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정리 ]
Ⅰ. 청소년의 정의
1. 역사적 정의
1) 청소년기는 사회, 문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청소년기가 짧거나 길수도 있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음.
2) 청소년기가 뚜렷하게 존재하지 않는 문화나 사회에서는 아동이 그 사회의 고유한 통과의례를 거치면 성인으로 받아들여졌음.
3)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고등교육의 확대로 인해 재학기간이 연장되고 직업훈련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청소년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음
2. 어원적 정의
1) 청소년과 관련된 호칭
⦁ 아동, 미성년자, 소년, 10 대, 사춘기, 청춘기, 젊은이
2) 우리나라 용어
(1) 아동(child) :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아이
(2) 소년 : 아주 어리지도 않고, 완전히 자라지도 않은 아이
(3) 10 대(teens) : 10~19 세까지 20 대 미만의 연령층으로 미숙한 집단세대를 의미
(4) 청춘기(youth) : 보다 포괄적으로 아동, 청소년, 청년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
(5) 미성년자 : 법적용어, 지능이나 신체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아 성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연령층의 사람
⦁ 나라마다 미성년자의 정의가 다르지만, 대략 18 세 또는 20 세 미만의 자로, 사회에서 법적행위를 하려고 할 때 보호자를 필요로 하는 연령의 사람
(6) 사춘기 : 급속한 신체성장을 이루는 시기로서, 청소년들이 신체적으로 성적 기관의 발달로 인해 출산이 가능한 기간을 가리키며, 생식기관 및 성기, 그리고 2 차 성징의 발달이 특징
3) 서구 영어권의 청소년과 관련된 용어
(1) adolescence
① 청소년기(adolescence)에 있는 연령층 집단을 의미하는 것
② 미국의 심리학자 Hall 이 1904 년에 발간한 저서 [청소년기(Adolescence)]를 통해 처음 정의된 개념
③ 라틴어 동사 [adolescere]에서 유래함 '성장하다, 성숙에 이러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 미숙한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을 의미함
(2) Puberty
① 청소년기의 생리적 전이과정, 특히 생식기능의 발달 시기를 의미
② 사전적으로는 개인의 생리적 출산이 가능하게 되는 시기, 또는 성장기 소년, 노소에게 나타나는 광범위한 신체적 변화의 시기를 뜻함
(3) Youth
① 후기 산업사회가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적 성취를 요구함으로써 창출된 새로운 인생주기
② 사회심리학적 관점과 관련
③ 청소년기를 과도기로 인정하지 않고, 고유한 인생의 발달단계로 인정
④ 1950, 60 년대부터 범죄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 학문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진 개념
(4) Teenager
① 1900 년대 초반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개념 (1930 년대 후반에 나타남)
② 10 대들의 소비 성향, 패션, 음악, 영화 등의 대중문화 양상과 라이프 스타일을 함축하여 상징하는 호칭으로 통용되면서 보편적인 용어로 자리잡음
(5) 청소년에 관련된 용어와 호칭은 결국 그것이 논의되는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사용되고 있음
(6) 청소년 복지와 관련해서는 주로 우리말의 '청소년', 영어의 'adolescent'와 'youth'가 주로 사용됨.
3. 청소년 용어의 형성과정
1) 고대 청소년의 개념
(1) Platon
① 법률과 국가론에서 습관에 의해 성격이 형성되기 쉽다고 지적
② 아동의 개인차를 인정해서 모든 아동은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각자의 적성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줘야 함
③ 이는 오늘날의 empowerment 개념과 비슷함 <긍정적인 태도>
(2) Aristoteles
① 영과 인간 본성은 육이 분리된 것이 아닌 하나인 것
② 인간의 성장기를 각 7 년씩 3 단계로 구분
ⓐ 7 년은 유아기
ⓑ 7 세부터 사춘기 전까지 소년기
ⓒ 사춘기에서 21 세까지는 청년기
③ 이런 젊은이의 특성은 어린이, 동물과 마찬가지로 쾌락추구, 자발적 행동능력은 지니나 선택능력은 없음
④ 하지만 청소년기에는 선택능력이 발달한다고 믿었음
2) 중세의 청소년의 개념
(1) Aristoteles 의 인간본성관점 + Tomas Aquinas 철학
(2)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졌다는 중세 기독교적 관점은 카톨릭이나 캘빈주의, 청교도주의에까지 영향
(3) 전성설을 초래 : 암흑기에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 양적차이에 초점
(4) 청년기가 14-28 세로 늘어남
(5) 17 세기의 기본적 원리는 원초적으로 불안정한 젊은이들이 그들의 충동을 제어하는 법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줌
3) 근대의 청소년의 개념
(1) Locke
① 실증주의자
② 인간의 성격은 경험을 통해 형성됨.
(2) Rousseau
① 자연주의를 주장, 인간발달의 진화론을 주장
② 4 단계 발달이론
⦁1 단계 : 유아기(4-5 세)
⦁2 단계 : 아동기 (5-12 세)
⦁3 단계 : 이성적 기능 태동 (12-15 세)
⦁4 단계 : 비로소 정서적 기능 성숙 (15-20 세)
(3) Darwin 종의 기원
①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생물학적 진화론이 형성되면서, Hall 의 발달이론에도 영향을 줌
(4) Hall (1904)
① Hall 은 아동발달 연구의 아버지
② 청소년기를 질풍과 노도(Storm and Stress)의 시기로 표현
4) 현대의 청소년의 개념
(1) 심리학에서 청소년을 14, 15 세경에서 22, 23 세경까지로 규정
(2) 정신분석학에서의 청소년은 부모와 정서적 분리를 통한 개별화(individuation)과정으로 이해함
(3) Hall 도 인간의 발달이 청소년에서 마치는 것이 아니라 무한한 발달과정 속에 있다고 주장함
- 법률상 청소년 구분
① 아동복지법 : 18 세 미만의 자
② 민법 : 만 20 세 미만의 자
③ 근로기준법 : 15 세 미만인 자는 근로자로 사용 못하고, 18 세 미만의 자는 도덕상, 보건상 유해하거나 위험한 사업에 사용하지 못한다.
④ 청소년기본법 : 9 세 이상 24 세 이하의 자
⑤ 성보호에 관한 법률 : 19 세 미만의 자
⑥ 청소년 보호법 : 19 세 미만의 자
III. 청소년의 개념정의 종합
1. 청소년, 특히 청소년기는 사회문화적 개념
- 이는 곧 사회문화의 특성에 따라 달리 규정되는 것을 의미하며, 청소년과 관련된 국가정책과 서비스에 영향을 주게 됨
2. 청소년기는 통념상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가는 과정으로, 발달단계의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는 개념
- 특히 아동기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성인기에서 요구되는 직업의 선택과 결혼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
3. 청소년기는 학문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
- 아동, 청소년, 청춘기, 10 대, 사춘기 등과 같은 다양한 개념은 각 학문에서 비슷하지만 독특한 형태로 활용됨
4. 법적차원에서, 특히 각국의 법적 규정에 따라 청소년은 연령에 의해 구분
- 여러 가지 서비스나 법적 규제는 이러한 법적 연령의 개념정의를 따르게 되어 다양한 사회, 교육, 문화, 정책 등에 영향을 줌
[ 빈칸채우기 ]
1. 역사적 정의
1) 청소년기는 ( ), ( ), ( )적 상황에 따라 청소년기가 짧거나 길수도 있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음.
2) 청소년기가 뚜렷하게 존재하지 않는 문화나 사회에서는 아동이 그 사회의 고유한 ( )를 거치면 ( )으로 받아들여졌음.
3)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 )교육의 확대로 인해 재학기간이 연장되고 직업훈련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청소년기가 점점 ( )지고 있음
2. 어원적 정의
1) 청소년과 관련된 호칭
⦁ 아동, 미성년자, 소년, 10 대, 사춘기, 청춘기, 젊은이
2) 우리나라 용어
(1) ( ) :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아이
(2) ( ) : 아주 어리지도 않고, 완전히 자라지도 않은 아이
(3) ( ) : 10~19 세까지 20 대 미만의 연령층으로 미숙한 집단세대를 의미
(4) ( ) : 보다 포괄적으로 아동, 청소년, 청년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
(5) ( ) : 법적용어, 지능이나 신체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아 성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연령층의 사람
⦁ 나라마다 미성년자의 정의가 다르지만, 대략 18 세 또는 20 세 미만의 자로, 사회에서 법적행위를 하려고 할 때 보호자를 필요로 하는 연령의 사람
(6) ( ) : 급속한 신체성장을 이루는 시기로서, 청소년들이 신체적으로 성적 기관의 발달로 인해 출산이 가능한 기간을 가리키며, 생식기관 및 성기, 그리고 2 차 성징의 발달이 특징
3) 서구 영어권의 청소년과 관련된 용어
(1) ( )
① ( )에 있는 연령층 집단을 의미하는 것
② 미국의 심리학자 Hall 이 1904 년에 발간한 저서 [청소년기(Adolescence)]를 통해 처음 정의된 개념
③ 라틴어 동사 [adolescere]에서 유래함 '성장하다, 성숙에 이러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 ( )한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을 의미함
(2) ( )
① 청소년기의 생리적 전이과정, 특히 ( )의 발달 시기를 의미
② 사전적으로는 개인의 생리적 출산이 가능하게 되는 시기, 또는 성장기 소년, 노소에게 나타나는 광범위한 ( )적 변화의 시기를 뜻함
(3) ( )
① 후기 ( )사회가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 )적 성취를 요구함으로써 창출된 새로운 인생주기
② ( )적 관점과 관련
③ 청소년기를 ( )로 인정하지 않고, 고유한 인생의 ( )로 인정
④ 1950, 60 년대부터 범죄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 학문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진 개념
(4) ( )
① 1900 년대 초반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개념 (1930 년대 후반에 나타남)
② 10 대들의 소비 성향, 패션, 음악, 영화 등의 대중문화 양상과 라이프 스타일을 함축하여 상징하는 호칭으로 통용되면서 보편적인 용어로 자리잡음
(5) 청소년에 관련된 용어와 호칭은 결국 그것이 논의되는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사용되고 있음
(6) 청소년 복지와 관련해서는 주로 우리말의 '청소년', 영어의 'adolescent'와 'youth'가 주로 사용됨.
3. 청소년 용어의 형성과정
1) 고대 청소년의 개념
(1) Platon
① 법률과 국가론에서 ( )에 의해 성격이 형성되기 쉽다고 지적
② 아동의 ( )를 인정해서 모든 아동은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각자의 ( )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줘야 함
③ 이는 오늘날의 empowerment 개념과 비슷함 <( )인 태도>
(2) Aristoteles
① 영과 인간 본성은 육이 ( )된 것이 아닌 ( )인 것
② 인간의 성장기를 각 ( )년씩 ( )단계로 구분
ⓐ 7 년은 ( )
ⓑ 7 세부터 사춘기 전까지 ( )
ⓒ 사춘기에서 21 세까지는 ( )
③ 이런 젊은이의 특성은 어린이, 동물과 마찬가지로 ( )추구, 자발적 행동능력은 지니나 선택능력은 없음
④ 하지만 청소년기에는 ( )능력이 발달한다고 믿었음
2) 중세의 청소년의 개념
(1) Aristoteles 의 인간본성관점 + Tomas Aquinas 철학
(2)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졌다는 중세 기독교적 관점은 카톨릭이나 캘빈주의, 청교도주의에까지 영향
(3) ( )을 초래 : 암흑기에는 아동을 ( )의 축소판으로 간주, ( )차이에 초점
(4) ( )가 14-28 세로 늘어남
(5) 17 세기의 기본적 원리는 원초적으로 불안정한 젊은이들이 그들의 ( )을 제어하는 법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줌
3) 근대의 청소년의 개념
(1) Locke
① ( )
② 인간의 성격은 ( )을 통해 형성됨.
(2) Rousseau
① ( )를 주장, 인간발달의 ( )을 주장
② 4 단계 발달이론
⦁1 단계 : ( ) (4-5 세)
⦁2 단계 : ( ) (5-12 세)
⦁3 단계 : ( )적 기능 태동 (12-15 세)
⦁4 단계 : 비로소( )적 기능 성숙 (15-20 세)
(3) Darwin 종의 기원
① ( )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생물학적 진화론이 형성되면서, Hall 의 ( )에도 영향을 줌
(4) Hall (1904)
① Hall 은 ( )발달 연구의 아버지
② 청소년기를 질풍과 노도(Storm and Stress)의 시기로 표현
4) 현대의 청소년의 개념
(1) 심리학에서 청소년을 ( ) 세경에서 ( ) 세경까지로 규정
(2) 정신분석학에서의 청소년은 부모와 정서적 분리를 통한 ( )과정으로 이해함
(3) Hall 도 인간의 발달이 청소년에서 마치는 것이 아니라 무한한 ( )과정 속에 있다고 주장함
- 법률상 청소년 구분
① 아동복지법 : ( )세 미만의 자
② 민법 : 만 ( ) 세 미만의 자
③ 근로기준법 : 15 세 미만인 자는 근로자로 사용 못하고, ( ) 세 미만의 자는 도덕상, 보건상 유해하거나 위험한 사업에 사용하지 못한다.
④ 청소년기본법 : 9 세 이상 ( ) 세 이하의 자
⑤ 성보호에 관한 법률 : ( ) 세 미만의 자
⑥ 청소년 보호법 : ( ) 세 미만의 자
III. 청소년의 개념정의 종합
1. 청소년, 특히 청소년기는 사회문화적 개념
- 이는 곧 사회문화의 특성에 따라 달리 규정되는 것을 의미하며, 청소년과 관련된 ( )과 ( )에 영향을 주게 됨
2. 청소년기는 통념상 아동기에서 ( )로 전환해가는 과정으로, 발달단계의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는 개념
- 특히 아동기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성인기에서 요구되는 직업의 선택과 결혼을 준비하기 위한 ( )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
3. 청소년기는 학문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
- 아동, 청소년, 청춘기, 10 대, 사춘기 등과 같은 다양한 개념은 각 ( )에서 비슷하지만 독특한 형태로 활용됨
4. 법적차원에서, 특히 각국의 법적 규정에 따라 청소년은 ( )에 의해 구분
- 여러 가지 서비스나 법적 규제는 이러한 법적 ( )의 개념정의를 따르게 되어 다양한 사회, 교육, 문화, 정책 등에 영향을 줌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청소년 복지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0) | 2022.03.14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