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4] 정신역동모델의 이해 (2)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14.
반응형

[ 핵심정리 ]

 

1.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1) 개입목표

⦁아동기의 양육과정에서의 부정적 경험을 교육과정에서 교정하는 측면을 가지며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경험에서 갖게 된 불안한 감정이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현재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통찰하도록 돕는 것

 

2) 개입과정

 

(1) 관계형성 단계

⦁본격적인 원조 과정으로 들어가기 위해 치료자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불안에 직면한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한 해석이나 통찰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신뢰관계를 우선 형성하여 클라이언트가 덜 방어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함

 

(2) 동일시를 통한 자아구축 단계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사회복지사와 동일시하기 시작하여 사회복지사의 생각과 태도 중 많은 부분을 받아들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좀 더 큰 현실감을 부여함으로써 세상을 좀 더 현실적으로 볼 수 있게 함

 

(3)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원조하는 단계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독립된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면서도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퇴행을 보일 수도 있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성인으로의 성장을 위한 투쟁을 이해해 주는 강하고 공정하며 일관성 있는 부모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함

 

(4)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원조하는 단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의 과거에 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방어기제에 대해 의식하며, 유치한 정서적 행동에 빠지지 않으면서 좌절과 실패에 대응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함

 

 

2.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1) 전이의 해석

 

(1) 전이와 역전이 현상에 대한 해석이나 활용

① 정신역동이론

-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관계에 속하는 것으로 보이는 행동, 사고, 감정 등을 치료자 사이에서 반복할 것이라고 봄

 

◎ 전이 : 클라이언트가 치료자에게 갖는 감정

- 클라이언트가 치료 상황 밖의 세상에서 인간관계를 어떻게 수립하며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에 관해 매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

- 클라이언트가 치료자를 마치 자신의 부모처럼 여겨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 감정을 치료자에게 투사시킬 대 발생함.

-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전이한 사람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적 사고나 감정을 인식하고 현재 어려움의 기원에 대해 해석해 줌

 

◎역전이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에게 갖는 감정

 

② 자유 연상

- 클라이언트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말하게 하는 개입기술

- 클라이언트가 편안히 쉬는 자세를 눈을 감게 한 다음 특정한 자극을 주지 않고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차례차례 말하게 함

-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들에 대해 일어나는 모든 비판을 중지하도록 지침을 줌

- 떠오르는 모든 것들을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 자유연상에 중요하며, 별로 중요치 않다고 또는 연관이 없다고 생각되더라도 억제해 버리지 말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해 줌

- 자유연상기법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은 자기 꿈의 밑에 깔려있는 의미에 도달하게 되며 무의식 혹은 무의식적 갈등에 접근할 수 있음

 

③ 저항다루기

- 클라이언트가 회피하려는 갈등을 이해하고 스스로 질문함으로써 사회복지사는 저항을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음

 

④ 정신역동이론의 주요 기술

 

⑤ 정신역동이론의 의의

- 정신역동이론은 무의식에 의해 인간행동이 결정되고 성격의 기본구조가 초기 아동기에 결정된다는 관점을 수용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함에 있어 과거의 정신내적 갈등이나 정신적 외상을 밝히고 이를 해결하는데 많은 공헌을 함

- 초기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는 데에도 정신분석이론은 지대한 영향을 미침

 

[ 빈칸채우기 ]

 

1. 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1) 개입목표

⦁아동기의 양육과정에서의 부정적 경험을 교육과정에서 (   )하는 측면을 가지며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경험에서 갖게 된 불안한 감정이나 무의식적 갈등을 (   )하여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현재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   )하도록 돕는 것

 

2) 개입과정

 

(1) (   ) 단계

⦁본격적인 원조 과정으로 들어가기 위해 치료자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불안에 직면한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한 해석이나 통찰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신뢰관계를 우선 형성하여 클라이언트가 덜 (   )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함

 

(2) (   )를 통한 자아구축 단계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사회복지사와 (   )하기 시작하여 사회복지사의 생각과 태도 중 많은 부분을 받아들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좀 더 큰 (   )을 부여함으로써 세상을 좀 더 현실적으로 볼 수 있게 함

 

(3) 클라이언트가 (   )된 (   )을 형성하도록 (   )하는 단계

⦁클라이언트는 (   )으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   )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면서도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   )을 보일 수도 있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성인으로의 성장을 위한 투쟁을 이해해 주는 강하고 공정하며 일관성 있는 (   )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함

 

(4)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   )하는 단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의 과거에 (   )를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방어기제에 대해 (   )하며, 유치한 정서적 행동에 빠지지 않으면서 좌절과 실패에 (   )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함

 

 

2.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기법

 

1) 전이의 해석

 

(1) 전이와 역전이 현상에 대한 해석이나 활용

① 정신역동이론

-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관계에 속하는 것으로 보이는 행동, 사고, 감정 등을 치료자 사이에서 (   )할 것이라고 봄

 

◎ (   ) : 클라이언트가 치료자에게 갖는 감정

- 클라이언트가 치료 상황 (   )의 세상에서 인간관계를 어떻게 수립하며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에 관해 매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

- 클라이언트가 치료자를 마치 자신의 (   )처럼 여겨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 감정을 치료자에게 (   )시킬 때 발생함.

-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전이한 사람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   )적 사고나 감정을 인식하고 현재 어려움의 기원에 대해 (   )해 줌

 

 

◎ (   )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에게 갖는 감정

 

② (   )

- 클라이언트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말하게 하는 개입기술

- 클라이언트가 편안히 쉬는 자세를 눈을 감게 한 다음 특정한 자극을 주지 않고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차례차례 말하게 함

-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들에 대해 일어나는 모든 비판을 (   )하도록 지침을 줌

- 떠오르는 모든 것들을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 자유연상에 중요하며, 별로 중요치 않다고 또는 연관이 없다고 생각되더라도 억제해 버리지 말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해 줌

- 자유연상기법을 통해 클라이언트들은 자기 꿈의 밑에 깔려있는 의미에 도달하게 되며 무의식 혹은 무의식적 갈등에 접근할 수 있음

 

③ (   )

- 클라이언트가 (   )하려는 갈등을 이해하고 스스로 (   )함으로써 사회복지사는 (   )을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음

 

④ 정신역동이론의 주요 기술

(   )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함
(   ) 자유연상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말하는 내용을 중립적이고 공감하는 태도로 주의 깊게 듣는 것
(   )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나는 저항이나 부적응적인 행동, 특정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이제까지는 회피해 왔지만 앞으로는 이해해야 할 문제로 인지하도록 도움
(   )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심리적 현상에 대해 예리하게 초점을 맞추거나 혹은 현상의 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거력을 파헤쳐 나감.
(   ) 클라이언트가 저항이나 전이에 대해 이해한 것을 반복, 심화, 확장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함.
(   )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한 통찰을 갖도록 클라이언트의 사고, 감정, 환상의 정신역동적 의미에 대해 해석을 함.
- 클라이언트의 꿈, 자유연상, 저항, 치료관계 자체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의미를 클라이언트에게 지적하고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
(   ) 꿈을 통해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소망과 욕구, 두려움을 해석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억압했던 자료들을 풀어내고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함
(   ) -전이란 클라이언트가 어릴 때 어떤 중요한 인물에 대하여 가졌던ㄷ 사랑이나 증오의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전치시킬 때 나타나는 현상임
- 즉, 전이현상의 장면에서 사회복지사는 사랑 또는 증오의 대치대상이 될 수 있음

 

⑤ 정신역동이론의 의의

- 정신역동이론은 (   )에 의해 인간행동이 결정되고 성격의 기본구조가 (   )에 결정된다는 관점을 수용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함에 있어 (   )의 정신내적 갈등이나 정신적 외상을 밝히고 이를 해결하는데 많은 공헌을 함

- 초기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는 데에도 정신분석이론은 지대한 영향을 미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