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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1-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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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정리]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실천방법)

⦁ 대상, 방법, 범위에 따라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세 가지 방법으로 발달, 교육 → 통합방법론이 대두 → 사회복지실천론(이론중심), 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술중심)으로 구분

⦁ 사회사업의 가치, 원리, 기법을 전문적으로 응용

⦁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범주의 활용가능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1) 사회복지사의 지식기반의 필요성


⦁ 정서적·인지적·행동적·발달적인 측면에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이 필요하며, 인간의 다양성과 상호작용에 대한 지식이 요구됨

⦁ 원조관계에서의 상호작용, 원조과정, 다양한 상황 및 체계에 적합한 개입 전략에 초점을 둔 실천이론에 관한 지식이 필요함

⦁ 특정한 상황에 처한 특정 집단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효과적인 실천이 가능하며 상황과 대상에 적합한 지식을 선택할 수 있음

⦁ 인간과 환경에서 강점을 찾아내는 것과 미래를 위한 비전을 형성하기 위해 강점들을 사용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에 매우 중요하므로 다양한 원천에서 얻어진 지식들을 창조적이고 심사숙고적인 태도로 사용하는 능력이 필요함


2) Hepworth의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 기반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


⦁ 인간의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의 상호작용적인 영향력을 파악함

⦁ 개인이 생활하는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와 같은 사회체계 영역에 있어서의 인간발달에 관해 지식이 요구됨

⦁ 인간의 생태-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지식은 사회복지사로서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함

⦁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발달시기에 관련된 욕구와 자원에 대해 알아야 함


(2)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 정책형성과정, 사회정책분석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조직적 과정에 대한 지식이 요구됨

⦁ 사회복지사는 전문직 신념, 윤리와 관계된 전체적 조화 속에서의 실천을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는 사회정책 개발과 활성화에 참여할 책임이 있음


(3)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방법에 관한 지식


⦁ 실천방법의 지식과 기술은 사회복지사가 관여하는 클라이언트 체계 수준에 따라 다양함


① 미시(micro)수준

- 개인, 가족을 포함하는 클라이언트체계를 대상으로 하며 직접서비스를 전달함


② 중범위(mezzo)수준

- 가족보다는 덜 밀접하게 관련된 조직과 기관보다 더 의미 있는 관계에 있는 자조집단이나 치료집단의 구성원의 관계를 포함하는 학교, 직장, 이웃 등에 관계


③ 거시(macro)수준

- 사회계획, 지역사회조직과정을 포함하며, 사회문제를 다루기 위해 개인, 집단, 조직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행동체계를 원조하는 전문적인 변화 매개자의 역할을 함


(4) 조사 및 연구에 관한 지식


⦁ 사회복지사들은 조사연구에서 얻은 정보를 실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실천을 위한 지식을 형성하고 실천의 모든 영역에서 서비스 전달을 평가하기 위해 과학적ㆍ분석적으로 접근하는 데 이해와 설명을 제공함

⦁ 사회복지사에게는 조사설계 지식과 경험적 자료에 기반을 둔 결론과 검증되지 않은 다른 결론들을 구별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실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함


3) 기타


(1) 존슨


⦁실천이론에 관한 지식

⦁특정분야나 클라이언트 집단에 관한 지식

⦁지식 활용에 있어서의 창의적인 태도와 능력

⦁인간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

⦁포괄적인 인문학적인 지식


(2)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지식유형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기법에 관한 지식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사회서비스 프로그램과 그 목적에 대한 지식

⦁기본적인 사회경제 이론과 정치 이론에 관한 지식

⦁인종, 민족 등 한 사회의 문화집단에 대한 지식과 그 집단의 가치와 생활, 현대 사회에서의 이슈



2. 사회복지실천기술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미와 특징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미


⦁사회복지사가 실천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이나 방법으로 지식과 기술을 한 데 모아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요소임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특별한 상황의 변화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 혹은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의미함

⦁클라이언트의 문제, 욕구, 능력이 무엇인지 사정하며 자원을 개발하거나 사회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의 숙련성을 의미함

⦁사회복지의 가치와 지식을 조화시켜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 요소로서, 이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반응하여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짐

⦁정보를 수집·사정하는 기술, 대인관계기술, 면접기술, 집단을 이끄는 기술, 개입기술, 의사소통 기술, 계약·평가하고 종결하는 기술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특징


⦁사회복지실천은 상황에 따라 다른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 맞는 실천기술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함

⦁사회복지실천기술은 특정한 이론에만 제한되어서는 안 되며 다양한 이론이나 방법적 요소들을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사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자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지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될 수 있고 학습이 가능함


2) 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되는 기술


(1) 미시적 차원의 기술 : 클라이언트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움

⦁관계형성 기술 : 온화함, 공감, 진실성, 자아인식, 구체성

⦁면접기술 : 적극적 경청, 질문, 관찰 해석, 정보제공, 종결기술, 문제해결 지향


(2) 중범위 차원의 기술


⦁집단역동성 이해 - 미시수준의 관계형성기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집단에 적용하는 기술 - 규칙과 기대 형성, 리더 선출, 권한 분배 방식


(3) 거시적 차원의 기술


⦁주민조직기술, 지역사회지도자 및 정책결정자에게 접근하는 기술, 자금동원기술, 행동주도기술, 해결협상기술, 클라이언트 옹호기술, 대변기술 등

⦁계획, 행정, 평가 및 커뮤니티의 조직에 적용됨



[ 빈칸채우기 ]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 )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 )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 )

⦁ (  ), (  ), (  )에 따라 (    ), (     ), (      ) 세 가지 방법으로 발달, 교육 → (      )이 대두 → 사회복지실천론((      )중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중심)으로 구분

⦁ 사회사업의 (     ), (     ), (     )을 (     )으로 응용

⦁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             )과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범주의 (           )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1) 사회복지사의 지식기반의 필요성


⦁ (    )적·(   )적·(   )적·(    )적인 측면에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이 필요하며, 인간의 (   )과 (   )에 대한 지식이 요구됨

⦁ 원조관계에서의 상호작용, 원조과정, 다양한 상황 및 체계에 적합한 (    ) 전략에 초점을 둔 실천이론에 관한 지식이 필요함

⦁ 특정한 상황에 처한 특정 집단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   )가 있어야 효과적인 실천이 가능하며 (   )과 (   )에 적합한 지식을 선택할 수 있음

⦁ 인간과 환경에서 강점을 찾아내는 것과 미래를 위한 비전을 형성하기 위해 강점들을 사용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에 매우 중요하므로 다양한 원천에서 얻어진 지식들을 (  )이고 (  )적인 태도로 사용하는 능력이 필요함


2) Hepworth의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 기반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


⦁ 인간의 (  )적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의 (    )적인 영향력을 파악함

⦁ 개인이 생활하는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와 같은 사회체계 영역에 있어서의 (    )에 관해 지식이 요구됨

⦁ 인간의 (   )-(  )-(   )적 발달에 대한 지식은 사회복지사로서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함

⦁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   )에 관련된 (   )와 (   )에 대해 알아야 함


(2)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 정책형성과정, 사회정책분석에 영향을 미치는 (   )적, (   )적 과정에 대한 지식이 요구됨

⦁ 사회복지사는 전문직 신념, 윤리와 관계된 전체적 조화 속에서의 (   )을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   )을 향상시키는 사회(   ) 개발과 활성화에 참여할 책임이 있음


(3)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방법에 관한 지식


⦁ 실천방법의 지식과 기술은 사회복지사가 관여하는 (        ) 수준에 따라 다양함


① 미시(micro)수준

- 개인, 가족을 포함하는 클라이언트체계를 대상으로 하며 (    )를 전달함


② 중범위(mezzo)수준

- (   )보다는 덜 밀접하게 관련된 조직과 기관보다 더 의미 있는 관계에 있는 (    )이나 (    )의 구성원의 관계를 포함하는 학교, 직장, 이웃 등에 관계


③ 거시(macro)수준

- 사회계획, 지역사회조직과정을 포함하며, (    )를 다루기 위해 개인, 집단, 조직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행동체계를 원조하는 전문적인 변화 (   )의 역할을 함


(4) 조사 및 연구에 관한 지식


⦁ 사회복지사들은 (    )에서 얻은 정보를 (   )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   )을 위한 지식을 형성하고 (   )의 모든 영역에서 서비스 전달을 (    )하기 위해 과학적ㆍ분석적으로 접근하는 데 이해와 설명을 제공함

⦁ 사회복지사에게는 조사설계 지식과 경험적 자료에 기반을 둔 결론과 검증되지 않은 다른 결론들을 (   )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   )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함


3) 기타


(1) 존슨


⦁(   )에 관한 지식

⦁특정분야나 (   ) 집단에 관한 지식

⦁지식 활용에 있어서의 (    )인 태도와 능력

⦁인간 (  )에 관한 지식

⦁포괄적인 (    )적인 지식


(2)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지식유형


⦁사회복지실천 (  ) 및 (  )에 관한 지식

⦁지역사회 (  )과 (  )에 관한 지식

⦁사회서비스 (   )과 그 (  )에 대한 지식

⦁기본적인 (  ) 이론과 (  ) 이론에 관한 지식

⦁인종, 민족 등 한 사회의 (  )집단에 대한 지식과 그 집단의 (  )와 생활, 현대 사회에서의 이슈



2. 사회복지실천기술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미와 특징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미


⦁사회복지사가 실천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  )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이나 방법으로 지식과 기술을 한 데 모아 (  )으로 옮기는 실천요소임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특별한 상황의 변화를 위해 사용하는 (  ), 혹은 사회복지사의 (  )을 의미함

⦁클라이언트의 문제, 욕구, 능력이 무엇인지 사정하며 자원을 (  )하거나 사회의 구조를 (  )시키는 데 있어서의 (  )을 의미함

⦁사회복지의 가치와 지식을 조화시켜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 요소로서, 이는 클라이언트의 (   )에 반응하여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인 (   )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짐

⦁정보를 (    )하는 기술, (    )기술, (  )기술, (  )을 이끄는 기술, (  )기술, (  ) 기술, (  )하고 (  )하는 기술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특징


⦁사회복지실천은 (  )에 따라 다른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 맞는 실천기술을 (  )하고 (  )하는 능력이 필요함

⦁사회복지실천기술은 특정한 이론에만 (  )되어서는 안 되며 다양한 이론이나 방법적 요소들을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맞게 적절하게 (  )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사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자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  )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될 수 있고 (  )이 가능함


2) 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되는 기술


(1) 미시적 차원의 기술 : 클라이언트의 원활한 (   )을 도움

⦁ (  ) 기술 : 온화함, 공감, 진실성, 자아인식, 구체성

⦁ (  ) 기술 : 적극적 경청, 질문, 관찰 해석, 정보제공, 종결기술, 문제해결 지향


(2) 중범위 차원의 기술


⦁ (    ) 이해 - 미시수준의 관계형성기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  )에 적용하는 기술 - (  )과 (  )형성, (  ) 선출, (  ) 분배 방식


(3) 거시적 차원의 기술


⦁ (  ) 조직 기술, 지역사회지도자 및 (   )에게 접근하는 기술, (  ) 기술, (  )기술, (  )기술, 클라이언트 (  )기술, (  )기술 등

⦁ (  ), (  ), (   ) 및 (     )의 조직에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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