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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1-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Ⅰ: 핵심정리, 빈칸채우기

by 정 그릿 2022.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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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정리 ]

 

[1-1]학교사회복지의개요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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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의 의미


⦁1970년대 눈부신 경제성장과 발전은 국가차원의 교육투자와 국민들의 교육열(개인의 성취와 사회참여, 계층상승의 기회)

⦁1990년대 중반 이후 경제위기와 청소년문제 심화. 교육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교육기회와 학생의 교육적 성취가 결정되는 상황


2) 교육 현실과 한계


  (1) 학생 개인적 차원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잦은 지각과 결석 등의 학교부적응
⦁가출청소년 증가세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OECD 국가 중 최하위 : 학업스트레스,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방임, 사이버폭력
⦁아동의 결핍지수도 가장 높음 : 정기적 취미활동(음악, 스포츠, 동아리 활동)
⦁그밖에 다양한 문제(외현화된 행동/내재화된 행동/사회문제)
⦁OECD 국가별 아동의 삶의 만족도 수치 비교결과

[1-1]학교사회복지의개요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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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결핍지수 국제비교

 

  (2) 가정적 차원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
⦁이혼율의 증가
⦁1인(2인) 가구의 증가
⦁한부모가정의 증가
⦁조손가정의 증가
⦁맞벌이가정의 증가 (맞벌이가정에서 가족 간의 의사소통 부족이 심화되고 있음)
⦁다문화가정의 증가(외국인 노동자이주, 국제결혼…)


  (3) 학교·교육적 차원


⦁학생은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조재
⦁피교육자 신분 : 입시를 위한 교육 강조


  (4) 사회·환경적 차원


⦁소득양극화로 교육불평등 심화
⦁신자유주의 - 경쟁일변도의 학교환경
⦁학생문제(성, 약물, 물질주의……)를 유발하는 사회환경(비민주적 훈육방법, 입시교육, 개성과 끼 및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부재, 시험제도, 비상적인 교육과정, 위계적 대인관계. 지식교육 강조)


3)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필요 : “교육과 복지의 접목이 필요한 시기”


① 학생의 삶의 질 향상 : 모든 학생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

② 학생중심의 관점 적용 : 교사/전문가 중심이 아닌

③ 타 전문가 참여를 인정하는 개방적인 학교조성

④ 복지적 기능의 제도 절실

⑤ 교육과 복지를 통합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제도의 도입 필요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교육과 복지


  (1) 학교 교육

⦁“모든 국민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헌법 31조)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적기관 ⦁학교교육은 가르치는 교(敎)와 육(育)의 접목

  (2) 학교와 복지


⦁“학교”는 - 아동·청소년복지의 시작점 - 낙인감 없는 복지지원이 가능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가 가능

  (3) 교육복지


⦁학교에서 학생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가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국가서비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족-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2012)


3.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의 다른점


⦁학교라는 특수한 장에서 일함
⦁임상적인 전문성과 행정적인 전문성을 동시에 발휘하여야 함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를 활동영역을 삼아 일해야 함
⦁팀 접근을 통해 관련된 전문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함
⦁학교의 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자원체계를 갖추어야 함


 

[ 빈칸채우기 ]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       )의 의미


⦁1970년대 눈부신 경제성장과 발전은 국가차원의 교육투자와 국민들의 교육열(개인의 성취와 사회참여, 계층상승의 기회)

⦁1990년대 중반 이후 경제위기와 청소년문제 심화. 교육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교육기회와 학생의 교육적 성취가 결정되는 상황


2) 교육 현실과 한계


  (1) 학생 (        )차원


⦁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 잦은 지각과 결석 등의 (       )
⦁ 가출청소년 증가세
⦁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OECD 국가 중 최하위 : 학업스트레스,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방임, 사이버폭력
⦁ 아동의 (            )도 가장 높음 : 정기적 취미활동(음악, 스포츠, 동아리 활동)
⦁ 그밖에 다양한 문제(외현화된 행동/내재화된 행동/사회문제)
⦁ OECD 국가별 아동의 삶의 만족도 수치 비교결과

⦁아동(           ) 국제비교

 

  (2) (          ) 차원


⦁ (         )와 낮은 출산율
⦁ (        )의 증가
⦁ 1인(2인) 가구의 증가
⦁ (          )가정의 증가
⦁ 조손가정의 증가
⦁ 맞벌이가정의 증가 (맞벌이가정에서 가족 간의 의사소통 부족이 심화되고 있음)
⦁ (           )의 증가(외국인 노동자이주, 국제결혼…)


  (3) 학교·교육적 차원


⦁ (        )은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조재
⦁ 피교육자 신분 : (          )를 위한 교육 강조


  (4) 사회·환경적 차원


⦁ 소득양극화로 (          ) 심화
⦁ (               ) - 경쟁일변도의 학교환경
⦁학생문제(성, 약물, 물질주의……)를 유발하는 사회환경(비민주적 훈육방법, 입시교육, 개성과 끼 및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부재, 시험제도, 비상적인 교육과정, 위계적 대인관계. 지식교육 강조)


3)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필요 : “교육과 복지의 접목이 필요한 시기”


① 학생의 (       ) 향상 : 모든 학생에 대한 (       )에서 시작

② (           )의 관점 적용 : 교사/전문가 중심이 아닌

③ 타 전문가 참여를 인정하는 (          )인 학교조성

④ (        ) 기능의 제도 절실

⑤ (        )과 (          )를 통합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제도의 도입 필요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교육과 복지


  (1) 학교 교육

⦁ “모든 국민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        )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헌법 31조)

⦁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          )

⦁ 학교교육은 가르치는 교(敎)와 육(育)의 접목

  (2) 학교와 복지


⦁ (           )는 - 아동·청소년복지의 시작점 - (          )없는 복지지원이 가능 - 지속적인 (           )과 (            )가 가능

  (3) 교육복지


⦁학교에서 학생의 (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      )가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국가서비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들을 (     )-(      )-(       )-(        )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          )과 공평한 (              )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                )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2012)


3.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의 다른점


⦁ (      )라는 특수한 장에서 일함


⦁ (           )인 전문성과 (           )인 전문성을 동시에 발휘하여야 함


⦁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를 활동영역을 삼아 일해야 함


⦁ (     ) 접근을 통해 관련된 전문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함


⦁ 학교의 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       )과 (       ) 그리고 (       ) 체계를 갖추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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