 더 구체적으로 ‘A가 증가할 때, B는 감소한다.’의 서술처럼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음
(2) 가설에 포함된 변수들은 ( ) 정의와 ( )이 가능해야 함
⦁실증적 조사를 통해 가설의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려면, 가설에 포함되는 개념
- 예: 소득, 학업성취, OO만족도 등이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조작화 될 수 있어야 함
⦁( )(조작적 정의)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은 ( ) 가능한 구체적인 ‘변수’가 됨
(3) ( )적 속성을 지녀야 함
⦁조사를 통해 가설의 진위여부를 100% 증명하는 것은 사실상 ( )함
⦁다만 조사를 통해 가설이 참일 가능성을 ( )적으로 높여야 함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가설을 의심하게 만드는 다른 변수들의 ( )을 통제해야 함
(4) 조사자의 편견을 배제하고 ( )적으로 서술해야 함
⦁가설은 조사자의 단순한 주관에 의해서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선행이론이나 연구에 토대를 두고 논리적으로 도출되어야 함
(5) 가설은 ( )해야 함
⦁종속변수를 설명하기 위해 설정하는 가설은 최대한 ( )하게 서술해야 함
⦁가설에 포함되는 변수 또한 최소한의 변수만 포함하여(독립변수와 종속변수, 필요하다면 조절, 매개변수 정도만 포함하는 선에서) 간결하게 서술함
⦁( )가 둘 이상인 것은 좋지 않음(필요하다면 간단한 가설로 분리하는 것이 좋음)
(6) 가정적 형태의 서술, 선언적 형태의 서술 모두 가능함
⦁가설은 ( )적인 형태(‘~일 것이다’)로 서술할 수도 있고, ( )적인 형태(‘~이다’)로 서술할 수도 있음
(7) 측정 가능한 것으로 서술되어야 함
⦁변수들 간의 관계는 ( )적인 검증이 필수적이기 때문
※ 가설 구성은 연구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함※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는 결국은 가설을 어떻게 적절히 ( )하였느냐에 달려있음
3) 가설은 어떻게 서술해야 하는가?
(1) 연구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함
⦁가설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 )을 얻기 위해서 구성함
⦁그러므로 가설은 연구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고 (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2) 가설은 연구 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 함
⦁가설은 연구주제를 조사가능한 구체적인 형태로 ( )한 것이므로 관련이 있는 다른 가설과 이론들에 바탕을 두고 있어야 함
(3)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함
⦁가설은 ( )적인 조사를 통해 검증할 수 있어야 함
⦁가설에 포함된 변수들이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들 변수들을 잘 대변하면서 측정 가능한 대체개념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검증해야 함
(4) 가설의 표현은 ( )해야 함
⦁가설을 구성하는 문구에 ( )이나 ( )가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으며, ( )와 ( )의 관계만을 간단히 기술하는 것이 좋음
(5) 가설은 가능한 하나의 ( )와 ( ) 간의 관계로 기술함
⦁예를 들어 “IQ가 높고 부유한 학생들은 학교 성적이 높다”라고 가설을 설정하는 것은 독립변수(IQ, 부유함)가 두 개 있어서 좋지 않음
⦁이 경우에는 “IQ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교 성적이 높다.”와 “부유한 학생일수록 학교 성적이 높다.”로 가설을 나누는 것이 좋음
(6) 가설은 가능하면 ( )한 적용범위를 가지고 있어야 함
⦁가설이 적용되는 범위가 매우 좁다면 가설검증결과가 유용하게 쓰이지 못하고, 지식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지 못할 것임
⦁예를 들어 “IQ 110 이상의 학생들이 학교 성적 상위 10%에 속하는 비율이 높을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우는 것보다 “IQ가 높을수록 학교 성적이 높을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우는 게 더 좋음
(7) ( )한 관계를 가설로 세우는 것은 좋지 않음
⦁예를 들어 “대학생들의 평균 연령은 고등학생들의 평균연령보다 많을 것이다”와 같이 당연한 사실은 가설로서는 적합하지 못함
4) 가설의 유형
(1) ( )
⦁과학적 가설, 작업가설, 실험가설이라고 불리며, 영가설을 통해 간접적으로 검증됨
⦁연구가설은 영가설과 반대로 가설을 설정하는 것을 말함
⦁연구가설은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 간에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예측하는 것을 의미함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로서 검증될 때 까지는 조사문제에 대한 잠정적 해답으로 간주되는 가설
⦁연구가설의 예) 일하는 노인이 일하지 않는 노인보다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2) ( )
⦁연구가설을 부정하거나 기각(반증)하기 위해 설정하는 가설
⦁변수간의 차이가 없다거나 관계가 없다는 내용으로 서술됨
⦁영가설은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간의 차이가 없음을 예측하는 것을 말함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을 의미함
⦁가설검증의 경우에는 영가설이 많이 사용되며, 통계학적 분석에서 연구가설에 대한 반증의 목적으로 활용됨
⦁분석결과에 따라 영가설 채택 → 연구가설 기각/영가설 기각 → 연구가설 채택
⦁영가설의 예) 일하는 노인은 일하지 않는 노인과 생활만족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3) ( )
⦁영가설에 대립되는 가설, 즉 영가설이 거짓일 때 채택하기 위해 설정되는 가설
⦁대립가설은 두 변수간의 ‘관계가 있다’거나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다’는 내용으로 서술함
⦁대립가설의 예) 일하는 노인은 일하지 않는 노인과 생활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3. 연역적 이론과 귀납적 이론
1) ( )적 이론체계
⦁( )적 방법은 일반적(general)인 것으로부터 특수한(specific)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
⦁실증주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며, 삼단논법은 ( )법의 대표적인 예
⦁삼단논법의 예
⦁연구주제를 ‘가설’의 형태로 세워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함
⦁기존의 이론이나 명제를 토대로 변수 간 관계를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이 가설을 현실에서도 검증될 수 있는지 관찰하여 확인하는 절차를 취함
⦁가설검증을 위한 측정가능한 형태로 정의(조작화 또는 조작적 정의)해야 하며, 자료수집을 할 때는 서베이, 실험, 면접이나 관찰 등을 실시할 수도 있음
2) ( )적 이론체계
⦁( )적 방법은 어떤 구체적 현실을 관찰하여 그 속에 내재해 있는 일반화된 논리를 끌어내어 이론화하는 방법
⦁경험세계에서 관찰된 개별적 사실들 속에 내재하는 공통된 패턴이나 유형을 발견하여 그것을 이론으로 정립하는 과정을 밟음
⦁( )법과 달리 가설을 미리 설정하지 ( )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현상의 분석절차와 방법이 ( )적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 ( )적 분석이 필요함
⦁( )적 방법은 특수한(specific) 사실을 전제로 하여 일반적(general) 원리로서 결론을 내리는 방법임
3)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의 관계
⦁논리적으로는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구별할 수 있지만, 실제 연구과정에서는 두 방법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는 ( )과정을 거침
⦁연역법과 귀납법은 ( )적이지 않으며 ( )적임 - 어느 한편이 상대적으로 더 우월한 관계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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