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정리]
1. 개념과 변수
1) 개념(concept)
⦁개념(concept)은 ‘어떤 사물 현상에 대한 일반적 지식’ 혹은 ‘여러 관념 속에서 공통 요소를 뽑아내어 종합하여 얻은 하나의 보편적인 관념’
⦁경험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대변하는 것
⦁개념 용어, 단어 혹은 상징으로도 표현되며 서로 다른 개체들이 가지는 공통성을 나타냄
⦁개념을 통해서 우리는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사물이나 현상을 지칭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개념이 됨
⦁예) 나이, 몸무게, 아동, 노인, 옷, 꽃, 우울, 도박 등
⦁구체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으로 구분함
⦁예) ‘돌’의 개념
- ‘돌’이란 개념이 있다면 시골길에서 보는 돌이 있고 산에서 보는 돌이 있음
- 또한 바닷가에서도 돌을 볼 수 있음
- 이러한 돌들의 공통요소를 뽑아내어 표현함
- 따라서, 돌의 개념은 ‘바위의 조각으로 모래보다 큰 것’으로 말함
2) 변수(variable)
⦁변수는 둘 이상으로 구분되는 값 혹은 속성을 가지는 개념
⦁연구대상의 속성에 계량적인 수치를 부여하여 경험적으로 측정 가능하게 하는 개념
⦁변수와 개념은 종종 구분되지 않고 쓰이기도 하지만 개념은 추상적인 것이며, 변수는 개념의 조작화를 통해 만들어진 구체화 된 것
⦁모든 개념이 변수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변수는 개념이 됨
(1) 속성에 따른 분류
① 명목 변수(Nominal Variable)
- 어떤 사물의 속성을 질적인 특성에 의해 서로 다른 몇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을 뿐 그 범주를 서열이나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변수를 말함
- 예) 성별, 지역, 종교 등
② 서열 변수(Ordinal Variable)
- 어떤 사물의 속성을 서로 다른 몇 개의 범주로 나눌 수 있고 범주 간의 서열을 측정할 수 있는 변수를 말함
- 서열을 측정할 수는 있으나 각 서열 간의 차이를 측정할 수는 없음
- 예) 학점, 장애 정도, 선호도(좋음·보통·나쁨) 등
③ 등간 변수(Interval Variable)
- 어떤 변수의 범주 간의 순서뿐 아니라 범주 간의 정확한 간격을 알 수 있는 변수를 말함
- 각 범주 간의 동등한 간격을 가지고 있음
- 예) 대학 학년, 온도, IQ 등
④ 비율 변수(Ratio Variable)
- 변수의 범주 간의 간격이 등간격일 뿐만 아니라 범주 간에 몇 배나 크고 작은가를 측정할 수 있는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는 변수를 말함
- 예) 키, 무게, 돈 등
(2) 기능적 관점에 따른 분류
①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 어떤 변수가 다른 변수의 발생에 대한 원인(cause)이 되는 변수
- 실험설계에서는 실험처치(experimental treatment) 또는 실험자극 (experimental stimulus)이 독립변수에 해당함
- 독립변수를 원인변수, 설명변수, 예측변수라고도 부름
- 예) 흡연은 폐암을 유발한다 → 흡연 : 독립변수
②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 다른 변수에 영향을 받지만,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변수로서 인과관계에서 결과(effect)를 나타냄
-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일정한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로서 실험설계에서는 관찰대상의 속성이 종속변수에 해당함
- 결과변수, 피설명변수, 피예측변수, 반응변수, 가설적 변수라고도 부름 - 예) 흡연은 폐암을 유발한다 → 폐암 : 종속변수
③ 매개변수(Intervening Variable)
-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
- 즉,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자의 역할을 하는 것
-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
- 매개변수는 인과관계에 대해 정확히 규명할 수 있도록 함
④ 조절변수(moderating variable)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변수를 말함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가 강도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독립변수가 없어도 존재할 수 있음
- A와 B사이의 관계가 C에 따라 다르면, C는 조절변수
- 예) 집단따돌림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교사의 지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즉, 집단따돌림(독립변수)을 당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낮아져 있지만 이때 교사의 지지(조절변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종속변수)은 높아질 것
‣ 이때의 교사의 지지는 조절변수가 됨
⑤ 통제변수(Control Variable)
- 두 변수 간의 관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두 변수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3의 변수(매개변수나 외생변수 등)를 통제하는 것을 말함
- A와 B사이의 관계를 조사할 때, C라는 조건을 동일하게 한 상태에서 조사했다면 C는 통제변수
- 예) 경기불황과 외식업체의 매출의 관계에 대해 조사
‣ 연구자가 경기불황과 외식업체의 매출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여 경기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외식업체의 매출은 감소한다는 결과를 얻음
‣ 제3의 변수인 지역을 통제해서 경기 불황과 외식업체의 매출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2. 개념적 정의와 개념화
1) 개념화
⦁추상적인 상태를 구체화 하는 것으로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는 과정
⦁연구할 대상에 대한 특정한 용어를 사용하게 될 때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를 만드는 것
⦁사전적 정의를 다시 개념화하는 것이므로 ‘재개념화’라고도 함
⦁조사할 대상의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개념 모호는 연구결과의 모호함을 야기시키고, 개념적 모호성으로 인해 적용의 어려움을 초래함
2) 개념적 정의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나 변수는 분명하고 일관성 있는 의미로 사용되어야 함
⦁조사문제를 명확히 서술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에 포함된 개념과 변수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의가 이루어져야 함
⦁개념은 특정 대상의 속성을 추상화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므로 개념 자체를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없음
⦁따라서 측정 가능한 의미로 명료화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음
⦁‘개념적 정의(명목적 정의, 사전적 정의)’ 란?
- 다른 개념, 동의어 또는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어떤 개념이나 변수를 정의하는 것을 말함
- 사전적·추상적·일반적·주관적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는 측정이 어려움
⦁개념적 정의의 예시 - 빈곤(정신적·물질적인 박탈 상태) - 시험 스트레스(시험으로 인해 유발되는 긴장상태로 개개인이 느끼는 불안과 갈등)
3. 조작적 정의와 조작화
1) 조작적 정의
⦁구체적인 측정을 위해 개념적 정의를 측정 가능한 개념으로 변환시키는 과정
⦁개념적 정의만으로 직접적인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개념적 정의된 내용을 실제로 측정(관찰)가능하도록 정의하게 되는 것
⦁조작화 과정은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 가능한 변수로 구체화하는 과정
⦁이런 점에서 조작적 정의는 추상적 세계와 경험적 세계를 연결하는 작업
⦁측정 가능하다는 것은 숫자를 부여할 수 있음을 의미함
⦁따라서 조작화 과정의 최종 산물은 ‘수량화’
⦁조작적 정의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해지므로 연역법을 따르는 양적 조사에서의 조작화의 과정은 매우 중요함
⦁조작적 정의의 예시
- 사회경제적 지위(직업에서의 지위)
- 학력(교육기간)
- 부부 친밀도(부부간 1일 대화시간)
2)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1) 학교폭력
⦁사전적 정의 : 학교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매우 거칠고 사나운 힘
⦁개념적 정의 : 학교 내외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간의 욕설이나 폭력을 휘두르는 힘
⦁조작적 정의 : 학교 내외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간의 언어적 물리적 폭력을 휘두르는
(2) 노인우울의 예
⦁사전을 참고하여 우울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 → 개념적(명목적) 정의
⦁우울 관련 척도를 탐색한 후 선정하는 것 → 조작적 정의
⦁해당 척도를 이용해 노인의 우울을 조사하는 것 →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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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과 변수
1) 개념(concept)
⦁개념(concept)은 ‘어떤 사물 현상에 대한 일반적 지식’ 혹은 ‘여러 관념 속에서 ( )를 뽑아내어 종합하여 얻은 하나의 보편적인 관념’
⦁( )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대변하는 것
⦁개념 용어, 단어 혹은 상징으로도 표현되며 서로 다른 개체들이 가지는 ( )을 나타냄
⦁개념을 통해서 우리는 세상을 ( )할 수 있게 되고, 사물이나 현상을 지칭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 )이 됨
⦁예) 나이, 몸무게, 아동, 노인, 옷, 꽃, 우울, 도박 등
⦁구체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으로 구분함
⦁예) ‘돌’의 개념
- ‘돌’이란 개념이 있다면 시골길에서 보는 돌이 있고 산에서 보는 돌이 있음
- 또한 바닷가에서도 돌을 볼 수 있음
- 이러한 돌들의 공통요소를 뽑아내어 표현함
- 따라서, 돌의 개념은 ‘바위의 조각으로 모래보다 큰 것’으로 말함
2) 변수(variable)
⦁변수는 둘 이상으로 ( )되는 값 혹은 속성을 가지는 개념
⦁연구대상의 속성에 계량적인 수치를 부여하여 경험적으로 ( ) 가능하게 하는 개념
⦁변수와 개념은 종종 구분되지 않고 쓰이기도 하지만 개념은 ( )적인 것이며, 변수는 ( )의 ( )를 통해 만들어진 구체화 된 것
⦁모든 개념이 ( )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 )는 개념이 됨
(1) 속성에 따른 분류
① ( )
- 어떤 사물의 속성을 질적인 특성에 의해 서로 다른 몇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을 뿐 그 범주를 서열이나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변수를 말함
- 예) 성별, 지역, 종교 등
② ( )
- 어떤 사물의 속성을 서로 다른 몇 개의 범주로 나눌 수 있고 범주 간의 서열을 측정할 수 있는 변수를 말함
- 서열을 측정할 수는 있으나 각 서열 간의 차이를 측정할 수는 없음
- 예) 학점, 장애 정도, 선호도(좋음·보통·나쁨) 등
③ ( )
- 어떤 변수의 범주 간의 순서뿐 아니라 범주 간의 정확한 간격을 알 수 있는 변수를 말함
- 각 범주 간의 동등한 간격을 가지고 있음
- 예) 대학 학년, 온도, IQ 등
④ ( )
- 변수의 범주 간의 간격이 등간격일 뿐만 아니라 범주 간에 몇 배나 크고 작은가를 측정할 수 있는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는 변수를 말함
- 예) 키, 무게, 돈 등
(2) 기능적 관점에 따른 분류
① ( )
- 어떤 변수가 다른 변수의 발생에 대한 원인(cause)이 되는 변수
- 실험설계에서는 실험처치(experimental treatment) 또는 실험자극 (experimental stimulus)이 독립변수에 해당함
- 독립변수를 원인변수, 설명변수, 예측변수라고도 부름
- 예) 흡연은 폐암을 유발한다 → 흡연 : 독립변수
② ( )
- 다른 변수에 영향을 받지만,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변수로서 인과관계에서 결과(effect)를 나타냄
-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일정한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로서 실험설계에서는 관찰대상의 속성이 종속변수에 해당함
- 결과변수, 피설명변수, 피예측변수, 반응변수, 가설적 변수라고도 부름 - 예) 흡연은 폐암을 유발한다 → 폐암 : 종속변수
③ ( )
-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
- 즉,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자의 역할을 하는 것
-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
- 매개변수는 인과관계에 대해 정확히 규명할 수 있도록 함
④ ( )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변수를 말함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가 강도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독립변수가 없어도 존재할 수 있음
- A와 B사이의 관계가 C에 따라 다르면, C는 조절변수
- 예) 집단따돌림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교사의 지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즉, 집단따돌림(독립변수)을 당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낮아져 있지만 이때 교사의 지지(조절변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종속변수)은 높아질 것
‣ 이때의 교사의 지지는 조절변수가 됨
⑤ ( )
- 두 변수 간의 관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두 변수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3의 변수(매개변수나 외생변수 등)를 통제하는 것을 말함
- A와 B사이의 관계를 조사할 때, C라는 조건을 동일하게 한 상태에서 조사했다면 C는 통제변수
- 예) 경기불황과 외식업체의 매출의 관계에 대해 조사
‣ 연구자가 경기불황과 외식업체의 매출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여 경기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외식업체의 매출은 감소한다는 결과를 얻음
‣ 제3의 변수인 지역을 통제해서 경기 불황과 외식업체의 매출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2. 개념적 정의와 개념화
1) 개념화
⦁추상적인 상태를 ( ) 하는 것으로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는 과정
⦁연구할 대상에 대한 특정한 용어를 사용하게 될 때 무엇을 ( )하는지 정확히 하고, ( )하는 과정으로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를 만드는 것
⦁사전적 정의를 다시 개념화하는 것이므로 ( )라고도 함
⦁조사할 대상의 ( )이 무엇인지 정확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 )는 연구결과의 모호함을 야기시키고, 개념적 모호성으로 인해 ( )의 어려움을 초래함
2) 개념적 정의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나 변수는 분명하고 ( ) 있는 의미로 사용되어야 함
⦁( )를 명확히 서술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에 포함된 개념과 변수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의가 이루어져야 함
⦁개념은 특정 대상의 속성을 추상화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므로 개념 자체를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 )
⦁따라서 ( ) 가능한 의미로 명료화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음
⦁‘개념적 정의(명목적 정의, 사전적 정의)’ 란?
- 다른 개념, 동의어 또는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어떤 개념이나 변수를 정의하는 것을 말함
- 사전적·추상적·일반적·주관적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는 측정이 어려움
⦁개념적 정의의 예시 - 빈곤(정신적·물질적인 박탈 상태) - 시험 스트레스(시험으로 인해 유발되는 긴장상태로 개개인이 느끼는 불안과 갈등)
3. 조작적 정의와 조작화
1) 조작적 정의
⦁구체적인 측정을 위해 ( )를 ( ) 가능한 개념으로 변환시키는 과정
⦁개념적 정의만으로( )적인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개념적 정의된 내용을 실제로 ( )가능하도록 정의하게 되는 것
⦁조작화 과정은 ( )적인 개념을 측정 가능한 변수로 ( )하는 과정
⦁이런 점에서 조작적 정의는 ( )적 세계와 ( )적 세계를 연결하는 작업
⦁( ) 가능하다는 것은 ( )를 부여할 수 있음을 의미함
⦁따라서 조작화 과정의 최종 산물은 ( )
⦁조작적 정의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해지므로 ( )을 따르는 ( )적 조사에서의 ( )의 과정은 매우 중요함
⦁조작적 정의의 예시
- 사회경제적 지위(직업에서의 지위)
- 학력(교육기간)
- 부부 친밀도(부부간 1일 대화시간)
2)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1) 학교폭력
⦁사전적 정의 : 학교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매우 거칠고 사나운 힘
⦁개념적 정의 : 학교 내외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간의 욕설이나 폭력을 휘두르는 힘
⦁조작적 정의 : 학교 내외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간의 언어적 물리적 폭력을 휘두르는
(2) 노인우울의 예
⦁사전을 참고하여 우울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 → 개념적(명목적) 정의
⦁우울 관련 척도를 탐색한 후 선정하는 것 → 조작적 정의
⦁해당 척도를 이용해 노인의 우울을 조사하는 것 →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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