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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1-2] 장애의 개념과 구조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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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정리 ]

 

1. 장애인복지의 목표와 영역

 

1) 목표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들을 최대한으로 회복시키는 것

 

(1) 인간의 존엄성

⦁인간으로서의 권리, 자격, 존엄성을 회복시키는 것

⦁장애인을 일반인과 동등한 가치를 지닌 한 사회인으로 인정하는 것

 

(2) 사회통합

⦁사회의 여러 환경 속에서 장애인들이 자기실현과 사회적 공헌을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

 

2) 영역

⦁장애인 개개인에게 적합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환경적 측면에서 장애가 되는 모든 상황을 최소화하는 개입이 요구

⦁장애인복지의 영역은 장애의 차원에 따라 개인적 영역과 사회적 영역, 양자를 연결시키는 재활서비스 영역으로 구분

 

(1) 개인적 영역

⦁전인적 능력개발을 목표

⦁장애인 복지시설이나 단체에서 제공하는 재활서비스의 지원을 받아서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심리재활, 사회재활

 

(2) 사회적 영역

⦁사회 환경의 개선을 목표

⦁사회적 환경은 물리적 환경, 제도적 환경, 국민의식 등으로 구성

 

(3) 전달체계

⦁장애인 복지기관·시설, 재활병원, 전문가, 사회사업가, 장애인 단체 등이 포함

 

 

2. 장애인 복지의 이념 및 사회문제

 

1) 인간의 가치실현

⦁각 인간은 존중받을만한 가치를 지니며 또한 민주사회 내에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천부의 권리를 부여받음

⦁미국의 경우 장애인복지에 관한 이념적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를 제시

① 기회의 균등이 모든 미국시민에게 보장

② 인간은 전인격적 존재

③ 모든 인간은 독특한 존재

⦁위의 세 가지 사항은 UN의 1971년 정신지체인의 권리선언, 1975년 장애인의 권리선언, 1976년 세계장애인 의해 선언, 1980년 세계장애인의 해 행동계획, 1983년 장애인 10년의 장애인에 관한 세계행동계획, 1992년 아태장애인 10년 선언문 등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념

 

2) 장애인복지이념

 

(1) 인권의 존중

⦁세계인권선언에도 장애인은 자유와 존엄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고 하였고 장애인의 권리선언에서도 장애인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이 존중되고 같은 나이의 시민과 동등한 기본적 권리를 가지고 있음

⦁우리나라의 헌법을 비롯하여 장애인복지법 등에도 장애인의 인권존중이 강하게 규정-사회 속에서 장애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은 사회전체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

 

(2) 생명의 존중

⦁독일의 바이마르헌법은 제151조에서 경제생활의 질서는 모든 사람에게 사람다움에 상응하는 생활을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야 함을 규정하고 인간의 생존권과 복지이념을 최초로 실정법으로 규정함

⦁생존권은 최저생활보장을 요구하는 긴급성을 띤 생존권보다 사람다운 생활수준의 유지향상을 위한 국가적 노력을 요구하는 생활권으로 확대

-장애의 중증화, 중복화 경향에 따라 더욱 장애인의 생명을 존중할 수 있는 재활이념의 확립이 요청

 

(3) 전인격의 존중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보는 시각은 장애를 통하여 그 사람의 전체를 장애인으로 규정

⦁장애인을 전체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

⦁장애인도 현상으로는 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한 인간으로서 하나의 전체적인 것

 

(4)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의 존중

⦁장애인 재활의 이념가운데 최근에 특히 강조되는 것은 정상화(normalization)

⦁이것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장애인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전에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보통의 생활환경 속에서 정상의 생활을 하도록 하는 사회의 실현을 꾀하려는 생각이며, 지역사회에서는 어떠한 장애인이라도 함께 존재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회

 

(5) 평등의식의 존중

⦁세계의 장애인이나 우리나라의 장애인이 직면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 중의 하나가 편견이나 차별의 구조적인 문제라는 것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이중의 불행을 지고 있음

- 하나는 장애를 가진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의 이해부족이나 편견과 차별을 상대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3) 장애로 인한 사회문제

 

(1) 장애인 문제의 복잡성

⦁장애인은 주위 환경으로부터 부차적으로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남

- 학교입학의 어려움, 취직난, 가족의 혼인에의 영향

 

(2) 빈곤 문제

⦁미국 빈곤자의 약 12%가 장애인이라는 통계결과

⦁장애로 인한 빈곤은 비자발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로서 그에 대한 대책은 사회에서 책임을 두어야 하며 개인에게 과중한 책임을 묻는 것은 지양해야 함

 

(3) 장애로 인한 편견과 차별

⦁장애인은 소수인으로서 겪는 어려움이 있음

- 예) 편의시설, 교통수단, 건축물

 

⦁장애인이 장애를 극복하였다 하더라도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사회로부터 냉대를 참고 견디어야 하는 일은 장애인이 이중의 불행을 지고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

 

⦁따라서 차별과 편견이 뿌리깊이 박혀있는 현대사회에서 평등의식의 존중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함

 

3. WHO에서의 장애의 개념

 

1) 장애인의 정의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장애인을 "신체 또는 정신상의 결함으로 인해 적절한 직업을 확보 유지해 나갈 전망이 없을 정도의 실제적인 손상을 가진 장애인"으로 정의

⦁WCC에서는 "Differently Abled Person"으로 표시하여 할 수 있는 존재(Abled Person)

- 한국장애인단체 총연맹에서도 이 정의를 사용하여 단체명을 표기

 

(1) 미국 장애인법(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일상생활의 행동에 중대한 곤란이나 제한이 있는 사람

 

⦁장애가 있었던 기록이 있는 사람

- 예) 과거에 간질발작을 일으킨 적이 있다는 의료기록이 남아 있는 사람

 

⦁주위사람으로부터 장애인이라 차별 받게 되는 사람

- 예) 비만, 얼굴에 흉터가 있는 사람 등으로 구분하였음

 

⦁ 적격장애인(Qualified Individual with a Disability)

 

⦁사회통합: 사회의 여러 환경 속에서 장애인들이 자기실현과 사회적 공헌을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

 

 

2) 장애분류모델(ICIDH-1)

⦁1980년 WHO는 장애를 장애분류모델(ICIDH-1: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y, and Handicap)을 발표하였고 다음과 같이 도표화

⦁ICDIH(1980)

 

⦁세계보건기구의 장애의 정의와 재활서비스

 

⦁ICIDH에 의한 장애의 개념

 

⦁ICIDH-2(Betal, 1997)

 

 

⦁1997년 WHO가 장애의 개념, 범주 등에 대하여 새로이 제안하고 있는 ICIDH -2는 개인 뿐 아니라 사회 환경 맥락이 강조되어 다음과 같이 도표화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개념적 차이를 한 체계 안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즉 한 개인이 접하게 되는 장애를 세 가지 축(손상, 활동, 참여)로 설명하면서 손상과 활동을 개별적 모델의 개념을, 상황요인과 아울러 참여는 사회적 모델에서의 환경을 제시

 

 

 

3) ICF에 의한 장애 개념

 

(1) ICF (2001)

 

⦁ICF에서는 개인적 장애나 질병과 상황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기능과 장애를 설명

⦁특정영역에서의 개인들의 기능수준은 건강상태와 배경요인(contextual factors)의 상호작용 결과로 보는 것

 

(2) ICF의 목적

 

⦁건강과 건강관련 상태, 결과 그리고 결정요소를 이해하고 조사하는 과학적 기초를 제공

⦁건강과 건강관련 상태를 설명하는 공통용어를 설명함으로써 건강관리 관계자 연구원 정책입안자 대중 그리고 장애인과 같은 상이한 사용자들 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

 

(3) ICF의 범위

⦁‘기능(functioning)과 장애(disability)’의 구성요소

- 신체계통의 기능적 분류와 신체계통의 구조적 분류로 구성, 활동과 참여 요소는 개인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서의 기능측면에 관련된 모든 영역을 포괄

- 배경요인(contextual factors): '환경요인(environmental factors)'은 기능과 장애의 모든 구성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가장 당면한 환경에서 일반적인 환경 순으로 정리됨

 

4) ICF에 의한 장애개념

(1) 기능과 장애

 

(2) 상황적 요소들

 

※ 세계보건기구의 장애개념 변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첫째, 장애개념을 광범위하게 규정 둘째, 장애를 규정하는 개념이 단순모델에서 복합모델로 전환 셋째, 장애의 개념 규정에서 환경적 요인들을 점차 강조 넷째, 장애의 개념 규정에서 긍정적인 용어사용을 강조

 

 

[ 빈칸채우기 ]

 

1. 장애인복지의 목표와 영역

 

1) 목표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들을 최대한으로 (   )시키는 것

 

(1) 인간의 (   )

⦁인간으로서의 권리, 자격, 존엄성을 회복시키는 것

⦁장애인을 일반인과 동등한 가치를 지닌 한 사회인으로 인정하는 것

 

(2) (   )

⦁사회의 여러 환경 속에서 장애인들이 자기실현과 사회적 공헌을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

 

2) 영역

⦁장애인 개개인에게 적합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환경적 측면에서 장애가 되는 모든 상황을 (   )하는 개입이 요구

⦁장애인복지의 영역은 (   )의 차원에 따라 (   )적 영역과 (   )적 영역, 양자를 연결시키는 (   ) 영역으로 구분

 

(1) (   )적 영역

⦁전인적 능력개발을 목표

⦁장애인 복지시설이나 단체에서 제공하는 재활서비스의 지원을 받아서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심리재활, 사회재활

 

(2) (   )적 영역

⦁사회 환경의 개선을 목표

⦁사회적 환경은 물리적 환경, 제도적 환경, 국민의식 등으로 구성

 

(3) (   )

⦁장애인 복지기관·시설, 재활병원, 전문가, 사회사업가, 장애인 단체 등이 포함

 

 

2. 장애인 복지의 이념 및 사회문제

 

1) 인간의 (   )

⦁각 인간은 존중받을만한 가치를 지니며 또한 민주사회 내에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천부의 권리를 부여받음

⦁미국의 경우 장애인복지에 관한 이념적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를 제시

① 기회의 (   )이 모든 미국시민에게 보장

② 인간은 (   )적 존재

③ 모든 인간은 (   )한 존재

⦁위의 세 가지 사항은 UN의 1971년 정신지체인의 권리선언, 1975년 장애인의 권리선언, 1976년 세계장애인 의해 선언, 1980년 세계장애인의 해 행동계획, 1983년 장애인 10년의 장애인에 관한 세계행동계획, 1992년 아태장애인 10년 선언문 등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념

 

2) 장애인복지이념

 

(1) (   )의 존중

⦁세계인권선언에도 장애인은 자유와 존엄과 권리에 있어서 (   )하다고 하였고 장애인의 권리선언에서도 장애인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이 존중되고 같은 나이의 시민과 (   )한 기본적 권리를 가지고 있음

 

⦁우리나라의 헌법을 비롯하여 장애인복지법 등에도 장애인의 인권존중이 강하게 규정

-사회 속에서 장애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은 사회전체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

 

(2) (   )의 존중

⦁독일의 바이마르헌법은 제151조에서 경제생활의 질서는 모든 사람에게 사람다움에 상응하는 생활을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야 함을 규정하고 인간의 생존권과 복지이념을 최초로 실정법으로 규정함

⦁생존권은 최저생활보장을 요구하는 긴급성을 띤 생존권보다 사람다운 생활수준의 유지향상을 위한 국가적 노력을 요구하는 생활권으로 확대

-장애의 중증화, 중복화 경향에 따라 더욱 장애인의 생명을 존중할 수 있는 재활이념의 확립이 요청

 

(3) (   )의 존중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보는 시각은 장애를 통하여 그 사람의 전체를 장애인으로 규정

⦁장애인을 전체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

⦁장애인도 현상으로는 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한 인간으로서 하나의 전체적인 것

 

(4) (   )의 존중

⦁장애인 재활의 이념가운데 최근에 특히 강조되는 것은 정상화(normalization)

⦁이것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장애인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전에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보통의 생활환경 속에서 정상의 생활을 하도록 하는 사회의 실현을 꾀하려는 생각이며, 지역사회에서는 어떠한 장애인이라도 함께 존재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회

 

(5) (   )의식의 존중

⦁세계의 장애인이나 우리나라의 장애인이 직면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 중의 하나가 편견이나 차별의 구조적인 문제라는 것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이중의 불행을 지고 있음

- 하나는 장애를 가진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의 이해부족이나 편견과 차별을 상대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3) 장애로 인한 사회문제

 

(1) 장애인 문제의 (   )

⦁장애인은 주위 환경으로부터 부차적으로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남

- 학교입학의 어려움, 취직난, 가족의 혼인에의 영향

 

(2) (   ) 문제

⦁미국 빈곤자의 약 12%가 장애인이라는 통계결과

⦁장애로 인한 빈곤은 비자발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로서 그에 대한 대책은 사회에서 책임을 두어야 하며 개인에게 과중한 책임을 묻는 것은 지양해야 함

 

(3) 장애로 인한 (   )과 (   )

⦁장애인은 소수인으로서 겪는 어려움이 있음

- 예) 편의시설, 교통수단, 건축물

 

⦁장애인이 장애를 극복하였다 하더라도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사회로부터 냉대를 참고 견디어야 하는 일은 장애인이 이중의 불행을 지고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

 

⦁따라서 차별과 편견이 뿌리깊이 박혀있는 현대사회에서 평등의식의 존중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함

 

3. WHO에서의 장애의 개념

 

1) 장애인의 정의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장애인을 "(   ) 또는 (   )상의 결함으로 인해 적절한 직업을 확보 유지해 나갈 전망이 없을 정도의 (   )적인 손상을 가진 장애인"으로 정의

⦁WCC에서는 "Differently Abled Person"으로 표시하여 할 수 있는 존재(Abled Person)

- 한국장애인단체 총연맹에서도 이 정의를 사용하여 단체명을 표기

 

(1) 미국 장애인법(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일상생활의 행동에 중대한 곤란이나 (   )이 있는 사람

 

⦁장애가 있었던 (   )이 있는 사람

- 예) 과거에 간질발작을 일으킨 적이 있다는 의료기록이 남아 있는 사람

 

⦁주위사람으로부터 장애인이라 (   ) 받게 되는 사람

- 예) 비만, 얼굴에 흉터가 있는 사람 등으로 구분하였음

 

⦁ (   )장애인(Qualified Individual with a Disability)

 

⦁ (   ): 사회의 여러 환경 속에서 장애인들이 자기실현과 사회적 공헌을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

 

 

2) 장애분류모델(ICIDH-1)

⦁1980년 WHO는 장애를 장애분류모델(ICIDH-1: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y, and Handicap)을 발표하였고 다음과 같이 도표화

⦁ICDIH(1980)

 

⦁세계보건기구의 장애의 정의와 재활서비스

 

⦁ICIDH에 의한 장애의 개념

 

⦁ICIDH-2(Betal, 1997)

 

 

⦁1997년 WHO가 장애의 개념, 범주 등에 대하여 새로이 제안하고 있는 ICIDH -2는 개인 뿐 아니라 사회 환경 맥락이 강조되어 다음과 같이 도표화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개념적 차이를 한 체계 안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즉 한 개인이 접하게 되는 장애를 세 가지 축(손상, 활동, 참여)로 설명하면서 손상과 활동을 개별적 모델의 개념을, 상황요인과 아울러 참여는 사회적 모델에서의 환경을 제시

 

 

 

3) ICF에 의한 장애 개념

 

(1) ICF (2001)

 

⦁ICF에서는 개인적 장애나 질병과 상황적 맥락과의 (   )에 의하여 기능과 장애를 설명

⦁특정영역에서의 개인들의 기능수준은 (   )와 (   )의 상호작용 결과로 보는 것

 

(2) ICF의 목적

 

⦁건강과 건강관련 상태, 결과 그리고 결정요소를 이해하고 조사하는 (   )적 기초를 제공

⦁건강과 건강관련 상태를 설명하는 공통용어를 설명함으로써 건강관리 관계자 연구원 정책입안자 대중 그리고 장애인과 같은 상이한 사용자들 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

 

(3) ICF의 범위

⦁ (   )과 (   )의 구성요소

- 신체계통의 기능적 분류와 신체계통의 구조적 분류로 구성, 활동과 참여 요소는 개인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서의 기능측면에 관련된 모든 영역을 포괄

- (   ): '환경요인(environmental factors)'은 기능과 장애의 모든 구성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가장 당면한 환경에서 일반적인 환경 순으로 정리됨

 

4) ICF에 의한 장애개념

(1) 기능과 장애

 

(2) 상황적 요소들

 

※ 세계보건기구의 장애개념 변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첫째, 장애개념을 (   )하게 규정

둘째, 장애를 규정하는 개념이 단순모델에서 (   )모델로 전환

셋째, 장애의 개념 규정에서 (   )적 요인들을 점차 강조

넷째, 장애의 개념 규정에서 (   )인 용어사용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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