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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1-1]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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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정리 ]


1. 과학의 연구방법


1) 과학적 연구의 정의


⦁ 과학은 넓은 의미로는 일종의 신념체계, 즉 지식을 의미함

⦁ 영어로 과학을 Science라고 하는데,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 Scire(스키레)에서 연유된 것으로 ‘어떤 사물을 안다’라는 의미를 지님

⦁ 이때 과학은 지식으로서 다른 종류의 지식, 즉 관습이나 미신 등과 구별되며, 이러한 지식들보다는 더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음

⦁ 과학이 관습이나 미신과 다른 점은? - 맹목적이고 단순한 믿음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합리적인 사고와 판단에 따라 생각한다는 점

⦁ 과학의 목적은 사회현상과 자연현상을 포함하여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제시하는 것

 

2) 과학적 연구방법의 의의


⦁ 과학적 연구방법은 논리적. 경험적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논리는 이론을 의미하고, 경험은 조사 혹은 관찰을 의미함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해 도출된 과학적 지식은 “어떤 현상에 대한 기술과 설명을 위한 하나의 체계”라고 할 수 있음


3) 과학의 목표


(1) 개념의 분류체계


⦁일단 개념들이 사물을 조직하고 분류하는데 사용되며, 어떤 현상에 대하여 어떤 분류방법을 적용할 것인가 대해서는 그 기준은 다음과 같음

① 포괄성 - 분류의 대상이 되는 모든 사물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그 분류체계 속에 완전히 속해야 함

② 상호독립성 - 각 사물 등을 어디에 분류해야 할지가 모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③ 개념일치성 - 개념의 분류체계와 다른 목적을 나타내는 진술에서 사용되는 개념과 일치해야 함


(2) 사건의 예측과 설명


⦁과학의 목표는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하고 동시에 과거에 일어난 사건을 설명하는 것

⦁즉, 일정한 조건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것과 과거에 발생한 현상을 인과관계를 통하여 설명하는 것


(3) 사건의 원인 이해


⦁과학의 목표는 사건의 원인에 대한 이해력을 제공하는 것

⦁하나 이상의 개념의 변화가 다른 개념의 변화와 연결된다는 인관관계구조가 충분히 기술되었을 때 비로써 사건의 원인에 대한 이해력이 제시됨


(4) 사건의 통제


⦁사건의 통제는 다루는 대상영역에서의 현상을 임의적으로 일으키거나 또는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함

⦁진정한 과학적 지식은 이제까지 통제할 수 없었던 것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해줌



2. 과학의 연구방법의 특성


1) 과학적 연구방법


⦁과학적 연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은 객관성이며, 증거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모든 명제나 가설들은 경험적으로 검증되어야 함


2) 과학적 연구방법의 특성


(1) 과학적 연구는 논리적이며 체계적이다.


⦁과학에서는 연역법과 귀납법 두 가지 추론 방법에 기초해 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2) 과학적 연구는 확률적 결정론을 전제로 한다.


⦁과학에서의 모든 현상은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그것을 결정하는 배후의 어떤 원인이 있다고 보고 그 원인을 밝히고자 함

⦁즉 과학적 방법은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음(인과관계를 추구)

(3) 과학적 연구는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


⦁어떤 명제가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실제 자료를 통해 확인되어야 함

⦁예)연역법은 경험적 검증을 위해 추상적인 개념을 조작화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측정


(4) 과학적 연구는 일반화를 모색한다.


⦁특정한 현상에만 적용되는 이론이 아니라 보편성을 갖는 일반이론을 추구함

⦁즉, 개별적인 현상 하나하나가 아니라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현상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추구함


(5) 과학적 연구는 간결한 것을 추구한다.


⦁과학자들은 가능하면 적은 설명변수를 가지고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는데 관심을 둠

⦁이를 간결성(간편성)을 추구한다고 말함


(6) 과학적 연구는 잠정적(수정 가능)이다.


⦁과학적 지식(이론)은 잠정적이며 수정(반증)가능성을 향해 열려있음

⦁즉, 지속적인 검토와 새로운 경험적 자료에 기초해 언제라도 반증할 수 있는 것


(7)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절차를 따른다.


⦁일정한 규칙과 절차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그 과정은 다른 연구자들이 알 수 있도록 공개될 수 있어야 함


(8) 과학적 연구는 가치중립적이다.


⦁과학은 경험세계로부터 객관적인 지식을 획득하고자 함 ⦁객관적이지 못하고 주관적이며, 가치판단적이고 감정적인 것은 과학적 연구 대상이 아님


(9) 과학적 연구는 객관적이어야 한다.


⦁개인의 편견, 가치관,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지 않아야 함

⦁조사수행의 주관적 동기가 달라도 연구과정이 같으면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함

⦁이때 객관성을 상호주관성(간주관성)이라고 표현함


(10) 과학적 연구는 간결한 설명을 추구한다.


⦁과학은 가급적 적은 수의 원인을 통해 현상을 잘 설명하는 데 관심을 둠

⦁이를 간결성(간명성)을 추구한다고 말함



3. 과학적 지식의 형성방법


1) 일상적 지식의 형성방법


⦁대부분의 일상적 지식을 합의된 지식과 경험적 지식의 형태를 통해 습득하게 됨
- 합의된 지식 : 사회문화적으로 합의된 사실을 믿고 받아들임으로 발생하는 지식 - 경험적 지식 : 연구자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에서 도출된 지식


(1) 관습에 의한 방법(Method of Tenacity)


⦁사회적으로 이미 형성된 선례나 관습 그리고 사실 등, 축적된 지식을 비판 없이 받아들이는 것

① 장점 - 매 세대마다 지식탐구 과정을 되풀이해야 하는 시간적 비용, 노력을 줄일 수 있음

② 단점 - 기존의 지식에 반하는 새로운 지식적 탐구는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며, 새로운 지식에 즉각적 대응을 할 수 없음


(2) 권위에 의한 방법(Method of Authority)


⦁과연 새로운 지식이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할 수가 없음

⦁그래서 그 지식이 그 분야의 전문가 혹은 전문 집단에 의해서 권위를 부여받을 때 비로소 새로운 지식으로 받아들임

⦁자기주장의 타당성이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기술을 갖거나 혹은 신뢰할 만한 정보출처를 밝히거나,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의 유권해석을 요구하는 경우에서 발견할 수 있음


(3) 직관에 의한 방법(Method of Intuition)


⦁개인의 경험이나 직관에 의해 지식으로 도출됨

⦁전통과 권위에 의한 합의적 지식의 한계를 개인적인 경험이나 직관을 통해서 보충하기도 함

⦁그러나 인간의 경험이나 직관이 불완전 하다는 것이 문제


(4) 과학적 방법(Scientific Method)


⦁오늘날 과학의 시대로 사회는 과학적 방법에 의해 세워진 지식에 최고를 신뢰도로 보냄

⦁학문은 과학적 지식만을 인정하며 사회는 과학적 지식에 큰 가치를 둔다고 할 수 있음


2) 과학적 지식의 속성


(1) 재생가능성


⦁어떤 결론에 대하여 동일한 과정을 거치면 누구나 동일한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함

⦁재생가능성에는 절차의 재생가능성과 결과의 재생가능성이 있음

⦁즉, 표준화된 절차와 방법에 의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


(2) 경험성


⦁우리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각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함

⦁이러한 경험성과 관련하여 인간의 감각기관을 믿을 수 있느냐 하는 문제와 사회과학에 존재하는 추상적 용어의 경험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추상적 용어를 구체적인 측정지표와 연계시키는 방법으로 어는 정도 해결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과학적 방법의 발전 정도에 관한 문제임


(3) 객관성


⦁객관성이란 감각기관이 건전한 사람의 감각인상의 일치를 의미함

⦁모든 사람들이 같은 대상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얻은 인상이 일치하는 것을 의미함

⦁따라서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인식되는 인상은 객관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음


3) 현상을 탐구할 때 범하는 오류


⦁사람들은 흔히 현상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할 때 오류를 범하게 됨

⦁인간의 지식에는 한계가 있으며, 그러한 한계의 대부분은 인간이 갖는 본질적인 한계에 기안하고 있음

⦁따라서, 인간들이 일상적 지식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오류를 방지해 주는 것이 과학적 방법을 통한 탐색


(1) 부정확한 관찰


⦁인간의 일상적인 경험과 관찰은 대부분 의식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부정확할 때가 많음

⦁그러나 과학적 조사를 위한 관찰은 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관찰로 인한 오류를 줄일 수 있음


(2) 과도한 일반화


⦁소수의 사실을 다수의 대상에 지나치게 확대 적용하는 것을 말함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충분한 크기의 관찰표본을 확보하거나 같은 연구를 반복하여 동일한 결과가 재현되는지 확인함으로서 이를 방지함


(3) 선택적 관찰


⦁자신의 일반화에 들어맞는 관찰만을 사실로 선택하고 그 이외의 관찰은 버리는 경향을 말함

⦁과학적 조사에서는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타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관찰의 수와 유형을 조사설계 단계에서 미리 정함


(4) 꾸며진 지식


⦁자신의 선입견이나 과도한 일반화에 들어맞지 않는 현상을 접하게 될 때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억지로 그 이유를 끼워 맞추려는 것을 꾸며낸 지식이라고 함

⦁그러나 과학적 조사에서는 이러한 오류방지를 위해 항상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나아가 새로운 증거가 나오면 언제든 지식은 수정될 수 있다고 봄


(5) 사후가설 설정


⦁어떤 경험이나 관찰을 하고 난 후에 그에 대해 설정하는 가설을 말함

⦁이 가설은 이미 지나간 사건이므로 검증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짐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대체로 논리적 추론을 통해 사전에 가설을 설정하고 그 후에 가설의 진위여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절차를 취함


(6) 비논리적인 추론


⦁서로 무관한 독립적 사건 A와 B를 ‘A여서 B하다’는 방식으로 서로 연관시켜 추론하는 오류를 말함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의식적이고 분명한 논리체계(연역, 귀납)를 사용함으로 오류를 피함


(7) 탐구의 조기 종결


⦁어떤 사실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전에 탐구를 종결함으로서 불완전한 지식을 낳게 되는 것을 말함

⦁이와 달리 과학적 조사에서는 조사를 통해 얻은 결론이 이후 지속적 탐구를 통해 부단히 수정(반증)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둠


(8) 현상을 이해하는 과정에 자아가 개입됨


⦁지식탐구 과정에 탐구자 자신의 자아가 개입됨으로 인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함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탐구자의 주관, 가치관 등의 개입을 배제함으로써 최대한 객관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9) 신비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초현실적인 것으로 귀결 짓는 것을 말함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이러한 신비화를 배제하고 경험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음

 

[ 빈칸채우기 ]

 

1. 과학의 연구방법


1) 과학적 연구의 정의


⦁ 과학은 넓은 의미로는 일종의 (   ), 즉 (   )을 의미함

⦁ 영어로 과학을 Science라고 하는데,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 Scire(스키레)에서 연유된 것으로 ‘(   )’라는 의미를 지님

⦁ 이때 과학은 지식으로서 다른 종류의 지식, 즉 관습이나 미신 등과 구별되며, 이러한 지식들보다는 더 (   )이라고 할 수 있음

⦁ 과학이 관습이나 미신과 다른 점은? - 맹목적이고 단순한 믿음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인간의 (   )인 사고와 판단에 따라 생각한다는 점

⦁ 과학의 목적은 (   )과 (   )을 포함하여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제시하는 것

(   ) 의미 - (  )된 현상에 의해 설명의 체계를 부여하는 것
- 기존의 법칙, 이론, 가설, 원칙 등을 (   )하고 기존의 지식 체계에 새로운 (   )을 추가
(   ) 의미 - 앞으로의 문제 해결을 위한 (   )을 제시하는 활동

 

 

2) 과학적 연구방법의 의의


⦁ 과학적 연구방법은 논리적. 경험적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논리는 (   )을 의미하고, 경험은 (   ) 혹은 (   )을 의미함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해 도출된 과학적 지식은 “어떤 현상에 대한 (   )과 (   )을 위한 하나의 체계”라고 할 수 있음


3) 과학의 목표


(1) 개념의 분류체계


⦁일단 개념들이 사물을 조직하고 (   )하는데 사용되며, 어떤 현상에 대하여 어떤 분류방법을 적용할 것인가 대해서는 그 기준은 다음과 같음

① (   ) - 분류의 대상이 되는 모든 사물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그 분류체계 속에 완전히 속해야 함

② (   ) - 각 사물 등을 어디에 분류해야 할지가 모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③ (   ) - 개념의 분류체계와 다른 목적을 나타내는 진술에서 사용되는 개념과 일치해야 함


(2) 사건의 예측과 설명


⦁과학의 목표는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   )하고 동시에 과거에 일어난 사건을 (   )하는 것

⦁즉, 일정한 (   )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것과 과거에 발생한 현상을 (   )를 통하여 설명하는 것


(3) 사건의 (   )이해


⦁과학의 목표는 사건의 (   )에 대한 (   )을 제공하는 것

⦁하나 이상의 개념의 변화가 다른 개념의 변화와 (   )된다는 (   )관계구조가 충분히 기술되었을 때 비로써 사건의 (   )에 대한 (   )이 제시됨


(4) 사건의 (   )


⦁사건의 (   )는 다루는 대상영역에서의 현상을 (   )으로 일으키거나 또는 (   )시키는 것을 의미함

⦁진정한 과학적 지식은 이제까지 (   )할 수 없었던 것을 (   )할 수 있도록 해줌



2. 과학의 연구방법의 특성


1) 과학적 연구방법


⦁과학적 연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은 (   )이며, 증거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모든 명제나 가설들은 (   )으로 검증되어야 함


2) 과학적 연구방법의 특성


(1) 과학적 연구는 (   )이며 (   )이다.


⦁과학에서는 (   )과 (   ) 두 가지 추론 방법에 기초해 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2) 과학적 연구는 (    ) 결정론을 전제로 한다.


⦁과학에서의 모든 현상은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그것을 결정하는 배후의 어떤 (   )이 있다고 보고 그 (   )을 밝히고자 함

⦁즉 과학적 방법은 현상이 발생하는 (   )을 (   )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음(인과관계를 추구)

(3) 과학적 연구는 (   )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


⦁어떤 명제가 (   )이나 (   )을 통해 수집된 실제 자료를 통해 확인되어야 함

⦁예)연역법은 경험적 검증을 위해 추상적인 개념을 조작화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측정


(4) 과학적 연구는 (   )를 모색한다.


⦁특정한 현상에만 적용되는 이론이 아니라 (   )을 갖는 일반이론을 추구함

⦁즉, 개별적인 현상 하나하나가 아니라 (   )이고 (   )인 현상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추구함


(5) 과학적 연구는 (   )한 것을 추구한다.


⦁과학자들은 가능하면 적은 설명변수를 가지고 현상의 (   )을 설명하는데 관심을 둠

⦁이를 (   )(   )을 추구한다고 말함


(6) 과학적 연구는 (    )(수정 가능)이다.


⦁과학적 지식(이론)은 (   )이며 수정(반증)가능성을 향해 열려있음

⦁즉, 지속적인 (   )와 (   )에 기초해 언제라도 반증할 수 있는 것


(7) (   )이고 표준화된 (   )를 따른다.


⦁일정한 규칙과 절차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그 과정은 다른 연구자들이 알 수 있도록 (   )될 수 있어야 함


(8) 과학적 연구는 (   )적이다.


⦁과학은 경험세계로부터 (   )인 지식을 획득하고자 함

⦁객관적이지 못하고 주관적이며, 가치판단적이고 감정적인 것은 과학적 연구 대상이 (   ).


(9) 과학적 연구는 (   )이어야 한다.


⦁개인의 편견, 가치관,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지 (   ) 함

⦁조사수행의 (   )적 동기가 달라도 연구과정이 (   )면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함

⦁이때 객관성을 (   )(   )이라고 표현함


(10) 과학적 연구는 (   ) 설명을 추구한다.


⦁과학은 가급적 (   )은 수의 원인을 통해 현상을 잘 설명하는 데 관심을 둠

⦁이를 (   )(   )을 추구한다고 말함



3. 과학적 지식의 형성방법


1) 일상적 지식의 형성방법


⦁대부분의 일상적 지식을 (   ) 지식과 (   ) 지식의 형태를 통해 습득하게 됨

- (   ) 지식 : 사회문화적으로 합의된 사실을 믿고 받아들임으로 발생하는 지식

- (   ) 지식 : 연구자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에서 도출된 지식


(1) (   )에 의한 방법(Method of Tenacity)


⦁사회적으로 이미 형성된 선례나 관습 그리고 사실 등, 축적된 지식을 비판 없이 받아들이는 것

① 장점 - 매 세대마다 지식탐구 과정을 되풀이해야 하는 시간적 비용, 노력을 (   )수 있음

② 단점 - 기존의 지식에 반하는 새로운 지식적 탐구는 (   )한 것으로 간주되며, 새로운 지식에 (   ) 대응을 할 수 없음


(2) (   )에 의한 방법(Method of Authority)


⦁과연 새로운 지식이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할 수가 (   ).

⦁그래서 그 지식이 그 분야의 전문가 혹은 전문 집단에 의해서 (   )를 부여받을 때 비로소 새로운 지식으로 받아들임

⦁자기주장의 타당성이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   )을 갖거나 혹은 (   )할 만한 (   )를 밝히거나,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의 (   )을 요구하는 경우에서 발견할 수 있음


(3) (   )에 의한 방법(Method of Intuition)


⦁개인의 (   )이나 (   )에 의해 지식으로 도출됨

⦁전통과 권위에 의한 (   ) 지식의 한계를 개인적인 (   )이나 (   )을 통해서 보충하기도 함

⦁그러나 인간의 (   )이나 (   )이 (   ) 하다는 것이 문제


(4) 과학적 방법(Scientific Method)


⦁오늘날 과학의 시대로 사회는 과학적 방법에 의해 세워진 지식에 최고를 신뢰도로 보냄

⦁학문은 과학적 지식만을 인정하며 사회는 과학적 지식에 큰 가치를 둔다고 할 수 있음


2) 과학적 지식의 속성


(1) (   )


⦁어떤 결론에 대하여 동일한 과정을 거치면 누구나 동일한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함

⦁(   )에는 (   )의 재생가능성과 (   )의 재생가능성이 있음

⦁즉, 표준화된 절차와 방법에 의해 (   )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


(2) (   )


⦁우리의 (   )에 의해 지각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함

⦁이러한 (   )과 관련하여 인간의 (   )을 믿을 수 있느냐 하는 문제와 사회과학에 존재하는 (   ) 용어의 경험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   ) 용어를 구체적인 (   )와 연계시키는 방법으로 어는 정도 해결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과학적 방법의 발전 정도에 관한 문제임


(3) (   )


⦁(   )이란 감각기관이 건전한 사람의 감각인상의 (   )를 의미함

⦁모든 사람들이 (   ) 대상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얻은 인상이 (   )하는 것을 의미함

⦁따라서 누구에게나 (   )하게 인식되는 인상은 (   )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음


3) 현상을 탐구할 때 범하는 (   )


⦁사람들은 흔히 현상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할 때 (   )를 범하게 됨

⦁인간의 지식에는 (   )가 있으며, 그러한 한계의 대부분은 인간이 갖는 본질적인 한계에 기안하고 있음

⦁따라서, 인간들이 일상적 지식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오류를 방지해 주는 것이 (    )적인 방법을 통한 탐색


(1) 부정확한 (   )


⦁인간의 일상적인 경험과 관찰은 대부분 의식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부정확할 때가 많음

⦁그러나 과학적 조사를 위한 관찰은 (   )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   )로 인한 오류를 줄일 수 있음


(2) 과도한 (   )


⦁소수의 사실을 다수의 대상에 지나치게 (   ) 적용하는 것을 말함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충분한 크기의 (   )을 확보하거나 같은 연구를 (   )하여 동일한 결과가 재현되는지 확인함으로서 이를 방지함


(3) 선택적 (   )


⦁자신의 (   )에 들어맞는 (   )만을 사실로 선택하고 그 이외의 관찰은 버리는 경향을 말함

⦁과학적 조사에서는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타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관찰의 (   )와 (   )을 조사설계 단계에서 미리 정함


(4) (   ) 지식


⦁자신의 선입견이나 과도한 일반화에 들어맞지 않는 현상을 접하게 될 때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억지로 그 이유를 끼워 맞추려는 것을 (   )이라고 함

⦁그러나 과학적 조사에서는 이러한 오류방지를 위해 항상 (   )이고 (   )인 태도를 유지하며, 나아가 새로운 증거가 나오면 언제든 지식은 (   )될 수 있다고 봄


(5) (   )가설 설정


⦁어떤 경험이나 관찰을 하고 난 (   )에 그에 대해 설정하는 가설을 말함

⦁이 가설은 이미 지나간 사건이므로 검증할 수 (   )는 한계를 가짐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대체로 논리적 추론을 통해 사전에 가설을 설정하고 그 후에 가설의 (   )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절차를 취함


(6) (   )인 추론


⦁서로 무관한 독립적 사건 A와 B를 ‘A여서 B하다’는 방식으로 서로 (   )시켜 추론하는 오류를 말함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   )이고 분명한 (   )(   ,    )를 사용함으로 오류를 피함

 

(7) 탐구의 (   )


⦁어떤 사실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   )에 탐구를 종결함으로서 (   ) 지식을 낳게 되는 것을 말함

⦁이와 달리 과학적 조사에서는 조사를 통해 얻은 결론이 이후 (   )적 탐구를 통해 부단히 (   )(   )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둠


(8) 현상을 이해하는 과정에 (  )가 개입됨


⦁ 지식탐구 과정에 탐구자 자신의 (   )가 개입됨으로 인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   ) 경우를 말함

⦁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탐구자의 주관, 가치관 등의 개입을 배제함으로써 최대한 (   )으로 설명하고자 함


(9) (   )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   )인 것으로 귀결 짓는 것을 말함

⦁그러나 과학적 방법에서는 이러한 (   )를 배제하고 (   )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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