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개론

[1-5] 사회복지이론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20.
반응형

[ 핵심정리]

 

1. 거시적 사회복지이론

 

▷ 사회정책의 형성과정이나 복지국가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사회양심이론, 산업화 이론, 계급갈등이론, 국가 중심적 이론, 국가 간 전파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사회양심이론

 

(1) 일반 국민들의 집단적 양심은 자비스러우며 누적적이어서, 정부로 하여금 도덕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하고 그 결과 사회복지제도의 발전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견해

(2)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에서 인간의 이타심을 강조하고, 국가의 복지활동을 시혜적이고 동정주의적 관점으로 제한하고 있음

(3) 사회복지정책의 수립과정은 수많은 이해집단 간의 정치적 갈등을 수반하고 있는데, 이 이론은 그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함

 

2) 산업화 이론(수렴이론)

 

▷ Welensky와 Lebeaux(1965)에 의해 체계화, 3개의 변수

 

(1) 산업화 변수

: 산업화로 야기된 사회적 변동은 실업, 산업재해, 범죄 그리고 주택문제와 같은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발생시켰고, 이러한 문제들을 전통적인 가족중심적 보장제도나 구빈적인 사회보장제도로는 해결할 수 없게 되자, 국가가 국민복지의 확대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됨

 

(2) 인구의 노령화와 같은 사회적 변수

: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노인인구의 수적증가, 산업화로 인한 노인의 경제적 가치의 감소, 그리고 도시화와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의 노인부양에 대한 어려움 등과 같은 문제를 국가가 직접 떠 맡을 수밖에 없었음

 

(3) 현대화 변수

: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의 수적증가와 노동자 집단의 정치적, 사회적 동원이 복지국가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복지국가의 발전은 선거권의 확대와 함께 해옴)

 

3) 계급갈등이론

 

(1)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갈등의 차원에서 분석하는 이 이론은 사회 통제적 관점과 사회 민주주의적 관점으로 구분함

 

(2) 사회 통제적 관점

 

- 자본가와 지배계급은 사회내의 계급갈등을 완화시키고 노동자들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을 방어하기 위해 사회정책을 사용함

- 지배 엘리트들은 빈민을 통제하고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그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국민들에게 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함

 

(3) 사회 민주주의적 관점

 

① 정치적인 면을 매우 중요히 여김

② 복지국가의 탄생을 좌익정치세력이나 노동자계급의 정치적 승리로 생각

③ 산업화로 급격히 늘어난 노동계급은 노동조합운동을 통해 조직화되고, 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당을 지지함으로 사회권의 확대를 통해 복지국가의 발전이 이루어짐

 

4) 국가 중심적 이론과 국가 간 전파이론

 

(1) 국가 중심적 이론

 

① 국가는 어떤 형태로든 정책결정에 참여하게 됨

(정책을 담당하는 전문가나 관료, 정치가, 국가의 조직구조 등)

 

② 정책결정의 과정 속에서 국가는 하나의 행위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역사적인 국가 간 비교연구를 통해 각기 다른 국가의 성격에 따라 각기 다른 정책의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

 

(2) 국가 간 전파이론

 

① 국가 간의 대화나 영향력, 그리고 교류에 의해 이루어짐

② 복지국가는 한 국가가 선진국가의 제도를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제기구의 역할이나 국가 간의 관계가 개별국가의 사회정책발전에 영향을 미침

 

2. 미시적 사회사업 실천모델

 

▷ 사회복지사가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에 입각하여야만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평가를 할 수 있음

▷ 심리분석이론, 인지행동모델, 문제해결이론, 과업중심모델, 생활모델

 

1) 심리분석이론

 

(1) Freud에 의해 개발된 이론

 

① '정신적인 결정론' 원리로 사람이 느끼고, 생각하고, 공상하고, 꿈을 꾸는 모든 것이 심리내부의 무의식적 인 힘에 의하여 동기화 된다고 함

② 성격의 구조: 원초아 / 자아 / 초자아

③ 인간의 정신: 의식 / 전의식 / 무의식

 

(2) 인지행동모델

 

① 모든 심리적인 장애에서 왜곡되고 역기능적인 사고가 공통적

 

②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영향을 받아 인지치료적 방법으로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 식을 변화시키거나,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정서의 변화를 꾀함

 

③ 동시에 관찰학적 강화를 통해 새로운 기능적 행동기술을 학습하고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하면서 행 동주의적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④ 개입원칙 ⦁ 상호협의와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

⦁ 건강한 치료적 동맹을 필요로 함

⦁ 목표 지향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치료

⦁ ‘지금-여기서’의 상황을 강조

⦁ 교육적이고 클라이언트 자신이 스스로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재발방지 를 강조

⦁ 단기적이고 시간제한적인 치료를 목표로 함

⦁ 구조화된 치료

⦁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믿음을 식별하고 평가하며 반응하도록 가르침

⦁ 사고, 기분,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법을 사용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인지용어로 공식화하고 이를 기초로 이루어짐

 

⑤ 이론적 기반 - 행동주의 이론

⦁ 인간에 의해 일어나는 모든 현상(분명한 행동과 언어, 숨겨진 사고와 인지 등)은 관찰이 가능하건 불 가능하건 모두 행동으로 간주

⦁ 인간행동은 대부분 생활경험에서 광범위하게 학습되며 이러한 학습은 전 생애를 통해서 일어남

⦁ 기본적인 학습은 여러 문화와 생활환경을 통하여 개인의 행동으로 나타나며, 정상적이거나 역기능적 인 행동∙느낌∙사고 등은 학습의 결과

⦁ 대인적 행동 역시 이러한 학습과정에 의한 기능이며 개별관계나 집단∙조직∙지역사회∙사회현상 모두 에서 일어남 → 이러한 행동은 범위가 커질수록 기본적인 학습기제가 보다 복잡하게 작용

⦁ 주요 학습과정은 반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관찰학습의 3가지로 구분 이론적 기반 – 인지이론

 

⑥ Adler

: “인간의 행동은 그의 관념에서 나온다”로 확신. 외부세계에 대한 자신의 관계를 결정짓는 것은 삶에 대한 그의 태도라고 주장

 

⑦ Beck

: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서 및 행동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인지적 측면의 왜곡을 수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장.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을 문제의 핵심으로 가정함

 

⑧ Ellis

: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의 주요가정

⦁ 인간은 이성적인 동시에 비이성적

⦁ 정서적인 혹은 심리적인 장애, 신경증적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의 결과

⦁ 비합리적인 사고는 생물학적 경향성을 띠고 있으며, 부모와 그 문화에서 특별하게

⦁ 획득한 초기의 비논리적인 학습에 기원

⦁ 인간은 언어적 동물이며 사고는 보통 기호나 언어의 사용을 통해 일어나는데, 사고는 정서와 정서적 장애를 동반하므로 정서적 장애가 지속되면 비합리적 사고는 필연적으로 지속됨

⦁ 자기언어화의 결과로서 계속되는 정서장애 상태는 외부환경이나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내재화된 문장으로 구체화되는 사건들에 관한 지각과 태도에 의해 결정

⦁ 부정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정서는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것보다는 논리적∙이성적인 사고를 하도록 사고와 지각을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함

⦁ Ellis의 합리적-정서적 모델(REBT)

 

(3) 문제해결모델

 

⦁ 인생을 계속적으로 문제에 직면하여 해결하는 과정

 

⦁ 문제해결과정의 목적은 개인이나 가족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떤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W'er가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

 

⦁ Perlman(1957)의 4P모델

: Person, Problem, Place, Process

 

⦁ 6P: 기존의 4P + 2P(Professional person, Provision)

-Professional person: 클라이언트와 함께 과정을 진행하는 전문가

-Provision: 물질적 재화, 기회, 관계, 사회지지 등을 지칭하는 제공

 

⦁ 구체적 치료개념

-종래의 병리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문제를 다룸에 있어 인간의 능력과 강점을 강조

-정신 내면적 혹은 클라이언트 자체에서 존재하는 문제를 규명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서 만족 수준을 저해하는 것을 문제로 보는 관점을 지님

 

⦁ 문제 해결과정은 이러한 문제를 풀어가는 일종의 도구로서 인식

 

⦁ ‘지금-여기’의 강조로서 이는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관련성을 가짐

 

⦁ 기관이 클라이언트에게 기대하는 바, 그리고 클라이언트 자신이 기관에 기대하는 바를 미리 정확하게아는 것이 중요

 

⦁ 시간에 대한 중시로, 한정적 시간의 사용이 과업을 완수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강조

 

⦁ 부분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은 감소되며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해낼 수 있는 만큼의 문제해결능력을 전적으로 발휘할 수 있음 → 부분화란 복잡한 문제를 작고 통제할 수 있는 단위들로 쪼개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초점의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4) 과업중심모델

 

⦁ 사람이 자율적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수행해야 할 특정한 과업을 선택한다는 점을 강조

 

⦁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W'er에 의해서 진단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스스로 인식하고 수용해서 변화하기 위한 것이어야 함

 

⦁ 과업중심모델은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1972년에 고안

 

⦁ 변화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세션 내∙외부에 행한 문제해결행동, 즉 과제를 통해 달성됨

 

⦁ 특히 클라이언트 자신의 환경 내에서 그의 행동을 동기화하는데 초점이 모아짐

 

⦁ W'er의 과제는 클라이언트의 환경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

 

⦁ 문제의 원인을 상황변화에 따른 대처기능의 일시적인 결함으로 해석하므로 클라이언트의 낙인화를 방지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제한된 기간 내에 가능한 건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5) 생활모델

 

⦁ 인간과 환경의 상호교류에 초점을 두고 개인∙집단∙지역사회 등 제반 체계에 개입 할 수 있도록 실천원칙들과 기술들을 통합하는 것을 중시하며, 생활과정 안에서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실천모델

 

⦁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포함하는 생태체계이론에 기반을 둠

 

⦁ 문제를 병리적 상태의 반영이 아닌 사람, 사물, 장소, 조직, 아이디어, 정보, 가치들과 같은 생태체계의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정의

 

⦁ 문제는 성격장애가 아닌 스트레스를 만들어 내고, 대처능력을 과중하게 부담시키는 생활상의 문제로 정의됨

 

⦁ 사람과 환경간의 공유영역에 개입함

 

⦁ 문제-욕구가 사람과 환경간의 공유영역에 있으면 생활공간 내의 부적응 적 상호교류로써 정의되어, 호혜적 적응과정인 생활모델로 개입하게 됨

 

⦁ 인간생활의 문제로는 생활의 변천, 환경의 압박, 대인관계 과정의 문제를 들 수 있음

 

3. 사회복지의 동기

 

▷사회복지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욕구충족을 돕기 위해 출현하였다. 그런데 사람들의 욕구가 시시각각 변화하고 욕구를 충족하는 방법에 여러 갈래가 생기면서, 사회복지의 동기를 어느 하나로 규정하기가 어려워졌다.

 

1) 종교적 동기

자선행위를 통해 구원을 얻거나 속죄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주는 자의 심적 태도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받는 자가 받는 영향은 비교적 중요시하지 않는 자선행위

 

2) 반사회적 동기

인간은 본래 자기 자신의 사리사욕과 욕구본능을 충족하려고 하는 자기중심적인 존재라는 전제에서 궁극적으 로 타인의 복지비용을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보고 이들을 원조하면서 동시에 통제 하기 위한 수단임

 

3) 인도주의적 동기

인간이 계급적으로 상하의 격차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평등한 관계에 있다고 보고 타인을 돕는다는 것은 결코 우월자의 입장에서 열등자를 천시하여 원조하는 것이 아님을 전제함

 

4) 공리주의적 동기

모든 인간은 가능한 자신의 고통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려고 최대한의 본성적 쾌락을 추구하고자 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사회복지를 통해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실현

 

5) 전문직업적 동기

사회복지분야에 전문직업인으로서 종사하면서 인간적 및 환경적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일반 직업이 금전적 이익추구가 중심이지만, 전문직업은 타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 을 위주로 한다는 면에서 구분됨

 

6) 사회복지의 기질과 환경

- 사회복지를 하나의 생명체로 놓고 본다면, 사회복지의 도입과 확대를 설명하는 것은 생명체의 발달을 설명 하는 것과 유사함

- 생명체의 발달은 종종 기질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되곤 함

- 생명체는 고유하고 다양한 유전인자들을 지니고 태어나지만 그것들 중 무엇이 전면에 부각될지는 환경이 결정함

- ‘상조’는 인간을 이루는 유전인자들 중 하나인 동시에 사회복지의 기질이기도 함

 

[ 빈칸채우기 ]

 

1. 거시적 사회복지이론

 

▷ 사회정책의 형성과정이나 복지국가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사회양심이론, 산업화 이론, 계급갈등이론, 국가 중심적 이론, 국가 간 전파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사회양심이론

 

(1) 일반 국민들의 집단적 양심은 자비스러우며 누적적이어서, 정부로 하여금 도덕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하고 그 결과 사회복지제도의 발전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견해

(2)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에서 인간의 (   )을 강조하고, 국가의 복지활동을 시혜적이고 (   )주의적 관점으로 제한하고 있음

(3) 사회복지정책의 수립과정은 수많은 이해집단 간의 정치적 갈등을 수반하고 있는데, 이 이론은 그에 대한 설명이 (   )

 

2) 산업화 이론(수렴이론)

 

▷ Welensky와 Lebeaux(1965)에 의해 체계화, 3개의 변수

 

(1) (   ) 변수

: 산업화로 야기된 사회적 변동은 실업, 산업재해, 범죄 그리고 주택문제와 같은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발생시켰고, 이러한 문제들을 전통적인 가족중심적 보장제도나 구빈적인 사회보장제도로는 해결할 수 없게 되자, 국가가 국민복지의 확대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됨

 

(2) 인구의 (   )와 같은 사회적 변수

: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노인인구의 수적증가, 산업화로 인한 노인의 경제적 가치의 감소, 그리고 도시화와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의 노인부양에 대한 어려움 등과 같은 문제를 국가가 직접 떠 맡을 수밖에 없었음

 

(3) (   ) 변수

: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의 수적증가와 노동자 집단의 정치적, 사회적 동원이 복지국가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복지국가의 발전은 선거권의 확대와 함께 해옴)

 

3) 계급갈등이론

 

(1)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갈등의 차원에서 분석하는 이 이론은 사회 (   )적 관점과 사회 (   )적 관점으로 구분함

 

(2) 사회 (   )적 관점

 

- 자본가와 지배계급은 사회내의 계급갈등을 완화시키고 노동자들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을 방어하기 위해 사회정책을 사용함

- 지배 엘리트들은 빈민을 (   )하고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그들의 (   )을 보호하기 위해 국민들에게 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함

 

(3) 사회 (   )적 관점

 

① (   )적인 면을 매우 중요히 여김

② 복지국가의 탄생을 (   )정치세력이나 (   )계급의 정치적 승리로 생각

③ (   )로 급격히 늘어난 (   )계급은 노동조합운동을 통해 조직화되고, 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당을 지지함으로 사회권의 확대를 통해 복지국가의 발전이 이루어짐

 

4) 국가 중심적 이론과 국가 간 전파이론

 

(1) 국가 중심적 이론

 

① (   )는 어떤 형태로든 정책결정에 참여하게 됨

(정책을 담당하는 전문가나 관료, 정치가, 국가의 조직구조 등)

 

② 정책결정의 과정 속에서 국가는 하나의 행위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역사적인 국가 간 비교연구를 통해 각기 다른 국가의 (   )에 따라 각기 다른 (   )의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

 

(2) 국가 간 전파이론

 

① 국가 간의 대화나 (   ), 그리고 (   )에 의해 이루어짐

② 복지국가는 한 국가가 선진국가의 제도를 (   )함으로써 이루어지기 때문에, (   )의 역할이나 (   ) 간의 관계가 개별국가의 사회정책발전에 영향을 미침

 

2. 미시적 사회사업 실천모델

 

▷ 사회복지사가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   )적인 틀에 입각하여야만 효과적인 (   )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   )를 할 수 있음

▷ 심리분석이론, 인지행동모델, 문제해결이론, 과업중심모델, 생활모델

 

1) 심리분석이론

 

(1) Freud에 의해 개발된 이론

 

① '정신적인 결정론' 원리로 사람이 느끼고, 생각하고, 공상하고, 꿈을 꾸는 모든 것이 심리내부의 (   )적 인 힘에 의하여 동기화 된다고 함

② 성격의 구조: (   )

③ 인간의 정신: (   )

 

(2) 인지행동모델

 

① 모든 심리적인 장애에서 (   )되고 (   )적인 사고가 공통적

 

②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영향을 받아 인지치료적 방법으로 (   )을 통해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거나,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정서의 변화를 꾀함

 

③ 동시에 (   )학적 강화를 통해 새로운 기능적 행동기술을 학습하고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하면서 (   )주의적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④ 개입원칙

⦁ 상호협의와 클라이언트의 (   )인 참여를 강조

⦁ 건강한 (   )적 동맹을 필요로 함

⦁ (   ) 지향적이고 (   ) 중심적인 치료

⦁ ‘(   )’의 상황을 강조

⦁ 교육적이고 클라이언트 자신이 (   )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   ) 를 강조

⦁ (   )이고 (   )적인 치료를 목표로 함

⦁ (   )된 치료

⦁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믿음을 (   )하고 (   )하며 (   )하도록 가르침

⦁ 사고, 기분, 행동을 (   )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법을 사용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   )로 공식화하고 이를 기초로 이루어짐

 

⑤ 이론적 기반 - 행동주의 이론

⦁ 인간에 의해 일어나는 모든 현상(분명한 행동과 언어, 숨겨진 사고와 인지 등)은 관찰이 가능하건 불가능하건 모두 (   )으로 간주

⦁ 인간행동은 대부분 생활경험에서 광범위하게 (   )되며 이러한 (   )은 (   )를 통해서 일어남

⦁ 기본적인 학습은 여러 문화와 생활환경을 통하여 (   )의 행동으로 나타나며, 정상적이거나 역기능적 인 행동∙느낌∙사고 등은 학습의 (   )

⦁ 대인적 행동 역시 이러한 학습과정에 의한 기능이며 개별관계나 집단∙조직∙지역사회∙사회현상 모두 에서 일어남 → 이러한 행동은 범위가 커질수록 기본적인 학습기제가 보다 (   )하게 작용

⦁ 주요 학습과정은(   ), (   ), (   )의 3가지로 구분 이론적 기반 – 인지이론

 

⑥ Adler

: “인간의 행동은 그의 (   )에서 나온다”로 확신. 외부세계에 대한 자신의 관계를 결정짓는 것은 삶에 대한 그의 태도라고 주장

 

⑦ Beck

: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서 및 행동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인지적 측면의 왜곡을 (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장.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   )와 (   )을 문제의 핵심으로 가정함

 

⑧ Ellis

: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의 주요가정

⦁ 인간은 (   )인 동시에 (   )

⦁ 정서적인 혹은 심리적인 장애, 신경증적 행동은 (   )이고 (   )인 사고의 결과

⦁ 비합리적인 사고는 생물학적 경향성을 띠고 있으며, 부모와 그 문화에서 특별하게

⦁ 획득한 초기의 비논리적인 학습에 기원

⦁ 인간은 (   )적 동물이며 사고는 보통 기호나 언어의 사용을 통해 일어나는데, 사고는 정서와 정서적 장애를 동반하므로 (   )가 지속되면 비합리적 사고는 필연적으로 지속됨

⦁ (   )의 결과로서 계속되는 정서장애 상태는 외부환경이나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   )된 문장으로 구체화되는 사건들에 관한 지각과 태도에 의해 결정

⦁ 부정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정서는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것보다는 논리적∙이성적인 사고를 하도록 사고와 지각을 (   )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함

⦁ Ellis의 합리적-정서적 모델(REBT)

 

(3) 문제해결모델

 

⦁ 인생을 계속적으로 문제에 직면하여 (   )하는 과정

 

⦁ 문제해결과정의 목적은 개인이나 가족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떤 어려움을 (   )하도록 W'er가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

 

⦁ Perlman(1957)의 4P모델

:(   )

 

⦁ 6P: 기존의 4P + 2P(Professional person, Provision)

-(   ): 클라이언트와 함께 과정을 진행하는 전문가

-(   ): 물질적 재화, 기회, 관계, 사회지지 등을 지칭하는 제공

 

⦁ 구체적 치료개념

-종래의 병리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문제를 다룸에 있어 인간의 능력과 (   )을 강조

-정신 내면적 혹은 클라이언트 자체에서 존재하는 문제를 (   )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서 만족 수준을 (   )하는 것을 문제로 보는 관점을 지님

 

⦁ (   )은 이러한 문제를 풀어가는 일종의 도구로서 인식

 

⦁ ‘(   )’의 강조로서 이는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관련성을 가짐

 

⦁ 기관이 클라이언트에게 기대하는 바, 그리고 클라이언트 자신이 기관에 기대하는 바를 미리 정확하게아는 것이 중요

 

⦁ (   )에 대한 중시로, 한정적 시간의 사용이 과업을 완수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강조

 

⦁ (   )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은 감소되며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해낼 수 있는 만큼의 문제해결능력을 전적으로 발휘할 수 있음 → (   )란 복잡한 문제를 작고 통제할 수 있는 단위들로 쪼개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초점의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4) 과업중심모델

 

⦁ 사람이 자율적으로 정해진 (   ) 내에 수행해야 할 특정한 과업을 선택한다는 점을 강조

 

⦁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W'er에 의해서 진단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   ) 인식하고 수용해서 변화하기 위한 것이어야 함

 

⦁ 과업중심모델은 (   )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1972년에 고안

 

⦁ 변화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세션 내∙외부에 행한 문제해결행동, 즉 (   )를 통해 달성됨

 

⦁ 특히 클라이언트 자신의 환경 내에서 그의 행동을 (   )하는데 초점이 모아짐

 

⦁ W'er의 과제는 클라이언트의 (   )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

 

⦁ 문제의 원인을 상황변화에 따른 대처기능의 일시적인 결함으로 해석하므로 클라이언트의 (   )를 방지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제한된 (   ) 내에 가능한 건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   )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5) 생활모델

 

⦁ (   )과 (   )의 상호교류에 초점을 두고 개인∙집단∙지역사회 등 제반 체계에 (   ) 할 수 있도록 실천원칙들과 기술들을 통합하는 것을 중시하며, 생활과정 안에서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실천모델

 

⦁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포함하는 (   )에 기반을 둠

 

⦁ 문제를 병리적 상태의 반영이 아닌 사람, 사물, 장소, 조직, 아이디어, 정보, 가치들과 같은 생태체계의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정의

 

⦁ 문제는 성격장애가 아닌 (   )를 만들어 내고, 대처능력을 과중하게 부담시키는 생활상의 문제로 정의됨

 

⦁ 사람과 환경간의 공유영역에 (   )함

 

⦁ 문제-욕구가 사람과 환경간의 공유영역에 있으면 생활공간 내의 부적응 적 상호교류로써 정의되어, 호혜적 적응과정인 생활모델로 개입하게 됨

 

⦁ 인간생활의 문제로는 (   ), (   ), (   )의 문제를 들 수 있음

 

3. 사회복지의 동기

 

▷사회복지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욕구충족을 돕기 위해 출현하였다. 그런데 사람들의 욕구가 시시각각 변화하고 욕구를 충족하는 방법에 여러 갈래가 생기면서, 사회복지의 동기를 어느 하나로 규정하기가 어려워졌다.

 

1) (   )적 동기

자선행위를 통해 구원을 얻거나 속죄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주는 자의 심적 태도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받는 자가 받는 영향은 비교적 중요시하지 않는 자선행위

 

2) (   )적 동기

인간은 본래 자기 자신의 사리사욕과 욕구본능을 충족하려고 하는 자기중심적인 존재라는 전제에서 궁극적으 로 타인의 복지비용을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보고 이들을 원조하면서 동시에 통제 하기 위한 수단임

 

3) (   )적 동기

인간이 계급적으로 상하의 격차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평등한 관계에 있다고 보고 타인을 돕는다는 것은 결코 우월자의 입장에서 열등자를 천시하여 원조하는 것이 아님을 전제함

 

4) (   )적 동기

모든 인간은 가능한 자신의 고통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려고 최대한의 본성적 쾌락을 추구하고자 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사회복지를 통해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실현

 

5) (   )적 동기

사회복지분야에 전문직업인으로서 종사하면서 인간적 및 환경적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일반 직업이 금전적 이익추구가 중심이지만, 전문직업은 타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 을 위주로 한다는 면에서 구분됨

 

6) 사회복지의 기질과 (   )

- 사회복지를 하나의 생명체로 놓고 본다면, 사회복지의 도입과 확대를 설명하는 것은 생명체의 발달을 설명 하는 것과 유사함

- 생명체의 발달은 종종 기질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되곤 함

- 생명체는 고유하고 다양한 유전인자들을 지니고 태어나지만 그것들 중 무엇이 전면에 부각될지는 환경이 결정함

- (   )는 인간을 이루는 유전인자들 중 하나인 동시에 사회복지의 기질이기도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