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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개론

[1-6] 사회복지실천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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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정리 ]

 

I. 사회복지실천의 개괄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Alexander(1977)

: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람과 그들의 사회단위가 사람들의 심리사회기능이 향상되도록 활동들을 변화시키는 전문적으로 무장된 체계이다"

 

⦁Boehm(1959)

: '개인 한 명, 또는 개인들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손상된 능력의 복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자원의 제공, 사회역기능의 예방을 뜻함

 

⦁사회복지실천이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문제에서 사회복지사에 의해서 지식, 기술, 가치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각자의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의미

 

⦁사회복지실천은 사회사업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선이나 박애사업에 실천적 의미를 강조

 

⦁사회복지가 이념, 사회적제도 그리고 정책을 의미한다면,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와 실천기술 그리고 전문적인 실천활동을 의미함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Alexander(1977): 삶의 질 향상

 

⦁Minahan(1981): 모든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 유익한 관계를 증진시키거나 복귀시키는 것

 

⦁문제가 있을 때 개입한다는 소극적 접근에서, 사회정의를 위해 약자에게 변화초래의 권한을 부여해주는 적극적 접근까지 사회복지실천의 장이 장족의 발전

 

3.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욕구가 있는 개인의 사회기능 증진

 

⦁사회정의 향상의 기능

 

⦁미국사회복지사협회(Minahan, 1981)

(1) 사람들의 자신감을 높여주고 문제해결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2) 자원을 취득하도록 돕는다.

(3) 조직이 사람에게 반응하도록 한다.

(4) 개인과 환경내의 사람 및 조직과의 상호관계를 촉진시킨다.

(5) 조직과 제도간의 상호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6) 사회정책과 환경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4. 사회복지실천방법

 

⦁그 변화단위에 따라 개인을 대상으로 한 개별사회사업(case work),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이 전통적인 방법론

⦁전통적 방법론적 접근방법은 급격한 사회변동이나 여러 사회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드러나면서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인 방법을 지향하는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함

⦁이러한 방법론의 세분화는 클라이언트를 어느 한 영역에서만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을 단순화시키고 실천의 초점이 특정한 방법에 의존하여 인간 또는 환경의 한 측면만을 지향하도록 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

⦁이에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보다 통합적인 시각에서의 접근이 요구되었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체계적인 일반주의적 접근의 통합적 접근방법이 대두됨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접적으로 대면서비스를 제공 역할(상담가, 심리치료사, 정보제공자, 교육자)

 

⦁서로 다른 체계들을 연결 역할(중재자, 사례관리자, 조정자, 옹호자)

 

⦁체제유지와 강화를 위한 역할(조직분석가, 전문가팀 구성원, 자문가)

 

⦁연구자 역할

 

⦁체계발전을 위한 전문가 역할(프로그램 개발자, 계획가, 정책개발자)

 

II. 관계론, 면담론, 과정론

 

1.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개념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에 혹은 사회자원들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연결통보로서,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간의 보다 나은 적응을 가져오도록 개인의 능력과 지역사회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관계를 의미

 

⦁Biestek(1957)

: 케이스웍에서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환경간의 좀 더 나은 적응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갖고 있음

※ 관계의 기본원칙(Biestek, 1957)

 

(1) 개별화

 

① 개별적인 개인으로 처우 받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인간은 개인이며, 불특정한 혹은 보편적인 인간존재로서가 아니라 개별적인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서 처우되어야 한다는 것

 

(2) 의도적 감정표현

 

① 감정을 표명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로이 표명하려는 욕구를 인식하여, 의도적으로 귀담아 듣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표현을 비난하거나 실망시키지 말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자극을 주고 격려해주어야 함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①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사회복지사는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반응을 보임으로서 정서적으로 '관여'하게 되는데, 이때 사회복지사의 반응은 목적의식과 자기인식에 의해 반드시 통제되고 조절되어야 함

 

(4) 수용

 

① 가치 있는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대우한다는 원칙으로, 클라이언트의 일탈적인 태도나 행동을 '허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③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정중한 태도, 경청하는 자세 등을 가지고 중립성을 유지하려는 의지가 요구

 

(5) 비심판적 태도

 

① 심판 받지 않으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어느만큼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이 있는지 등을 심판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원칙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① 자신이 선택과 결정을 내리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와 욕구가 있다는 원리에 바탕을 둔 원칙으로, 이러한 자기결정권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능력을 강조해야 함

 

(7) 비밀보장

 

① 자신의 비밀을 간직하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클라이언트가 전문적 관계에서 노출한 비밀스런 정보를 사회복지사가 전문적 치료목적 외에 타인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는 원칙

 

2.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 개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사회복지개입의 주요한 도구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면담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대화

 

2) 면담의 종류

 

(1) 정보수집면담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개인 성장 발달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사회조사라고도 함

 

(2) 사정면담

 

-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것으로 앞의 정보수집을 위한 면담보다 훨씬 더 목적지향적.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상황, 그 문제의 해결목표 그리고 목표달성을 위한 개입방법의 결정 등이 이루어짐

 

(3) 치료적 면담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돕기 위한 것과 클라이언트의 더 나은 사회적응을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3) 면담의 기술

 

(1) 분위기 조성 기술

 

: 면담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2) 관찰기술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3) 경청기술

 

①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

②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제스처나 자세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 격려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양자 간의 대화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모두 포함

 

(4) 질문기술

 

①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로 면접자는 몇 마디 질문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많은 이야기를 하도록 해야 함

② 특히 클라이언트의 보조에 맞춰서 질문을 해야 하고, 우회적이며 도움을 주기 위한 질문을 해야 함 ③ 피해야 할 질문형태; 유도형 질문, 모호한 질문, 이중질문, 전제형 질문, '왜'질문, 폐쇄형 질문

 

(5) 명료화

: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더욱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유사한 말로 바꾸어서 표현하는 것 (6) 요약과 해석기술

① 요약은 전체적인 내용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정리하는 것

② 해석은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그의 어떤 행동이나 사고, 감정이나 생각들을 지적해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거기에 대해서 그런 생각이나 감정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 의미에 관한 사회복지사 나름의 추리를 제시해 주는 것

 

3.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1) 개념

⦁사회복지실천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일반적으로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개입, 평가 및 종결의 단계로 이루어짐

 

2) 접수

⦁접수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

⦁접수시의 과제: 문제확인, 관계형성, 의뢰

⦁접수양식: 기본정보(이름, 성별, 나이, 결혼여부, 직업, 주소, 연락처 등), 주요문제, 기관에 오게 된 동기, 의뢰이유, 이전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받은 경험, 가족관계

 

3) 자료수집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것을 말함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을 하게 되므로 자료수집이 사정에 선행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반복적으로 이루어짐

⦁자료의 출처: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양식, (친척, 친구, 교사 등)관련된 사람들에게서 수집되는 부수정보, 심리검사,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방문,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

 

4) 사정

(1) 문제가 무엇인지, 어떤 원인 때문인지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줄이기 위해 무엇이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답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의 핵심적 단계

 

(2) 사정의 내용

① 문제의 발견

: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 초점을 두고,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존중하고 그가 문제를 잘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② 정보의 발견

- 누가 문제에 관여하고 있는가?

-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 어디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은 욕구는 무엇인가? -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 클라이언트는 그동안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 왔으며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 클라이언트는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③ 사정의 도구

: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Sociogram)

 

5) 목표설정 및 계약

 

(1) 목표설정

① 목표는 반드시 클라이언트가 바라는 바와 연결되어야 함

② 목표는 명백하게 측정 가능한 용어로 진술되어야 함

③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함

④ 목표는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에 상응하는 것이어야 함

⑤ 목표는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 형태이어야 함

⑥ 목표는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권리나 가치에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않아야 함

⑦ 목표는 반드시 기관의 기능과 일치해야 함

 

(2) 계약

① 목표설정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방법 등을 구체적인 활동용어로 기술한 계획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동의하는 것

② 개입목표, 참여자의 역할, 개입기법, 시간적 조건 등의 내용이 포함됨

 

(3) 개입

: 문제해결, 자조, 자기실현 및 행동변화 등을 가져오도록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고자 하는 활동과정

 

(4) 평가 및 종결; 평가단계에는 사회복지 개입의 결과가 효율적, 효과적이었는지를 사정하며, 종결단계에는 클라이언트가 상실과 이별에 직면하여 보이는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과 태도 때문에 어느 단계보다 사회복지사의 민감한 반응과 기술적 접근이 필요한 단계

 

III. 사회복지실천모델

 

1.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 (사회복지사의 태도 속에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봄)

⦁Carl Rogers에 의해 1940년대 체계화

⦁기존의 정신분석학적이고 지시적인 접근법에서 치료자와 클라이언트간의 위계적인 관계를 수평적인 관계로 전환시킴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관계의 질을 이론이나 기법보다 중요시 함

 

2. 위기개입모델

 

⦁초기모델에서는 위기에 처한 개인 및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임상접근을 강조하였으나, 심리중심 위기개입과 생태학적 측면의 환경중심 접근이 강조되는 통합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음

 

⦁위기개입의 개념

- 위기개입이란 위기로 인한 불균형상태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정한 원조수단을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 적용하는 과정을 말함

- 모든 위기에 있어서 공통적인 사항은 '위험과 기회의 공존'

: 일단 위기가 발생하여 개인의 심리, 정서, 사회적 측면들에서 불균형을 초래하였더라도 성공적 위기해결은 자긍심을 향상시키시고 대처기술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함

 

⦁위기개입의 주요원칙

(1) 신속한 개입: 도움은 가능한 한 즉시 제공

(2) 적극적인 행동: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적극적이며 주로 행동에 초점을 둠

(3) 제한된 목표: 개입은 시간제한적이며 증상의 완화가 일차적 목표

(4) 긍정적인 희망과 기대: 위기에 처해 절망감을 지닌 클라이언트에게 희망을 고취시킴

(5) 현실적인 지지: 실용적 정보와 확실한 지지가 주어져야 하며 사회적 지지가 동원되기도 함

(6) 초점을 둔 문제해결: 문제파악과 해결에 초점을 두면서 클라이언트가 조종할 수 있을 만큼 현실에 직면하도록 도움

(7) 클라이언트 자기상의 이해: 클라이언트는 실패자로서의 자기상을 갖기 쉬우며 사회복지사는 이를 사정하고 이해해야 함.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를 조성하며 클라이언트의 방어를 줄이고 에너지를 동원시킴으로써 자기상을 보호

 

3. 인지행동모델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

⦁엘리스의 ABCDE모형의 과정과 기법

 

4. 과제중심모델

 

1) 개념

⦁단기치료에서 사용하는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치료의 융통성 등을 많이 사용

⦁클라이언트와의 명확한 동의를 토대로 스스로의 행동을 통해 경감할 수 있는 특정 문제들을 다룸

 

2)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1) 경험적인 기원

- 경험적인 연구에서 지지되고 검증된 방법과 이론들을 선호하는데,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행동에 대한 추리적인 이론화는 피하며 사정 및 과정, 성과에 대한 자료는 각 사례마다 체계적으로 수집됨

 

(2) 통합적인 자세

- 다양한 접근방법, 즉 문제해결, 인지·행동적 접근방법에서 경험적으로 이끌어진 이론과 방법들을 선택적으로 사용

 

(3)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대한 초점

- 클라이언트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가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특정문제에 서비스의 초점이 맞춰짐(합의한 표적문제)

 

(4) 체계화 상황

- 문제들은 다양한 체계의 상황에서 발생. 상황의 변화는 문제해결 또는 문제의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 역으로 문제의 해결은 이러한 상황에 유익한 영향

 

(5) 계획된 단기성

-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6~12회)내로 설계되며, 이러한 단기성은 상당한 양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결정됨

 

(6) 협조적인 관계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보호가 아닌 협조적인 노력을 강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광범위하게 참여시킴

 

(7) 구조화

- 치료세션을 포함한 개입프로그램은 잘 다듬어진 연속적인 활동들로 구조화

 

(8) 문제해결행동(과제)

- 변화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세션 내·외부에서 행한 문제해결행동, 즉 과제를 통해 달성. 사회복지사의 과제는 클라이언트의 환경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

 

5. 권한부여모델

 

1) 개념

⦁인보관 운동이 토대가 됨

⦁클라이언트를 문제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강점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탄력성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도록 권한(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

⦁강점관점은 독특한 존재로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결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실현해 나가도록 돕는 것

 

2) 병리중심과 강점중심의 비교 (Saleebey, 1996)

 

3) 주요개념

 

4) 권한부여과정의 단계

 

 

[ 빈칸채우기 ]

 

I. 사회복지실천의 개괄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Alexander(1977)

: "사람들의 (   ) 향상을 위해 사람과 그들의 사회단위가 사람들의 (   )사회기능이 향상되도록 활동들을 변화시키는 (   )으로 무장된 체계이다"

 

 

⦁Boehm(1959)

: '개인 한 명, 또는 개인들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손상된 능력의 (   ), 개인적 또는 사회적 (   )의 제공, 사회역기능의 (   )을 뜻함

 

⦁사회복지실천이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현장에서 (   )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문제에서 사회복지사에 의해서 지식, 기술, 가치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각자의 문제와 욕구를 (   )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   )인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의미

 

⦁사회복지실천은 (   )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선이나 박애사업에 실천적 의미를 강조

 

⦁사회복지가 이념, 사회적제도 그리고 정책을 의미한다면,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   )와 (   ) 그리고 전문적인 (   )을 의미함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Alexander(1977): (   ) 향상

 

⦁Minahan(1981): 모든 개개인의 (   )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 유익한 관계를 증진시키거나 (   )시키는 것

 

⦁문제가 있을 때 개입한다는 (   )적 접근에서, 사회정의를 위해 약자에게 변화초래의 권한을 부여해주는 (   )적 접근까지 사회복지실천의 장이 장족의 발전

 

3.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   )가 있는 개인의 사회기능 증진

 

⦁(   ) 향상의 기능

 

⦁미국사회복지사협회(Minahan, 1981)

(1) 사람들의 (   )을 높여주고 (   )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2) (   )을 취득하도록 돕는다.

(3) (   )이 사람에게 반응하도록 한다.

(4) 개인과 환경내의 사람 및 조직과의 (   )를 촉진시킨다.

(5) 조직과 (   )간의 상호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6) 사회정책과 (   )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4. 사회복지실천방법

 

⦁그 변화단위에 따라 개인을 대상으로 한 (   ),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   )이 전통적인 방법론

⦁전통적 방법론적 접근방법은 급격한 사회변동이나 여러 사회문제에 적절히 (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드러나면서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인 방법을 지향하는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함

⦁이러한 방법론의 세분화는 클라이언트를 어느 한 영역에서만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을 (   )시키고 실천의 초점이 특정한 방법에 (   )하여 인간 또는 환경의 한 측면만을 지향하도록 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

⦁이에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보다 (   )적인 시각에서의 접근이 요구되었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체계적인 일반주의적 접근의 통합적 접근방법이 대두됨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적으로 대면서비스를 제공 역할(상담가, 심리치료사, 정보제공자, 교육자)

 

⦁서로 다른 체계들을 (   ) 역할(중재자, 사례관리자, 조정자, 옹호자)

 

⦁체제유지와 (   )를 위한 역할(조직분석가, 전문가팀 구성원, 자문가)

 

⦁(   ) 역할

 

⦁체계발전을 위한 (   ) 역할(프로그램 개발자, 계획가, 정책개발자)

 

II. 관계론, 면담론, 과정론

 

1.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개념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에 혹은 사회자원들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   )통보로서,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간의 보다 나은 적응을 가져오도록 (   )의 능력과 (   )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관계를 의미

 

⦁Biestek(1957)

: 케이스웍에서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   )과 (   )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환경간의 좀 더 나은 적응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갖고 있음

※ 관계의 기본원칙(Biestek, 1957)

 

(1) 개별화

 

① 개별적인 (   )으로 처우 받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인간은 (   )이며, 불특정한 혹은 보편적인 인간존재로서가 아니라 개별적인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서 처우되어야 한다는 것

 

(2) 의도적 감정표현

 

① (   )을 표명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   )적인 감정을 자유로이 표명하려는 욕구를 인식하여, 의도적으로 귀담아 듣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표현을 비난하거나 실망시키지 말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   )을 주고 (   )해주어야 함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① 문제에 대한 (   )을 얻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사회복지사는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반응을 보임으로서 정서적으로 (   )'하게 되는데, 이때 사회복지사의 반응은 목적의식과 자기인식에 의해 반드시 (   )되고 (   )되어야 함

 

(4) 수용

 

① 가치 있는 (   )으로 인정받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대우한다는 원칙으로, 클라이언트의 일탈적인 태도나 행동을 (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③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정중한 태도, 경청하는 자세 등을 가지고 (   )을 유지하려는 의지가 요구

 

(5) 비심판적 태도

 

① (   ) 받지 않으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어느만큼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이 있는지 등을 (   )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   )하지 않는다는 원칙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① 자신이 (   )과 (   )을 내리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   )와 욕구가 있다는 원리에 바탕을 둔 원칙으로, 이러한 (   )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   )을 강조해야 함

 

(7) 비밀보장

 

① 자신의 (   )을 간직하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② 클라이언트가 전문적 관계에서 노출한 비밀스런 정보를 사회복지사가 전문적 (   )목적 외에 타인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는 원칙

 

2.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 개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   )으로 사회복지개입의 주요한 도구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   )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대화

 

2) 면담의 종류

 

(1) (   )면담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개인 성장 발달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사회조사라고도 함

 

(2) (   )면담

 

-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것으로 앞의 정보수집을 위한 면담보다 훨씬 더 목적지향적.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상황, 그 문제의 해결목표 그리고 목표달성을 위한 개입방법의 결정 등이 이루어짐

 

(3) (   )적 면담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돕기 위한 것과 클라이언트의 더 나은 사회적응을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3) 면담의 기술

 

(1) (   ) 기술

 

: 면담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2) (   )기술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3) (   )기술

 

①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

②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제스처나 자세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 격려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양자 간의 대화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모두 포함

 

(4) (   )기술

 

①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로 면접자는 몇 마디 질문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많은 이야기를 하도록 해야 함

② 특히 클라이언트의 보조에 맞춰서 질문을 해야 하고, 우회적이며 도움을 주기 위한 질문을 해야 함 ③ 피해야 할 질문형태; 유도형 질문, 모호한 질문, 이중질문, 전제형 질문, '왜'질문, 폐쇄형 질문

 

(5) (   )

: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더욱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유사한 말로 바꾸어서 표현하는 것 (6) 요약과 해석기술

① 요약은 전체적인 내용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정리하는 것

② 해석은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그의 어떤 행동이나 사고, 감정이나 생각들을 지적해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거기에 대해서 그런 생각이나 감정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 의미에 관한 사회복지사 나름의 추리를 제시해 주는 것

 

3.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1) 개념

⦁사회복지실천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일반적으로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개입, 평가 및 종결의 단계로 이루어짐

 

2) 접수

⦁접수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   )를 판단하는 과정

⦁접수시의 과제: (   ), (   ), (   )

⦁접수양식: 기본정보(이름, 성별, 나이, 결혼여부, 직업, 주소, 연락처 등), 주요문제, 기관에 오게 된 동기, 의뢰이유, 이전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받은 경험, 가족관계

 

3) 자료수집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것을 말함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을 하게 되므로 자료수집이 사정에 선행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   )에 (   )적으로 이루어짐

⦁자료의 출처: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양식, (친척, 친구, 교사 등)관련된 사람들에게서 수집되는 부수정보, 심리검사,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방문,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

 

4) 사정

(1) 문제가 무엇인지, 어떤 원인 때문인지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줄이기 위해 무엇이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답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의 (   )적 단계

 

(2) 사정의 내용

① (   )의 발견

: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 초점을 두고,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존중하고 그가 문제를 잘 정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② (   )의 발견

- 누가 문제에 관여하고 있는가?

-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 어디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은 욕구는 무엇인가? -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 클라이언트는 그동안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 왔으며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 클라이언트는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③ 사정의 도구

: (   ), (   ), (   )

 

5) 목표설정 및 계약

 

(1) 목표설정

① 목표는 반드시 (   )가 바라는 바와 연결되어야 함

② 목표는 명백하게 (   ) 가능한 용어로 진술되어야 함

③ 목표는 (   )성 가능해야 함

④ 목표는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에 (   )하는 것이어야 함

⑤ 목표는 (   )을 강조하는 (   )적 형태이어야 함

⑥ 목표는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권리나 가치에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   )

⑦ 목표는 반드시 기관의 기능과 (   )해야 함

 

(2) 계약

① 목표설정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방법 등을 구체적인 활동용어로 기술한 계획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   )하는 것

② (   ), 참여자의 역할, (   ), 시간적 조건 등의 내용이 포함됨

 

(3) 개입

: (   )결, 자조, 자기실현 및 (   ) 등을 가져오도록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고자 하는 활동과정

 

(4) 평가 및 종결

; 평가단계에는 사회복지 개입의 결과가 효율적, 효과적이었는지를 (   )하며, 종결단계에는 클라이언트가 상실과 이별에 직면하여 보이는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과 태도 때문에 어느 단계보다 (   )의 민감한 반응과 기술적 접근이 필요한 단계

 

III. 사회복지실천모델

 

1.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사회복지사의 (   )적 이해, 무조건적인 (   )적 관심과 (   )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 (사회복지사의 태도 속에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봄)

⦁Carl Rogers에 의해 1940년대 체계화

⦁기존의 정신분석학적이고 지시적인 접근법에서 치료자와 클라이언트간의 위계적인 관계를 (   )인 관계로 전환시킴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   )을 이론이나 기법보다 중요시 함

 

2. 위기개입모델

 

⦁초기모델에서는 위기에 처한 개인 및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임상접근을 강조하였으나, 심리중심 위기개입과 생태학적 측면의 환경중심 접근이 강조되는 (   )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음

 

⦁위기개입의 개념

- 위기개입이란 위기로 인한 (   )상태를 회복하기 위하여 일정한 원조수단을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 적용하는 (   )을 말함

- 모든 위기에 있어서 공통적인 사항은 (   )과 (   )의 공존

: 일단 위기가 발생하여 개인의 심리, 정서, 사회적 측면들에서 불균형을 초래하였더라도 성공적 위기해결은 (   )을 향상시키시고 (   )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함

 

⦁위기개입의 주요원칙

(1) (   ) 개입: 도움은 가능한 한 즉시 제공

(2) (   )인 행동: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적극적이며 주로 행동에 초점을 둠

(3) 제한된 (   ): 개입은 시간제한적이며 증상의 완화가 일차적 목표

(4) (   )적인 희망과 기대: 위기에 처해 절망감을 지닌 클라이언트에게 희망을 고취시킴

(5) (   )적인 지지: 실용적 정보와 확실한 지지가 주어져야 하며 사회적 지지가 동원되기도 함

(6) 초점을 둔 (   ): 문제파악과 해결에 초점을 두면서 클라이언트가 조종할 수 있을 만큼 현실에 직면하도록 도움

(7) 클라이언트 (   )의 이해: 클라이언트는 실패자로서의 자기상을 갖기 쉬우며 사회복지사는 이를 사정하고 이해해야 함.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를 조성하며 클라이언트의 방어를 줄이고 에너지를 동원시킴으로써 자기상을 보호

 

3. 인지행동모델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   )와 (   )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

⦁엘리스의 ABCDE모형의 과정과 기법

 

4. 과제중심모델

 

1) 개념

⦁(   )치료에서 사용하는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치료의 융통성 등을 많이 사용

⦁클라이언트와의 명확한 (   )를 토대로 스스로의 행동을 통해 (   )할 수 있는 특정 문제들을 다룸

 

2)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1) (   )적인 기원

- 경험적인 연구에서 지지되고 검증된 방법과 이론들을 선호하는데,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행동에 대한 추리적인 이론화는 피하며 사정 및 과정, 성과에 대한 자료는 각 사례마다 체계적으로 수집됨

 

(2) (   )적인 자세

- 다양한 접근방법, 즉 문제해결, 인지·행동적 접근방법에서 경험적으로 이끌어진 이론과 방법들을 선택적으로 사용

 

(3) (   )가 인식한 문제에 대한 초점

- 클라이언트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가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특정문제에 서비스의 초점이 맞춰짐(합의한 표적문제)

 

(4) 체계화 (   )

- 문제들은 다양한 체계의 상황에서 발생. 상황의 변화는 문제해결 또는 문제의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 역으로 문제의 해결은 이러한 상황에 유익한 영향

 

(5) 계획된 (   )

-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6~12회)내로 설계되며, 이러한 단기성은 상당한 양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결정됨

 

(6) (   )적인 관계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보호가 아닌 협조적인 노력을 강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광범위하게 참여시킴

 

(7) (   )

- 치료세션을 포함한 개입프로그램은 잘 다듬어진 연속적인 활동들로 구조화

 

(8) (   )(과제)

- 변화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세션 내·외부에서 행한 문제해결행동, 즉 과제를 통해 달성. 사회복지사의 과제는 클라이언트의 환경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

 

5. 권한부여모델

 

1) 개념

⦁(   )이 토대가 됨

⦁클라이언트를 문제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탄력성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도록 (   )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

⦁강점관점은 독특한 존재로서 (   )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결점보다는 (   )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실현해 나가도록 돕는 것

 

2) 병리중심과 강점중심의 비교 (Saleebey, 1996)

 

3) 주요개념

 

4) 권한부여과정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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