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1-2]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Ⅱ :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9.
반응형

[ 핵심정리 ]

[1-2]학교사회복지의개요2.hwp
0.01MB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지원


① 학생에 대한 교육효과의 극대화
- 학업능력 향상, 상급학교 진학, 취업률 증대

② 학생의 잠재력 개발

③ 건강한 성장 지원

④ 적절하고 적합한 학교교육 지원

⑤ 조화로운 인간관계 형성 지원 등


2) 학생복지 도모


① 요보호 학생들에 대한 지원 : 결식아동, 피학대 아동, 소년소녀 가장 등

②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 친구관계, 정서적 감정 등

③ 일반학생들에 대한 개입 : 다양한 예방프로그램

④ 다양한 체계를 동원한 학생지원 :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연계


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 기능

(1) 치료적 기능


⦁학교생활 부적응학생 대상 직접서비스(주로 개인수준 사회복지실천 활용)


(2) 예방적 기능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 중시

⦁학교사회복지가 치료적 기능만으로 한정할 때 학교 내 문제에 대한 효과적 대처 및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수행이 어렵게 되므로 예방적 기능 주장

⦁문제 해결과 예방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서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 대상 기능 중시


(3) 생태체계론적 기능 (Allen-Meares)


⦁현대사회의 학생 문제는 문제의 원인이 하나의 체계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므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생태체계론적 기능 제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과 그들의 환경과의 교류에 초점을 두고, 학생을 지역사회에 통합시키고 사회통합을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해야 함


(4) 오늘날의 학교사회복지

⦁생태체계론적 관점에서 기능을 이해해야 함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을 초래하는 문제를 예방하는 기능과 학생을 둘러싼 전체 생활환경 속에서 학생의 문제를 파악하고 학교, 부모, 지역사회와 상호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함


2)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 기능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문제를 조기발견하고 예방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도록 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

⦁개인수준 사회복지실천 및 집단수준 사회복지실천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구성하여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형성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 협력체계를 구성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 조성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 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대상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은 학교생활을 경험하고 있는 모든 학생

⦁욕구가 결핍된 학생의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활동 모두 포함함


[ 빈칸채우기 ]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지원


① 학생에 대한 교육효과의 ( )
- 학업능력 향상, 상급학교 진학, 취업률 증대

② 학생의 ( ) 개발

③ 건강한 ( ) 지원

④ 적절하고 적합한 ( ) 지원

⑤ 조화로운 ( ) 형성 지원 등


2) 학생복지 도모


① ( )학생들에 대한 지원 : 결식아동, 피학대 아동, 소년소녀 가장 등

② ( ) 문제 해결 : 친구관계, 정서적 감정 등

③ 일반학생들에 대한 ( ) : 다양한 예방프로그램

④ 다양한 체계를 동원한 학생지원 : ( )-( )-지역사회의 연계


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 기능

(1) ( ) 기능


⦁학교생활 ( )학생 대상 직접서비스(주로 ( ) 수준 사회복지실천 활용)


(2) ( ) 기능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 중시
⦁학교사회복지가 치료적 기능만으로 한정할 때 학교 내 문제에 대한 효과적 대처 및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수행이 어렵게 되므로 예방적 기능 주장

⦁문제 해결과 예방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서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 대상 기능 중시


(3) ( ) 기능 (Allen-Meares)


⦁현대사회의 학생 문제는 문제의 원인이 하나의 체계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므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 ) 기능 제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과 그들의 환경과의 교류에 초점을 두고, 학생을 지역사회에 ( )시키고 ( )을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해야 함


(4) 오늘날의 학교사회복지

⦁ ( ) 관점에서 기능을 이해해야 함

⦁ 학생의 학교생활 ( )을 초래하는 문제를 ( )하는 기능과 학생을 둘러싼 전체 생활환경 속에서 학생의 문제를 파악하고 학교, 부모, 지역사회와 (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함


2)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 기능

⦁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문제를 ( )하고 예방

⦁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 )의 기회를 갖도록 그의 ( )을 최대한으로 개발

⦁ ( ) 수준 사회복지실천 및 ( ) 수준 사회복지실천을 통한 ( )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

⦁ ( )와 ( )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구성하여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형성

⦁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 )를 구성

⦁ ( )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 조성

⦁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 ) 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대상


⦁ 학교사회복지의 ( ) 대상은 학교생활을 경험하고 있는 모든 학생

⦁ 욕구가 결핍된 학생의 (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 ) 활동 모두 포함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