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정리 ]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가치와 윤리
1) 가치와 윤리
⦁가치는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 와 관계되는 반면, 윤리는 ‘무엇이 맞고 옳은가’ 와 관계가 있음 (Lowenberg & Dolgoff, 1996)
- 가치는 방향을 제시 해 줌
- 윤리는 행동의 원칙이나 지침을 제공함
- 윤리적 딜레마는 양자의 선택이 다 이유가 있는 상황으로 규정하며 윤리는 가치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함
2) 전문가 가치와 윤리강령의 핵심가치
(1) 전문가 가치
⦁전문직 활동의 평가와 책임소재의 근거가 되며, 어떠한 직업이 전문적으로 인정되는 과정에서 그 전문직의 독특한 실천 활동과 관련하여 요구하는 가치임
(2) 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가치의 중요성
⦁사회복지사나 그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등은 기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하거나 만들어진 것이며 기관의 성격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이 달라지게 됨
① 서비스의 목적과 우선순위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결정은 가치선택을 반영하는데 가치선택은 전문가 훈련 ‧ 기관의 규범, 전문가 역할, 사회복지사 개인의 선호도 등에 의해 형성됨
② 서비스기관은 항상 시간과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여러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서비스에 쏟을 시간과 자원을 적절히 배분해야 함
③ 경험에 기초한 사회복지 지식의 한계와 실천에 필요한 이론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특수한 사례에 어떤 이론적 접근방법이나 양식을 적용할지를 결정할 때 흔히 개인적인 가치선호도에 의존함
④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가치와 원천
- 기관의 사명이나 프로그램의 목적
- 전문가의 훈련 및 전문가의 역할
- 제한된 자원의 사용
- 개인적인 가치 선호도
(3)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① 전문가 윤리
- 사회복지전문가 윤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독특성, 권리, 기회 등을 중요시하는 사회복지전문직의 기본가치에 기반을 두고, 실천을 함에 있어 이러한 기본가치를 증진시키도록 통제하는 조건임
② 윤리강령의 개념
- 윤리강령은 전문직을 외부의 규정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전문직의 사명이나 방법론과 관련된 규범 수립의 기준을 제시함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가 행동하는 데 지침이 되도록 고안한 것
- 미국 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전문직 근본 가치에 기초하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적 책임, 동료에 대한 윤리적 책임, 실천현장에서의 윤리적 책임, 전문가로서의 윤리적 책임, 직업에 대한 윤리적 책임, 더 넓은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에 관해 상세하게 행동기준을 기술함
(4) 사회복지의 윤리적 갈등(윤리적 딜레마: ethical dilemmas)
⦁두 가지 이상의 도덕원칙 또는 의무가 동등하게 유용하다고 여겨지지만 이 원칙들이 서로 모순되거나 충돌하는 상황에서는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함
⦁윤리적 갈등이란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와 책무가 서로 충돌함에 따라 어떠한 실천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태를 말함
(5) 윤리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3가지 범주
① 직접적인 개입활동과 관련된 윤리적 갈등
- 개인, 가족, 혹은 집단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개입실천을 수행하여 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윤리적 갈등에 직면함
-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나 원칙 가운데 이와 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은 비밀보장,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온정주의, 진실의 의무 등이 있음
② 사회복지정책 및 프로그램 차원의 갈등
- 사회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간접적인 사회복지실천활동으로 분류되는 영역에서 제기됨.
- 대표적으로 ‘분배문제’를 들 수 있는데 제한된 자원을 누구에게 어떻게, 얼마만큼 배분하는 것이 가장 정당한 것인가를 결정하는 윤리적 기준의 문제가 쟁점이 됨
③ 사회복지조직체 및 동료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
- 사회복지 조직체 및 동료 사회복지사 사이의 관계와 관련된 것으로 한 조직체의 일원, 즉 고용된 사람으로서의 사회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갈등을 의미함
(6)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한 윤리적 갈등의 조정
⦁사회복지실천 자체가 본질적으로 윤리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의 원조과정 속에서 필연적으로 윤리적 문제에 부딪힐 수 밖에 없음
- 즉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내리는 모든 결정은 윤리적 이슈가 될 수 있음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갈등은 일반적으로 가치의 상충, 의무의 상충, 클라이언트 체계의 다중성, 결과의 모호성, 힘의 불균형 등의 속성을 가짐
(7)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①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의 정의
-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교착상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사회복지사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개입행위의 대안들 가운데 가장 윤리적인 것과 관련하여 내리는 윤리적 선택행위를 의미함
- 의사결정모델은 의사결정 과정의 형식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어떤 절차를 거치면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윤리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제시해 줌
②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 로웬버그와 돌고프가 제시하는 의사결정모델은 단지 윤리적 의사결정에만 한정되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의사결정단계의 한 모델로서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훌륭한 지침이 됨
-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원칙의 내용과 우선순위 (여러 가지 원칙이 충돌하는 경우 상위의 원칙이 더 우선 적용됨)
- 윤리적 딜레마 (ethical dilemmas) :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와 책무가 서로 충돌함에 따라 어떠한 실천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태를 말함
③ 리머의 윤리적 결정지침(Reamer, 1989)
- 삶, 건강, 복지, 생활필수품에 대한 권리는 부, 교육, 여가와 같은 추가적인 재화에 대한 기회와 비밀에 대한 권리에 우선함
- 개인의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는 다른 사람의 사생활‧자유‧자기결정에 대한 권리에 우선함
- 따라서 아이들이 의료적인 치료를 받을 권리와 욕구[개인의복지권]는 부모가 종교적 신념으로 치료를 중지할 권리[타인의 자기 결정권]에 우선함
⦁자기결정권에 대한 권리는 그들의 기본적인 복지에 대한 권리에 우선함
- 이 원칙은 관련 지식을 참고하여 자발적으로 결정했다는 것이 인정되고, 그들이 내린 결정의 결과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협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받아들여질 수 있음
⦁복지에 대한 사람들의 권리는 법‧정책‧조직의 질서를 번복할 수 있음
⦁어떤 정책이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지사의 복지에 해를 주거나 부당할 때 법, 정책, 혹은 절차를 어기는 것은 정당화 될 수 있음
※ NASW 윤리강령의 핵심가치와 윤리적 원칙 ※
⦁1996년에 개정된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윤리강령에서 제시하는 6가지 전문가 핵심가치와 윤리적 원칙을 제공하며 그 가치는 다음과 같음
2.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1)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기반
(1)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기반(과학성)
⦁전문영역으로서 기능하고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이론과 과학적인 근거들이 뒷받침되어야 함
⦁지식기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 사회현상과 사회문제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실천 방법에 관한 지식, 조사연구에 관한 지식 등 다양한 실천이론과 관련된 지식에 바탕을 두고 이를 적용, 활용하는 것
(2)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기반(예술성)
⦁사회복지사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능력, 실천경험에 의해 형성된 전문 행위 패턴
⦁실천방법, 역사와 현재의 사건, 예술과 문학, 개인적 경험, 공감하고 감정 이입할 수 있는 능력, 감정이입적인 의사소통, 진실성 등
2) 그린우드(Greenwood)
⦁「전문직의 속성(Attributes of a Profession)」(1957)이라는 글에서 전문직의 속성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음
⦁사회복지직은 이미 전문직이라 규정하고, 계속 전문직화를 추구해 나가는 과정 속에 있다고 평가함
① 체계적인 이론(체계화된 지식기반과 기술)
② 전문적인 권위
③ 사회적인 승인(재가)
④ 윤리강령
⑤ 전문직 문화(공유된 전문적 가치와 규범)
3) 홀(Hall)이 말하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특징
⦁전문적 조직의 활용
⦁공적 서비스에의 신념
⦁자기규율
⦁직업의식
⦁전문적인 자율성
⦁특수한 이론적 토대
※ Tip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논의 ※
⦁이론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정신분석이론에 크게 의존함으로써 심리적 중심의 의료모델로 치우치게 되었고 개별사회사업 중심으로 발달하게 됨
⦁이러한 경향은 오늘날의 임상사회사업으로 맥이 이어지고 미국 사회복지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며, 개별 치료가 큰 부분을 차지함
⦁미국 사회복지의 영향을 많이 받은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위상과 전문성의 문제가 대두됨
⦁실천현장이 없는 상태에서 미국식 임상사회복지 중심의 교육이 먼저 시작되어 우리나라의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고유의 기능과 가치를 기본으로 하면서 우리나라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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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가치와 윤리
1) 가치와 윤리
⦁( )는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 와 관계되는 반면, ( )는 ‘무엇이 맞고 옳은가’ 와 관계가 있음 (Lowenberg & Dolgoff, 1996)
- 가치는 ( )을 제시 해 줌
- 윤리는 행동의 ( )이나 ( )을 제공함
- ( )는 양자의 선택이 다 이유가 있는 상황으로 규정하며 윤리는 가치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치와 ( )를 이루어야 함
2) 전문가 가치와 윤리강령의 핵심가치
(1) 전문가 가치
⦁전문직 활동의 ( )와 ( )근거가 되며, 어떠한 직업이 전문적으로 인정되는 과정에서 그 전문직의 독특한 실천 활동과 관련하여 요구하는 가치임
(2) 사회복지사의 ( )에 있어서 ( )의 중요성
⦁사회복지사나 그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등은 기관의 ( )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하거나 만들어진 것이며 기관의 ( )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이 ( )게 됨
① 서비스의 목적과 우선순위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결정은 ( )을 반영하는데 이것은 전문가 훈련 ‧ 기관의 규범, 전문가 역할, 사회복지사 개인의 선호도 등에 의해 형성됨
② 서비스기관은 항상 시간과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여러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서비스에 쏟을 시간과 자원을 적절히 ( )해야 함
③ 경험에 기초한 사회복지 지식의 한계와 실천에 필요한 이론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특수한 사례에 어떤 이론적 접근방법이나 양식을 적용할지를 결정할 때 흔히 개인적인 ( )에 의존함
④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가치와 원천
- 기관의 ( )이나 프로그램의 ( )
- 전문가의 ( ) 및 전문가의 ( )
- 제한된 ( )의 사용
- 개인적인 ( )
(3)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① 전문가 ( )
- 사회복지전문가 윤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독특성, 권리, 기회 등을 중요시하는 사회복지전문직의 기본가치에 기반을 두고, 실천을 함에 있어 이러한 기본가치를 증진시키도록 통제하는 조건임
② 윤리강령의 개념
- 윤리강령은 전문직을 외부의 규정으로부터 ( )해 주고, 전문직의 사명이나 방법론과 관련된 규범 수립의 ( )을 제시함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가 행동하는 데 ( )이 되도록 고안한 것
- 미국 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전문직 근본 가치에 기초하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적 책임, 동료에 대한 윤리적 책임, 실천현장에서의 윤리적 책임, 전문가로서의 윤리적 책임, 직업에 대한 윤리적 책임, 더 넓은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에 관해 상세하게 행동기준을 기술함
(4) 사회복지의 윤리적 갈등( : ethical dilemmas)
⦁두 가지 이상의 도덕원칙 또는 의무가 동등하게 유용하다고 여겨지지만 이 원칙들이 서로 모순되거나 충돌하는 상황에서는 ( )의 ( )을 해야 함
⦁윤리적 갈등이란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와 책무가 서로 ( )함에 따라 어떠한 실천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 ) 상태를 말함
(5) 윤리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3가지 범주
① ( )인 개입활동과 관련된 윤리적 갈등
- 개인, 가족, 혹은 집단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개입실천을 수행하여 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윤리적 갈등에 직면함
-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나 원칙 가운데 이와 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은 비밀보장,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온정주의, 진실의 의무 등이 있음
② 사회복지( ) 및 프로그램 차원의 갈등
- 사회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간접적인 사회복지실천활동으로 분류되는 영역에서 제기됨.
- 대표적으로 ‘분배문제’를 들 수 있는데 제한된 자원을 누구에게 어떻게, 얼마만큼 배분하는 것이 가장 정당한 것인가를 결정하는 윤리적 기준의 문제가 쟁점이 됨
③ 사회복지( ) 및 동료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
- 사회복지 조직체 및 동료 사회복지사 사이의 관계와 관련된 것으로 한 조직체의 일원, 즉 고용된 사람으로서의 사회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갈등을 의미함
(6)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한 윤리적 갈등의 조정
⦁사회복지실천 자체가 본질적으로 윤리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의 원조과정 속에서 필연적으로 윤리적 문제에 부딪힐 수 밖에 없음
- 즉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내리는 모든 결정은 윤리적 이슈가 될 수 있음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갈등은 일반적으로 ( )의 상충, ( )의 상충, 클라이언트 체계의 ( ), 결과의 ( ), 힘의 ( ) 등의 속성을 가짐
(7)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①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의 정의
-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교착상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사회복지사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개입행위의 대안들 가운데 가장 ( )인 것과 관련하여 내리는 윤리적 선택행위를 의미함
- 의사결정모델은 의사결정 과정의 형식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어떤 절차를 거치면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 )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 )이 되는지를 제시해 줌
②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 로웬버그와 돌고프가 제시하는 의사결정모델은 단지 윤리적 의사결정에만 한정되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의사결정단계의 한 모델로서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훌륭한 지침이 됨
-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원칙의 내용과 우선순위 (여러 가지 원칙이 충돌하는 경우 ( )의 원칙이 더 우선 적용됨)
윤리적 원칙의 우선순위 | 가. ( )의 원칙 나. ( ) 및 ( )의 원칙 다. ( )과 ( )의 원칙 라. ( ) 손실의 원칙 마. ( )의 원칙 바. ( ) 보호와 ( )의 원칙 사. ( )의 원칙 |
- 윤리적 딜레마 (ethical dilemmas) :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 )와 ( )가 서로 ( )함에 따라 어떠한 실천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 )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태를 말함
③ 리머의 윤리적 결정지침(Reamer, 1989)
- 삶, 건강, 복지, 생활필수품에 대한 권리는 부, 교육, 여가와 같은 추가적인 재화에 대한 기회와 비밀에 대한 권리에 ( )함
- 개인의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는 다른 사람의 사생활‧자유‧자기결정에 대한 권리에 ( )함
- 따라서 아이들이 의료적인 치료를 받을 권리와 욕구[개인의복지권]는 부모가 종교적 신념으로 치료를 중지할 권리[타인의 자기 결정권]에 ( )함
⦁자기결정권에 대한 권리는 그들의 기본적인 복지에 대한 권리에 ( )함
- 이 원칙은 관련 지식을 참고하여 ( )으로 결정했다는 것이 인정되고, 그들이 내린 결정의 결과 다른 사람의 복지를 ( )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받아들여질 수 있음
⦁복지에 대한 사람들의 권리는 법‧정책‧조직의 질서를 ( )할 수 있음
⦁어떤 정책이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지사의 복지에 해를 주거나 부당할 때 법, 정책, 혹은 절차를 어기는 것은 ( ) 될 수 있음
※ NASW 윤리강령의 핵심가치와 윤리적 원칙 ※
⦁1996년에 개정된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윤리강령에서 제시하는 6가지 전문가 핵심가치와 윤리적 원칙을 제공하며 그 가치는 다음과 같음
가치1 | ( )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고 사회적 문제들을 ( )하는 것 |
가치2 | ( ) | 사회적 불의와 ( )해야 함 |
가치3 | ( ) | 타고난 인간의 ( )과 ( )를 존중해야 함. |
가치4 | ( ) | ( )가 가진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함. |
가치5 | ( ) | ( )받을 수 있게 행동해야 함 |
가치6 | ( ) | 자신의 ( ) 범위 내에서 실천활동을 하여야 하며 자신의 ( )을 개발하고 향상시켜야 함. |
2.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1)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기반
(1)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기반( )
⦁전문영역으로서 기능하고 ( )인 개입 위해서는 체계적인 이론과 과학적인 근거들이 뒷받침되어야 함
⦁지식기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 사회현상과 사회문제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실천 방법에 관한 지식, 조사연구에 관한 지식 등 다양한 실천이론과 관련된 지식에 바탕을 두고 이를 적용, 활용하는 것
(2)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기반( )
⦁사회복지사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능력, 실천경험에 의해 형성된 전문 행위 패턴
⦁실천방법, 역사와 현재의 사건, 예술과 문학, 개인적 경험, 공감하고 감정 이입할 수 있는 능력, 감정이입적인 의사소통, 진실성 등
2) 그린우드(Greenwood)
⦁「전문직의 속성(Attributes of a Profession)」(1957)이라는 글에서 ( )의 ( )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음
⦁사회복지직은 이미 전문직이라 규정하고, 계속 전문직화를 추구해 나가는 과정 속에 있다고 평가함
① 체계적인 ( )(체계화된 지식기반과 기술)
② 전문적인 ( )
③ 사회적인 ( )(재가)
④ ( )
⑤ 전문직 문화(공유된 전문적 ( )와 규범)
3) 홀(Hall)이 말하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특징
⦁ 전문적 ( )의 활용
⦁ ( ) 서비스에의 신념
⦁ ( )
⦁ ( )의식
⦁ 전문적인 ( )
⦁ ( )한 이론적 토대
※ Tip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논의 ※
⦁이론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 )에 크게 의존함으로써 ( ) 중심의 의료모델로 치우치게 되었고 ( )사회사업 중심으로 발달하게 됨
⦁이러한 경향은 오늘날의 ( )사회사업으로 맥이 이어지고 ( ) 사회복지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며, ( ) 치료가 큰 부분을 차지함
⦁( ) 사회복지의 영향을 많이 받은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 )과 ( )의 문제가 대두됨
⦁실천현장이 없는 상태에서 미국식 임상사회복지 중심의 교육이 먼저 시작되어 우리나라의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 )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고유의 기능과 가치를 기본으로 하면서 우리나라의 현실을 제대로 ( )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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