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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1-1] 사회복지 실천의 개관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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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정리 ]

 

Ⅰ. 사회복지실천 기초 이해 

 

- 사회복지와 실천의 합성어로 사회복지란 사회 구성원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경제적 안녕 상태를 위한 국민의 생활안정과 사회보장제도 등 복지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총체적 노력과 제도를 말한다. 실천이란 전문적인 활동

- 교과목으로서 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에서 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을 위한 필수 교과목 명칭으로 처음 사용됨

 

1) 학자들의 정의

 

(1)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 1922)

- 정의: 사회복지실천이란 ‘개개인, 그리고 개인과 환경 사이에서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개 인의 인격 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다.

- 특징: 개인의 욕구충족과 인격 개발을 목적으로 한 미시적이고 치료적인 과정임을 강조하였 다. 

- 1992년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사회사업(social work, casework)으로 미시적으로 자선사업, 빈민구제활동, 기부 등과 동일하게 여겼으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 수준에 머물렀다. 우리나 라도 초기에는 사회사업이라고 하면 자선사업이나 기부에 머물렀다. 1983년 사회복지 사업 법의 제정으로 사회복지라는 용어로 수정됨

 

(2) 핀커스와 미나한(Pincus&Minahan)

- 정의:사회복지실천은 사람과 사회 환경에 존재하는 체계들 사이의 연결과 상호관계이다.

- 특징: 생활상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체계에 의존하고 있는 개인들 돕는 일이 사회복지 실천임을 강조하였다.

 

(3) 보엠(Boehm, 1959)

- 정의: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한 명, 또는 개인들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특징: 개인과 그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사회관계에 초점을 둔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이 활동은 다시 손상된 능력의 복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자원의 제공, 그리고 사회 역기능의 예방이다.

 

(4) 프리랜더 (Friedlander, 1961)

- 정의: 개인과 집단이 만족스러운 삶과 건강 수준을 유지하고, 그들의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며, 가족과 지역사회의 욕구와 조화 속에서 안녕을 증진시키도록 허용하는 개인적 및 사회적 관계의 기능 회복을 돕도록 고안된 사회복지서비스와 제도의 조직된 체계다 

- 특징: 만족스러운 삶의 질은 논하고 개인과 집단의 잠재력을 발달시키고 사회기능회복에초점을 둔 복지서비스 제도를 강조한다.

 

(5) 양옥경(2010) 

- 정의: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 한 부여적 문제 해결적 접근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적인 전문 활동“으로 정의한다.

- 특징: 인간의 삶의 질을 위한 종합적인 전문활동으로 논하였다.

 

2) 전문가 단체의 정의

 

(1) 1958년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 정의: 인간과 사회 환경의 부조화로 인해 나타나는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최 소화하며 이러한 문제를 미리 예방하여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원조 활동이다.

- 특징: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의 예방을 거론하였다.

 

(2) 1973년의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 정의: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신들의 능력을 회복하거나 증진시키고 자신들의 목표 달성을 위한 사회 조건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 특징: 1958년의 정의와 비교해볼 때 사회복지실천이 전문직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3)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SWE)의 정의(1994)

- 정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빈곤과 억압을 감소하기 위해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이다.

- 특징: 삶의 질 향상과 전문성을 강조했다.

 

(4)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정의

- 정의: 인간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기 위하여 손상된 능력을 회복시키며, 인적, 사회적 자원을 제공하여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특징 : 사회적 기능향상과 사회적 역기능 예방차원을 강조하였다.

- 오늘날 사회복지실천의 의미는 인간의 안녕을 향상하고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도록 돕는 데 있다. 단, 취약하고 억압받고 있으며, 빈곤에 처한 사람들의 욕구와 임파워먼트에 특별한 관심이 주어져야 한다(전미사회복지사협회 NASW).

- 우리나라「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에서는 사회복지사를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주요 업무 http://www.welfare.net 여기에 소개하고 있다

 

Ⅱ.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견해

 

1) 사회복지실천 목적

- 사회복지실천은 궁극적 목적인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은 시대나 사회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다.

- 사회복지실천의 세부적인 목적은 사회나 문화, 시대적 분위기와 기대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동의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사회의 변화에 따라 도덕성 및 윤리의 개념 또한 달라지므로 그 변화에 부응하는 개입방법의 변화도 있어야 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 대한 다양한 견해

(1)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견해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모든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상호 유익한 관계를 증진시키거나 회복시키는 것이다.

- 이 견해의 특징: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 유익한 관계, 즉 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기능 증진에 초점을 두었다.

 

(2) 핀커스와 미나한의 견해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하고 사람들을 자원과 서 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연결시키며 이 체계들이 효과적이고 인도적으로 운영되게 장려하고 사회정책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 이 견해의 특징

: 개인의 문제해결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 진단주의 관점에서 벗어나 환경 속의 인간으로 개인이 스스로 문제 해결에 참여하도록 함

: 체계개념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개인과 자원의 접근, 기회, 서비스 간의 연계 및 정보제공, 정책의 개발 개념이 강조

: 사회복지기관과 조직의 효율적 운영과 능력개발, 효과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며 로 효과성을 언급함 

: 처음으로 새로운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언하기를 언급하여 사회 복지 실천이 사회정책과 접목되었다.

: 기존의 입장과 차이점 - 사회복지실천을 개인의 심리치료에 초점을 맞춘 미시적인 개입에서 지역사회와 주 변 자원, 개인과 이를 둘러싼 전체 체계를 보는 거시적 개입으로 확장시켰다.

 

(3)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견해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고통을 완화시키며 자원을 활 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사회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하는 것이 다.

-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이 갖고 있는 잠재력 및 가능성 개발을 돕기 위 해 필요한 사회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 공식화, 시행하는 것이다.

- 곤궁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실어주고(empowerment) 사회적,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 행정적 옹호와 사회, 정치적 운동을 통한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 램을 추구하는 것이다.

-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한다

- 이 견해의 특징은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에 역량강화 개념을 추가하였으며 광범위하 고 포괄적으로 정의하였다. 사회적 기능이란 자신 스스로 책임을 수행하고 개인가 가족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환경에 적응하며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말한다.

 

 

Ⅲ.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지식

 

1)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의 필요성

-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지식으로는 사회과학의 전반적인 지식을 말한다. 인간의 삶의 문제를 다루는 대부분의 사회과학이나 인접 학문의 지식을 포함하고 응용학문의 성격이 강하기 때 문에 다양한 학문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사회복지학의 원리와 기술에 직, 간접으로 응용되는 학문으로는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문화인류학, 정신의학 등 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Zastraw, 1995) 

 

- 특히 사회복지학은 사회문제나 개인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개인과 가족,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결국 국민 개개인이 정신과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지향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를 사정할 때 필요한 지식과 실제적으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개입기술이 필요하며 실천의 평가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상황적 이해를 위해서는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적 맥락을 잘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입에 필요한 지식은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가족, 집단에서 이들을 돕기 위한 실천과정에서 활용되는 실천이론과 개입방법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2)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지식

-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대하면서 필요한 전문지식은 인간에 대한 이해부터 가족, 집단의 역동, 지역사회의 자원개발과 국가의 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를 구체 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johnson et.al. 김혜란 외 2006, 재인용, 이영호, 2008)

 

①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그리고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 : 인간의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단계 와 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 등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다.

 

②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 대한 지식 :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로, 개인과 개인 간, 가족 간, 집단 간, 지역사회 내의 조직이나 기관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형태로 상호 연결되어 기 능하는지를 잘 알아야한다.

 

③ 실천이론과 실천방법에 관한 지식 :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적합하고 적절한 서비스의 원조관계와 사회복지실천과정에 있어서의 개입의 전략과 전술 등에 필요한 지식이다. 예를 들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개입할 때는 인지행동모 델을 적용해야할 것이며,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민자나 새터민의 안정적인 사회정착과 조손가정의 안정적인 기능을 지속적으로 원조하고자 할 때는 사례관리 모델을 적용해야 할 것이며 알코올 중독을 갖고 있는 아버지와 자녀간의 갈등 을 원조 하기 위해서는 심리사회 모델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부부간의 갈등과 이혼위기 등 을 수정하고자 할 때는 가족 상담모델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④ 특정분야나 대상 집단에 관한 지식 : 사회복지사는 보다 효율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서 는 사회복지대상자 혹은 집단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노숙자, 새터민, 다문화가정, 이 혼자, 빈곤자, 실업자, 재소자, 노인, 장애인, 임산부, 알코올 중독자, 성 폭력자, 빈곤층 의 아동, 가출 청소년 등 대상의 특성이나 기관의 상황을 잘 알아야 효율적으로 원조나 연계가 가능하다

 

⑤ 사회정책과 서비스에 관한지식 : 각 분야별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대상인 노인, 장애 인, 여성, 청소년, 아동 등에 대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지식이 필요 하다. 때로는 이들 대상자에 대한 복지정책에 영향을 끼치고, 복지정책발전을 위한 사 회복지사의 역할 등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다. ⑥ 사회복지사 자신에 대한 지식: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가치체계나 신념, 태도, 행동 등이 직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에 대한 인식능력을 높이고 통찰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회복지실천 교과목의 목표

- 사회복지교육과정을 제시하는 한국사회회복지교육협의회 교과목지침에 의한 사회복지실천 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실천개념과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한이해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이해

(3)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4) 사회복지실천이론적 기반과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이해

(5)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기본적인 면접기술의 습득

(6)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 빈칸채우기 ] 

 

Ⅰ. 사회복지실천 기초 이해 

 

- 사회복지와 실천의 합성어로 사회복지란 사회구성원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경제적 안녕상태를 위한 국민의 생활안정과 사회보장제도 등 (   )를 통한 사회적 총체적 노력과 제도를 말한다. 실천이란 (   )

- 교과목으로서 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에서 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을 위한 필수교과목 명칭으로 처음 사용됨

 

1) 학자들의 정의

 

(1)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 1922)

- 정의: 사회복지실천이란 ‘개개인, 그리고 개인과 환경사이에서 의식적인 (   )을 통해 개개인의 (   ) 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다.

- 특징: 개인의 (   )충족과 인격개발을 목적으로 한 (   )적이고 (  )적인 과정임을 강조하였 다. 

- 1992년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사회사업(social work, casework)으로 미시적으로 자선사업, 빈민구제활동, 기부 등과 동일하게 여겼으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수준에 머물렀다. 우리나라도 초기에는 사회사업이라고하면 자선사업이나 기부에 머물렀다. 1983년 사회복지 사업 법의 제정으로 사회복지라는 용어로 수정됨

 

(2) 핀커스와 미나한(Pincus&Minahan)

- 정의 : 사회복지실천은 사람과 사회 환경에 존재하는 체계들 사이의 연결과 (   )이다. 

- 특징 : 생활상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체계에 의존하고 있는 개인을 돕는 일이 사회복지 실천임을 강조하였다.

 

(3) 보엠(Boehm, 1959)

- 정의: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한 명, 또는 개인들 집단의 사회기능을 (  )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 특징: 개인과 그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사회관계에 초점을 둔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이 활동은 다시 손상된 능력의 (   ), 개인적 또는 사회적 (   )의 제공, 그리고 사회 (   )의 예방이다.

 

(4) 프리랜더 (Friedlander, 1961)

- 정의: 개인과 집단이 만족스러운 삶과 건강 수준을 유지하고, 그들의 최대한의 (   )을 발달시키며, 가족과 지역사회의 욕구와 조화 속에서 안녕을 증진시키도록 허용하는 개인적 및 사회적 관계의 기능회복을 돕도록 고안된 사회복지서비스와 제도의 조직된 체계다 

- 특징: 만족스러운 삶의 질은 논하고 개인과 집단의 (   )을 발달시키고 사회기능(   )에초점을 둔 복지서비스 제도를 강조한다.

 

(5) 양옥경(2010) 

- 정의: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 부여적 문제해결적 접근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적인 전문활동“으로 정의한다.

- 특징: 인간의 (   )을 위한 종합적인 전문활동으로 논하였다.

 

2) 전문가 단체의 정의

 

(1) 1958년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 정의: 인간과 사회 환경의 (   )로 인해 나타나는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최소화하며 이러한 문제를 미리 예방하여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   )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   )활동이다.

- 특징: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의 (   )을 거론하였다.

 

(2) 1973년의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 정의: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신들의 능력을 (   ) 하거나 (   )시키고 자신들의 목표달성을 위한 사회조건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 특징: 1958년의 정의와 비교해볼 때 사회복지실천이 (   )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3)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SWE)의 정의(1994)

- 정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빈곤과 억압을 감소시키기 위해 (   )인 영역과 (   )인 영역으 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이다.

- 특징: (   )향상과 (   )을 강조했다.

 

(4)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정의

- 정의: 인간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손상된 능력을 회복시키며, 인적, 사회적 자원을 제공하여 사회적 (   )을 예방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특징 : 사회적 (   )과 사회적 (   )차원을 강조하였다.

- 오늘날 사회복지실천의 의미는 인간의 안녕을 향상시키고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돕는 데 있다. 단, 취약하고 억압받고 있으며, 빈곤에 처한 사람들의 (   )와 (   )에 특별한 관심이 주어져야 한다(전미사회복지사협회 NASW).

- 우리나라「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에서는 사회복지사를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주요업무 http://www.welfare.net 여기에 소개하고 있다

 

Ⅱ.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견해

 

1) 사회복지실천 목적

- 사회복지실천은 궁극적 목적인 ‘인간의 (   ) 향상’은 시대나 사회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 는다.

- 사회복지실천의 세부적인 목적은 사회나 문화, 시대적 분위기와 기대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   )질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사회구성원 대다수가 (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사회의 변화에 따라 도덕성 및 윤리의 개념 또한 달라지므로 그 변화에 부응하는 (   ) 의 변화도 있어야 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 대한 다양한 견해

(1)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견해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모든 개개인의 (   )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상호 (   )한 관계를 (   )시키거나 회복시키는 것이다.

- 이 견해의 특징: 인간의 (   ) 향상과 개인과 사회 간의 (   )한 관계, 즉 사회구성 원의 사회적 기능 증진에 초점을 두었다.

 

(2) 핀커스와 미나한의 견해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개인의 (   ) 능력과 (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을 (   )과 서비스, (   )를 제공하는 체계와 연결시키며 이 체계들이 효과적이고 인도적으로 운영되게 장려하고 (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 이 견해의 특징

: 개인의 문제해결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 진단주의 관점에서 벗어나 환경속의 인간으로 개인이 스스로 (   )에 참여하도록 함

: 체계개념으로 환경과의 (   )을 중시하며 개인과 자원의 접근, 기회, 서비스 간의 연계 및 정보제공, 정책의 개발 개념이 강조

: 사회복지기관과 조직의 효율적 운영과 능력개발, 효과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므로 (   )을 언급함 

: 처음으로 새로운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언하기를 언급하여 사회 복지실천이 (   )과 접목되었다.

: 기존의 입장과 차이점 - 사회복지실천을 개인의 심리치료에 초점을 맞춘 (   )인 개입에서 지역사회와 주변 자원, 개인과 이를 둘러싼 전체 체계를 보는 (   ) 개입으로 확장시켰다.

 

(3)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견해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   )을 달성하고 (   )을 완화시키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사회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키는 것이다.

-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이 갖고 있는 (    ) 및 (   ) 개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 (   ), 시행하는 것이다.

- 곤궁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실어주고(empowerment) 사회적,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 행정적 옹호와 사회, 정치적 운동을 통한 (   ), 서비스, (   ),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것이다.

-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한다

- 이 견해의 특징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 (   ) 개념을 추가하였으며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정의하였다. 사회적 기능이란 자신 스스로 책임을 수행하고 개인이 가족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환경에 대한 (   )을 가지고 환경에 (   )하며 사회에 (   )하는 것을 말한다.

 

 

Ⅲ.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지식

 

1)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의 필요성

-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지식으로는 사회과학의 전반적인 지식을 말한다. 인간의 삶의 문제를 다루는 대부분의 사회과학이나 인접학문의 지식을 포함하고 응용학문의 성격이 강하기 때 문에 다양한 학문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사회복지학의 원리와 기술에 직, 간접으로 응용되는 학문으로는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문화인류학, 정신의학 등 이 광범위하게 활 용되고 있다(Zastraw, 1995) 

 

- 특히 사회복지학은 사회문제나 개인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개인과 가족,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결국 국민 개개인이 정신과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지향하고 (   )을 향상시키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를 사정할 때 필요한 지식과 실제적으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개입기술이 필요하며 실천의 평가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상황적 이해를 위해서는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적 맥락을 잘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입에 필요한 지식은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가족, 집단에서 이들을 돕기 위한 실천과정에서 활용되는 (   )과 (   )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2)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지식

-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대하면서 필요한 전문지식은 인간에 대한 이해부터 가족, 집단의 역동, 지역사회의 자원개발과 국가의 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를 구체 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johnson et.al. 김혜란 외 2006, 재인용, 이영호, 2008)

 

①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그리고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 : 인간의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단계와 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 등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다.

 

②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 대한 지식 :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로, 개인과 개인 간, 가족 간, 집단 간, 지역사회 내의 조직이나 기관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형태로 상호 연결되어 기 능하는지를 잘 알아야한다.

 

③ 실천이론과 실천방법에 관한 지식 :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적합하고 적절한 서비스의 원조관계와 사회복지실천과정에 있어서의 개입의 전략과 전술 등에 필요한 지식이다. 예를 들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개입할 때는 인지행동모 델을 적용해야할 것이며,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민자나 새터민의 안정적인 사회정착과 조손가정의 안정적인 기능을 지속적으로 원조하고자 할 때는 사례관리 모델을 적용해야 할 것이며 알코올 중독을 갖고 있는 아버지와 자녀간의 갈등 을 원조 하기 위해서는 심리사회 모델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부부간의 갈등과 이혼위기 등 을 수정하고자 할 때는 가족 상담모델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④ 특정분야나 대상 집단에 관한 지식 : 사회복지사는 보다 효율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서 는 사회복지대상자 혹은 집단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노숙자, 새터민, 다문화가정, 이 혼자, 빈곤자, 실업자, 재소자, 노인, 장애인, 임산부, 알코올 중독자, 성 폭력자, 빈곤층 의 아동, 가출 청소년 등 대상의 특성이나 기관의 상황을 잘 알아야 효율적으로 원조나 연계가 가능하다

 

⑤ 사회정책과 서비스에 관한지식 : 각 분야별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대상인 노인, 장애 인, 여성, 청소년, 아동 등에 대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지식이 필요 하다. 때로는 이들 대상자에 대한 복지정책에 영향을 끼치고, 복지정책발전을 위한 사 회복지사의 역할 등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다. ⑥ 사회복지사 자신에 대한 지식: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가치체계나 신념, 태도, 행동 등이 직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에 대한 인식능력을 높이고 통찰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회복지실천 교과목의 목표

- 사회복지교육과정을 제시하는 한국사회회복지교육협의회 교과목지침에 의한 사회복지실천 론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실천개념과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한이해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이해

(3)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4) 사회복지실천이론적 기반과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이해

(5)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기본적인 면접기술의 습득

(6)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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