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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1-2] 사회조사에 대한 정의와 특성, 유용성과 제한점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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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정리 ]

 

1. 사회조사의 정의

 

1) 조사(research)

⦁과학적 절차를 통해 지식을 얻는 과정을 의미함

⦁어떠한 현상에 대해 제기되는 의문과 질문에 대해 과학적 방법과 절차를 통해 그 해답을 구하는 것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형성된 과학적 지식은 인간행위와 사회현상을 판단하는 근거

⦁조사(Research)라는 용어의 영어 단어 그 자체를 분석하여 해석하면 Search(탐색)를 반복 또는 거듭(re-)하는 것

 

2) 사회조사(social research)

⦁경험적으로 관찰된 자료를 기반으로 이론을 구성함으로써 인간현상을 설명

⦁실증주의에 기반한 관찰방법의 하나로써 과학적 지식을 얻기 위한 절차와 방법

 

3)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

⦁조사를 사회복지에 접목시켜 사회복지의 목적인 개인과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제반 지식을 탐구하는 절차

⦁사회과학의 한 분야인 사회복지조사는 과학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1) 사회조사에서 과학적 절차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구축하기 위한 3가지 노력

①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 가능한 개념으로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하는 과정이 활용됨

② 개입과정에서 이론이나 조사에 입각하여 논리적인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고 인과관계를 증명하고자 함

③ 사회복지조사과정에서 구축된 클라이언트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효과적인 실천기술 및 이론 등을 사회복지서비스 개발에 활용함

 

2. 사회조사의 특성

 

1) 응용조사적 특성

⦁사회복지조사는 실제문제에서 출발하고 그 목적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실천에 활용되어질 수 있는 지식을 산출하는 것

⦁예) 정신장애인의 주거형태와 자립생활에 관련된 연구

- 지역 내 정신장애인들의 주거문제의 심각성이 자립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제시하고 이 문제의 해결방안 제시

 

2) 사회개량적 특성

⦁사회복지조사에서는 사회적 약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관심을 갖기 때문에 사회개량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

⦁예)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급여의 경우

- 빈곤정책으로써 사회개량적 특성을 반영한 것

 

3) 계획적 특성

⦁사회복지실천은 욕구조사·개입·평가의 연속되는 과정으로 이러한 과정은 계획에 의해 수행됨

⦁사회복지실천의 첫 번째 단계는 욕구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것이며, 조사는 이러한 욕구를 파악하는 과학적인 방법임

⦁예) 노인의 취업 문제가 지역 내 주요문제로 대두

- 노인의 취업실태와 함께 노인의 취업에 대한 욕구조사가 선행

 

4) 평가적 특성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가 소기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하였으며 효과가 얼마나 있었는지를 평가하는 기술

⦁개입의 결과는 그 사업의 목표와 사회복지대상에 일어나는 어떤 변화를 의미함

⦁예)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 - 참여하기 이전과 비교하여 참여 후 변화 비교

 

5) 과학적 특성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전문성과 과학성을 주장하고 이를 실증하는 방법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통계적 수치를 통해 표명함

⦁예) 인구주택총조사, 여론조사, 선거기간에 접하는 전화조사와 출구조사 등

 

3.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제한점

 

1) 사회조사의 유용성

 

(1) 사회복지의 과학적 기초를 형성한다.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절차를 수행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토대가 되는 지식을 확장하고 정리하는 데 초점을 둠

⦁이를 통해 사회복지지식을 보다 과학화 또는 학문화하는 기능을 수행함

 

(2) 과학적 실천을 가능하게 한다.

⦁사회복지조사의 목적은 사회복지대상에 대해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함

⦁논리적으로 설정한 가설과 문제의 연관성을 찾아내고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이론과 접목시킴으로써 과학적 실천을 가능하게 함

 

(3) 사회복지이론과 기술체계 구축에 유용하다.

⦁실천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탐색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함

⦁새롭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개인과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분석하고 클라이언트의 임상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데 조사방법들을 활용함

 

(4) 사회복지의 책임성을 제고한다.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또는 치료의 효과를 입증해야 할 윤리적 책무를 가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서비스 효과성과 비용효과성에 대해 검증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함

 

2) 사회조사에서의 윤리문제

 

(1) 자발적 참여와 고지에 입각한 동의

⦁자발적 참여는 연구대상자로 연구에 참여하게 될 때 그들이 연구에 참여여부를 자발적으로 결정해야지 강제적이거나 억지로 참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 란?

- 연구의 목적과 내용, 소요시간, 참여자에게 주어지는 혜택 및 연구에 수반될 가능성이 있는 위험과 피해, 연구 참여가 가져올 수 있는 결과를 이해하도록 도와주거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실을 미리 잠정적 조사대상자에게 알려준 후에 잠정적 조사대상자로 하여금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하는 절차

 

(2) 참여자에게 미치는 피해

⦁사회과학은 연구대상이 사람이기 때문에 연구과정이나 결과가 대상자에게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

⦁연구참여 과정을 통해서 그 개인에게 심리적으로나 실제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대처해야 함

 

(3) 익명성 및 비밀보장

① 익명성(anonymity)

- 조사대상자들이 자신의 신원이 드러나지 않고 응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함

- 익명성이 보장된 연구일수록 연구대상자는 솔직하고 진실된 응답을 할 가능성이 높아짐

 

② 비밀보장(confidentiality)

- 익명성과는 다른 방식으로 연구대상자의 신원을 보장하는 방식

- 조사연구자가 응답자의 신원을 알고 있어도 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을 의미함

- 수집된 정보가 개인적으로 공개되지 않고 또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다만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집합적으로 공개되도록 해야 함

 

(4) 연구대상자를 속이는 것: 양면성

⦁연구대상자가 연구목적, 내용 등을 자세히 알게 되면 반응성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 어느 정도 대상자를 속이는 것이 불가피한 경우

 

(5) 연구 결과의 분석과 보고

⦁연구자는 연구의 결과를 연구공동체의 동료들에게 보고할 의무가 있음

⦁연구결과의 긍정적인 결과, 부정적인 결과나 예상치 못한 결과도 보고해야 함

⦁다른 연구를 표절해서는 안 되면 인용한 부분에 대해서는 내용과 출처를 명시함

 

3) 사회조사에서의 제한점

 

(1) 경험적 인식의 제한

⦁일상생활에서 습득하게 되는 지식의 경우 대부분 인간이 가지는 한계로 인한 오류가 발생하게 됨

⦁사회복지조사도 조사자에 따라서 동일한 현상을 다르게 인식하는 경우가 있음

 

(2) 개인의 가치와 선호로 인한 제한

⦁사회복지조사를 하는 과정 중에 연구자의 가치판단이 개입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짐

⦁연구의 대상은 인간과 사회이며 그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로 연구자의 관점과 가치에 따라 전혀 다르게 이루어짐

 

(3) 현실 가능성의 제한

⦁시간적으로 제한을 받음 → 사회복지조사는 일정기간 동안 수행됨

⦁비용적인 제한이 존재함 → 사회복지조사는 예산이 제약적임

⦁지리적 제한이 있음 → 사회복지조사는 일정한 지역 내에서 이루어짐

 

(4) 정치적·문화적·사회적 요인에 따른 제한

⦁사회복지를 위한 연구방법 중 조사는 필수적인 수단이지만,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음

⦁당시의 지배적 사상과 이념 때문에 수용되기도 하고 거부되기도 하며, 특히 정치적 목적에서는 자유롭지 못함

 

 

[ 빈칸채우기]

 

1. 사회조사의 정의

 

1) 조사(research)

⦁과학적 (   )를 통해 지식을 얻는 (   )을 의미함

⦁어떠한 현상에 대해 제기되는 의문과 질문에 대해 과학적 방법과 절차를 통해 그 (   )을 구하는 것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형성된 과학적 지식은 인간행위와 사회현상을 (   )하는 근거

⦁조사(Research)라는 용어의 영어 단어 그 자체를 분석하여 해석하면 Search(탐색)를 반복 또는 거듭(re-)하는 것

 

2) 사회조사(social research)

⦁경험적으로 (   )된 자료를 기반으로 (   )을 구성함으로써 인간현상을 설명

⦁(   )에 기반한 관찰방법의 하나로써 과학적 지식을 얻기 위한 절차와 방법

 

3)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

⦁조사를 사회복지에 접목시켜 사회복지의 목적인 개인과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   )시키고 사회적 문제를 (   )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   )을 강구하기 위한 제반 지식을 탐구하는 절차

⦁사회과학의 한 분야인 사회복지조사는 (   )으로 수행되어야 함

 

(1) 사회조사에서 과학적 절차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구축하기 위한 3가지 노력

①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 가능한 개념으로 (   ) 하는 과정이 활용됨

② 개입과정에서 이론이나 조사에 입각하여 논리적인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개입의 효과를 (   )하고 (   )를 증명하고자 함

③ 사회복지조사과정에서 구축된 클라이언트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효과적인 실천기술 및 이론 등을 (   ) 개발에 활용함

 

2. 사회조사의 특성

 

1) 응용조사적 특성

⦁사회복지조사는 실제문제에서 출발하고 그 목적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해 나갈 수 있는 (   )에 활용되어질 수 있는 지식을 산출하는 것

⦁예) 정신장애인의 주거형태와 자립생활에 관련된 연구

- 지역 내 정신장애인들의 주거문제의 심각성이 자립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   )하여 제시하고 이 문제의 (   ) 제시

 

2) 사회개량적 특성

⦁사회복지조사에서는 사회적 약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관심을 갖기 때문에 (   )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

⦁예)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급여의 경우

- 빈곤정책으로써 사회개량적 특성을 반영한 것

 

3) 계획적 특성

⦁사회복지실천은 욕구조사·개입·평가의 (   )되는 과정으로 이러한 과정은 (   )에 의해 수행됨

⦁사회복지실천의 첫 번째 단계는 (   )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것이며, (   )는 이러한 욕구를 파악하는 과학적인 방법임

⦁예) 노인의 취업 문제가 지역 내 주요문제로 대두

- 노인의 취업실태와 함께 노인의 취업에 대한 욕구조사가 선행

 

4) 평가적 특성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가 소기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하였으며 (   )가 얼마나 있었는지를 (   )하는 기술

⦁개입의 결과는 그 사업의 목표와 사회복지대상에 일어나는 어떤 (   )를 의미함

⦁예)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 - 참여하기 이전과 비교하여 참여 후 변화 비교

 

5) 과학적 특성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   )과 (   )을 주장하고 이를 실증하는 방법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   )를 통해 표명함

⦁예) 인구주택총조사, 여론조사, 선거기간에 접하는 전화조사와 출구조사 등

 

3.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제한점

 

1) 사회조사의 유용성

 

(1) 사회복지의 과학적 기초를 형성한다.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절차를 수행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토대가 되는 지식을 (   )하고 정리하는 데 초점을 둠

⦁이를 통해 사회복지지식을 보다 (   ) 또는 학문화하는 기능을 수행함

 

(2) 과학적 실천을 가능하게 한다.

⦁사회복지조사의 목적은 사회복지대상에 대해 적절한 (   )을 제공하기 위함

⦁논리적으로 설정한 가설과 문제의 연관성을 찾아내고 (   )를 검증하여 이론과 접목시킴으로써 과학적 실천을 가능하게 함

 

(3) 사회복지이론과 (   )구축에 유용하다.

⦁실천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탐색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함

⦁새롭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개인과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분석하고 클라이언트의 임상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데 조사방법들을 활용함

 

(4) 사회복지의 (   )을 제고한다.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또는 치료의 효과를 입증해야 할 윤리적 책무를 가짐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서비스 효과성과 비용효과성에 대해 검증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함

 

2) 사회조사에서의 윤리문제

 

(1) 자발적 참여와 고지에 입각한 동의

⦁자발적 참여는 연구대상자로 연구에 참여하게 될 때 그들이 연구에 참여여부를 (   )으로 결정해야지 강제적이거나 억지로 참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

⦁ (   ) 란?

- 연구의 목적과 내용, 소요시간, 참여자에게 주어지는 혜택 및 연구에 수반될 가능성이 있는 위험과 피해, 연구 참여가 가져올 수 있는 결과를 이해하도록 도와주거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실을 미리 잠정적 조사대상자에게 알려준 후에 잠정적 조사대상자로 하여금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하는 절차

 

(2) 참여자에게 미치는 피해

⦁사회과학은 연구대상이 사람이기 때문에 연구과정이나 결과가 대상자에게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

⦁연구참여 과정을 통해서 그 개인에게 심리적으로나 실제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대처해야 함

 

(3) 익명성 및 비밀보장

① (   )

- 조사대상자들이 자신의 신원이 드러나지 않고 응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함

- 익명성이 보장된 연구일수록 연구대상자는 솔직하고 진실된 응답을 할 가능성이 높아짐

 

② (   )

- 익명성과는 다른 방식으로 연구대상자의 신원을 보장하는 방식

- 조사연구자가 응답자의 신원을 알고 있어도 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을 의미함

- 수집된 정보가 개인적으로 공개되지 않고 또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다만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집합적으로 공개되도록 해야 함

 

(4) 연구대상자를 속이는 것: (   )

⦁연구대상자가 연구목적, 내용 등을 자세히 알게 되면 반응성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 어느 정도 대상자를 속이는 것이 불가피한 경우

 

(5) 연구 결과의 분석과 보고

⦁연구자는 연구의 결과를 연구공동체의 동료들에게 보고할 의무가 있음

⦁연구결과의 긍정적인 결과, 부정적인 결과나 예상치 못한 결과도 보고해야 함

⦁다른 연구를 (   )해서는 안 되면 인용한 부분에 대해서는 (   )과 (   )를 명시함

 

3) 사회조사에서의 제한점

 

(1) (   )적 인식의 제한

⦁일상생활에서 습득하게 되는 지식의 경우 대부분 인간이 가지는 한계로 인한 오류가 발생하게 됨

⦁사회복지조사도 조사자에 따라서 동일한 현상을 다르게 인식하는 경우가 있음

 

(2) 개인의 (   )와 (   )로 인한 제한

⦁사회복지조사를 하는 과정 중에 연구자의 가치판단이 개입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짐

⦁연구의 대상은 인간과 사회이며 그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로 연구자의 관점과 가치에 따라 전혀 다르게 이루어짐

 

(3) (   )의 제한

⦁ (   )적으로 제한을 받음 → 사회복지조사는 일정기간 동안 수행됨

⦁ (   )적인 제한이 존재함 → 사회복지조사는 예산이 제약적임

⦁ (   )적 제한이 있음 → 사회복지조사는 일정한 지역 내에서 이루어짐

 

(4) 정치적·문화적·사회적 요인에 따른 제한

⦁사회복지를 위한 연구방법 중 조사는 (   )적인 수단이지만,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   ).

⦁당시의 지배적 사상과 이념 때문에 수용되기도 하고 거부되기도 하며, 특히 (   )적 목적에서는 자유롭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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